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강은교의 시세계
2. 시 세계의 변화과정
1) 강은교 시인의 이미지 변천사
3. 대표적인 이미지
1) 소멸: 모래 이미지
2) 물과 불의 이미지
3) 소생: 뿌리와 숲 이미지
4) 해와 빛의 이미지
< 참고문헌 >
2. 시 세계의 변화과정
1) 강은교 시인의 이미지 변천사
3. 대표적인 이미지
1) 소멸: 모래 이미지
2) 물과 불의 이미지
3) 소생: 뿌리와 숲 이미지
4) 해와 빛의 이미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전개한다.
초기시의 영원에로의 귀속감을 소멸의 이미지로 노래했다면, 그 이후의 시들은 소생의 이미지들을 부각시키면서 살아있음의 생명과 공동체 의식을 표출하고 있다.
강은교는 생명의 소생을 경험한 후 마음을 비우고자 노력하며, 비움으로서 정신의 풍요를 얻고, 이런 가난한 사람의 마음으로 시를 쓰고자 했다. 빈 마음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행위는 곧 뿌리 이미지로 나타난다.
아아, 한때
캄캄하던 나
아아, 한 때
텅 비어 있던 그대들
죽은 꽃처럼 눈 안 뜨는
바다로
나아가라 빛 속에 빛
열어라 암흑 밤 뿌리
-「스스로를 기억하는 노래」 부분
한때 어둠을 노래하던 시인은 그 암흑의 뿌리, 밤의 뿌리를 열고자 한다. 어둠에 갇혀있던 뿌리를 빛, 즉 생명 속에 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암흑 속에서도 뿌리가 죽지 않고 질기게 살아 있었기에 다시 빛으로 뻗어 갈 수 있는 것을 화자는 감사하고 있다. 생명은 혼자가 아님을 깨달으며, 살아있는 개인 개인이 모여 우리라는 공동체를 이루고, 그것이 숲이 생명으로써의 가치를 발휘하듯 우리의 공동체도 그러함을 숲의 이미지를 통해 드러낸다.
4)해와 빛의 이미지
삶에 대한 심화된 인식은 해와 빛의 이미지 시편들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어서가요, 어머니
이 햇빛 따라가요, 어머니
벌판의 풀들도 전부 일어서는데.
바라보면 동으로 동으로
힘주어 흔들리는데.
꽃이란 꽃에 다 물들고
바위란 바위에 다 물들고도
흥건희 남아 우리 얼굴 비추는
이 햇빛 따라가요
-「소리 1 」부분
밤 끝에는 해는 더 높이 일어서고 있으니
튼튼한 솔잎 너머 까치 울음소리
오늘 따라 가까이 내려오고 있으니
가실님, 나의 님이여.
-「소리 · 4」부분
위의 시에서 볼 수 있듯이 시적 화자는 어둠을 벗어나 햇빛을 따라가고자 한다. 꽃과 바위를 물들이고도 흥건히 남아서 우리의 얼굴을 비추는 햇빛, 햇빛은 그 만큼 밝고 강하기에 어둠에서 헤매었던 우리를 소생시킬 수 있다. 화자는 언젠가는 님이 해와 같이 자신을 밝은 곳으로 이끌어 줄 것을 믿으며, 어둠에서의 고통을 이겨내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은교, 『허무집』, 70년대 동인회, 1971
강은교, 『풀잎』, 민음사, 1974
강은교, 『빈자일기』, 민음사, 1977
강은교, 『소리집』, 창작과 비평사 1982
강은교, 『붉은 강』, 풀빛, 1984
강은교, 『우리가 물이 되어』, 문학사상사, 1986
유성호, 『강은교의 시 세계』, 천년의 시작, 2005
초기시의 영원에로의 귀속감을 소멸의 이미지로 노래했다면, 그 이후의 시들은 소생의 이미지들을 부각시키면서 살아있음의 생명과 공동체 의식을 표출하고 있다.
강은교는 생명의 소생을 경험한 후 마음을 비우고자 노력하며, 비움으로서 정신의 풍요를 얻고, 이런 가난한 사람의 마음으로 시를 쓰고자 했다. 빈 마음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행위는 곧 뿌리 이미지로 나타난다.
아아, 한때
캄캄하던 나
아아, 한 때
텅 비어 있던 그대들
죽은 꽃처럼 눈 안 뜨는
바다로
나아가라 빛 속에 빛
열어라 암흑 밤 뿌리
-「스스로를 기억하는 노래」 부분
한때 어둠을 노래하던 시인은 그 암흑의 뿌리, 밤의 뿌리를 열고자 한다. 어둠에 갇혀있던 뿌리를 빛, 즉 생명 속에 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암흑 속에서도 뿌리가 죽지 않고 질기게 살아 있었기에 다시 빛으로 뻗어 갈 수 있는 것을 화자는 감사하고 있다. 생명은 혼자가 아님을 깨달으며, 살아있는 개인 개인이 모여 우리라는 공동체를 이루고, 그것이 숲이 생명으로써의 가치를 발휘하듯 우리의 공동체도 그러함을 숲의 이미지를 통해 드러낸다.
4)해와 빛의 이미지
삶에 대한 심화된 인식은 해와 빛의 이미지 시편들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어서가요, 어머니
이 햇빛 따라가요, 어머니
벌판의 풀들도 전부 일어서는데.
바라보면 동으로 동으로
힘주어 흔들리는데.
꽃이란 꽃에 다 물들고
바위란 바위에 다 물들고도
흥건희 남아 우리 얼굴 비추는
이 햇빛 따라가요
-「소리 1 」부분
밤 끝에는 해는 더 높이 일어서고 있으니
튼튼한 솔잎 너머 까치 울음소리
오늘 따라 가까이 내려오고 있으니
가실님, 나의 님이여.
-「소리 · 4」부분
위의 시에서 볼 수 있듯이 시적 화자는 어둠을 벗어나 햇빛을 따라가고자 한다. 꽃과 바위를 물들이고도 흥건히 남아서 우리의 얼굴을 비추는 햇빛, 햇빛은 그 만큼 밝고 강하기에 어둠에서 헤매었던 우리를 소생시킬 수 있다. 화자는 언젠가는 님이 해와 같이 자신을 밝은 곳으로 이끌어 줄 것을 믿으며, 어둠에서의 고통을 이겨내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은교, 『허무집』, 70년대 동인회, 1971
강은교, 『풀잎』, 민음사, 1974
강은교, 『빈자일기』, 민음사, 1977
강은교, 『소리집』, 창작과 비평사 1982
강은교, 『붉은 강』, 풀빛, 1984
강은교, 『우리가 물이 되어』, 문학사상사, 1986
유성호, 『강은교의 시 세계』, 천년의 시작,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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