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이 되어버린 소녀시대- 상품으로서의 Girl Group 열풍의 신화론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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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9년 대한민국 대중문화계의 키워드는 누가 뭐라 해도 Girl Group의 열풍이다. 소녀시대, 원더걸스를 필두로 카라에서 fx, 브아걸까지 모든 대중문화의 시선은 걸그룹에 고정이 되어버렸고, 그 여파로 올 한 해 새로 데뷔한 걸그룹의 수만 15팀이라고 한다. 10대의 극성스런 팬들을 넘어서 이른바 삼촌부대의 출현이라고 하는 전국민적 걸그룹 돌풍은 2009년을 대표하는 문화적 현상이 되어 버렸다.
그 중에서도 대한민국 걸그룹 신화의 주인공은 누가 뭐라 해도 소녀시대이다. 올 한 해에만 소녀시대의 방송출연 횟수가 4000회가 넘는다고 하니 2009년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계는 소녀시대로 시작해서 소녀시대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단순히 대중음악계에 한정하여 “인기 있는 그룹의 출현”이라고 단정짓기에는 소녀시대가 미친 사회적 영향력은 그 규모나 파장 면에서 너무나 놀라운 현상이 된 것이 사실이다. 소녀시대는 이제 女神이 되어 버렸다.
이 글의 목표는 ‘소녀시대’라는 문화적 현상(소쉬르의 체계에 따르자면 parole, 레비스트로스에 의하자면 표층)을 하나의 ‘신화’로 해석했을 때, 그 심층의 의미에 존재하는 의미를 분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Leymore가 광고를 신화로 규정했을 때의 논거를 빌리자면 신화는 ‘소녀시대’로 변장한 형태로 지금 존재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레비스트로스의 지적대로 신화가 ‘모순의 해결’이라는 역할을 위해 존재한다면 걸그룹 현상의 핵심에 서 있는 소녀시대 역시 ‘모순의 해결’이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논하고자 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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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1.08.16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695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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