문학텍스트 읽기와 다문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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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학텍스트 읽기와 다문화교육

Ⅰ. 문학텍스트 읽기는 하나의 체험이다.

Ⅱ. 문학텍스트 읽기에 의한 체험은 간접적이지만 포괄적이며, 현상에 대해 통합적 시각을 제공한다.

Ⅲ. 문학텍스트 읽기는 익숙하고 당연해진 일상을 낯설게 만듦으로써, 타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다문화주의의 실천에 기여한다.

Ⅳ. 다문화 관련 문학텍스트 읽기는 그 자체로 개인, 나아가서는 집단의 정체성 형성에 기여한다.

*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라 분절하여 시간의 축 위에 재배열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이 세계와의 접
촉에서 생기는 경험의 덩어리는 서사를 거치면서 비로소 의사소통이 가능한 대상이 된다.
타인과의 공유는 동일한 시간대에서 수평적으로(즉 동시대인들끼리) 그리고 동일한 공간에
서 수직적으로(즉 세대를 거쳐서) 이루어진다. 서사의 초기 양태인 민담, 전설, 신화 등이
문화집단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이러한 사실을 확인해준다. 서사, 나아가서는
문학은 개인적인 동시에 사회적이며 문화적이다.
한편, 넓은 의미에서 서사는 행위이기도 하다. 그것은 이야기되는 내용뿐 아니라 이야
기하는 행위 자체를 의미할 수도 있다. 그래서 서사에 의한 타인과의 소통은 이야기를 생
산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이러한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타인과 공유되는
영역이 넓어지고 구성원들 사이의 유대감이 깊어진다. 서사는 그런 점에서 집단의 문화적
정서를 구성하며, 정체성 형성에 기여한다. 건국신화나 전설을 반복해서 이야기하고 듣는
것은 이야기되는 내용, 즉 줄거리의 전개가 재미있어서라기보다는 그 과정을 통해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이 형성되고 유지되기 때문인 것이다.
다문화 현실을 다룬 문학작품을 반복해서 읽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결국 우리의 문화
적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한문화권의 정체성은 한번 형성되어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변화를 감지하기에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정체성 자체는 우리를 둘
러싼 현실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 만큼 유동적이다. 자아와 타자, 중심과 주변, 다수문화와
소수문화의 공존을 모색하고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이주민 2세대의 삶을 형상화한
문학텍스트 읽기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그러한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
하게 해주며, 이러한 의식의 반복, 중첩되는 과정 자체가 궁극적으로 현재 우리의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휘원(2006).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 요인과 통합 정책. 국가정책연구
- 모경환(2009).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양서원.
- 차경수, 모경환(2008). 사회과교육. 동문사
- 안경식 외(2009).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학지사
- 조영달 외(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임은미(2010). 다문화사회와 상담: 상담학 개론. 학지사
-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지음. 윤진 역(2002).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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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04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3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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