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철학(천 사상, 윤리사상, 교학사상, 정치사상, 효제, 충서, 박문약례, 정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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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천 사상>
1.인격적 주재천
2.의리지천

<윤리사상>
1.인(仁)
1)인의 구체적 내용
2)효제
3)충서
2.예(禮)
3.의(義)

<공자의 교학사상>
1)교/학의 의미
2)인간의 변화가능성과, 수학능력에 따른 차별지도
(1)인간의 변화가능성
(2)수학능력에 따른 차별지도
3)교학의 목적
4)교학의 내용
5)교학의 방법

<공자의 수양법>
1.박문양례
2.기타

<정치사상>
1)정치의 목표
(1)양민/안백성
(2)교민
2)정치의 방법
(1)정명론
(2)덕치
(3)애치

본문내용

목적이다. 군자란 자기를 닦고 세상을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 즉 수기인안인하는 사람이며,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를 실천하는 사람이다.
4)교학의 내용
교학의 내용으로는 효제, 문행충신, 육예/육경을 교과로 삼는다.
5)교학의 방법
①학습자의 동기를 중시하는 측면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공부하고 싶어하는 호학의 자율적 학습방법을 강조하였다.
②학습자 중심의 교학을 실현하기 위해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나 재능, 장단점에 따라 교학방법을 선택하고자 하였다.
③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칭찬과 질책을 적절히 사용하였다.
<공자의 수양법>
1.박문양례
교학의 목표는 군자의 양성이요, 군자는 수기이안인하는 사람이다. 군자가 되지 위한 수양법으로 공자가 제시한 것이 박문약례이다. 박문약례란 학문을 널리 익히고 그것을 예로ㅆ 실천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양을 통해 사람은 인에 도달할 수 있다. 이 박문약례는 학문탐구와 실천 활동 모두를 요구하는 것으로써 지행일치를 함축한다.
2.이외에도 삼계(3가지 경계할 것), 삼외(3가지 두려워할 것), 구사(9가지 생각할 것)가 있다.
<정치사상>
1)정치의 목표
공자 정치사상의 목표는 ①양민/안백성, ②교민이다. (①은 ②에 종속된다.)
(1)양민/안백성
백성을 기르고 편안하게 해준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이 상정하는 바는 백성을 중심에 두는 정치, 즉 민본사상이다. 이러한 양민의 방법으로 공자는 국가 재정의 절약을 위한 절세, 적절한 노역, 균등한 분배, 국방을 튼튼히 할 것을 주장했다.
(2)교민
정치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인륜 교육을 통한 백성들의 도덕적 각성을 실현해내는 것이다. 이것이 국가의 역할이다. 국가는 하나의 도덕교실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2)정치의 방법
(1)정명론
올바른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바탕이자 출발점이다. 이것은 명실 혹은 명분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군군, 신신, 부부, 자자) 즉 사회구성원 각자가 ‘~다움’을 실현하는 것인 동시에 정의가 실현되는 상황을 말하며 그것을 통해 사회질서가 유지됨을 의미한다.
왜 이런 방법을 통해 정의가 실현된다고 말하는가? 그 이유는 각자에게 각자의 몫을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정치란 이름을 바로 잡는 것, 즉 명과 실을 부합시켜 사회 전체가 그 이름에 걸 맞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조화롭게 운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2)덕치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 덕이 있는 통치자의 솔선수범을 통해 백성의 자발적 복종을 유도하는 정치이다. 즉 이것은 도덕적 감화를 통한 통치로서 법치에 반대하는 개념이다. 즉 군자에 의한 정치이다.
(3)애치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해 줌으로써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게 하는 정치이며, 천리에 따라 인간 행동의 법도와 본분을 정하여 모든 사람이 그에 따라 살도록 하는 정치다. 결국 겸양/예양의 정치라고 할 수 있다.
공자는 예를 실천할 때는 늘 겸양하라고 말한다. (맹자의 예가 사양지심으로 연결되는 걸 상기) 결국 예치란 서로 존중해주는 정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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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0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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