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Youtube UCC공모를 통한 국가 브랜드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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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국가 브랜드의 중요성
2. 인터넷을 통한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
3. Youtube를 통한 UCC 홍보


Ⅱ. 본론

1-1. 기존의 공모전 방식 설명
1-2. 기존의 공모전 분석
1-3. 문제점 분석
1-4. 해결 방안 모색

2-1. '재미'를 가미한 UCC의 제작
2-2. 심사방법 개선
ㄱ. 1차 심사
ㄴ. 2차 심사 및 수상작 선정
ㄷ. CBKKL 모델


Ⅲ. 결론

1. 대한민국 국가브랜드의 위치
2. Youtube를 통한 UCC홍보의 기대 효과

본문내용

것을 보완한다. 이것은 UCC 제작자들이 우선 높은 hit을 기록할 작품을 만드는 동기를 유발하는 효과를 가진다.
Ⅲ. 결론
1. 대한민국 국가브랜드의 위치
현재 대한민국의 브랜드 이미지는 실체 기준 종합순위 19위, 이미지 기준 종합순위 20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 와 삼성경제연구소가 공동개발한 SERI-PCNB NBDO SERI(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PCNB(Presidential Council on Nation Branding) NBDO(Nation Brand Dual Octagon)의 Dual은 실체와 이미지이고, Octagon은 8개 부문(경제/기업, 과학/기술, 인프라, 정부효율성, 전통문화/자연, 현대문화, 국민, 유명인)이며, 실체와 이미지를 동일문항으로 대비하여 실체와 이미지 간의 차이 분석을 통한 격차 보완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국가브랜드지수 모형
모델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표 5 - SERI-PCNB NBDO 국가브랜드 종합 순위>
<표 6 - 실체 기준 국가브랜드 순위>
<표 7 - 이미지 기준 국가브랜드 순위>
부문별 순위에서 대한민국은 ‘과학/기술’이 실체, 이미지 모두 10위권에 랭크되어 있으나, 불균형적인 순위가 문제가 되고 있다. 실체 기준에서의 한국은 ‘과학/기술’ 4위, ‘현대문화’ 8위, ‘유명인’ 10위 등 3개 부문에서 10위권에 랭크되고 있는 반면, 이미지 기준에서는 ‘과학/기술’ 부문에서만 9위로 랭크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취약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대한민국’ 브랜드는 OECD국가들 평균과 비교했을 시, 실체는 97%로 거의 근접한 모습을 보이나, 이미지는 89%로 저평가 되어있다. 경제력 향상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자원을 집중해온 결과 ‘경제/기업’ 부문의 실체는 109%, 이미지는 107%로 목표를 달성했고, ‘과학/기술’ 부문의 실체는 134%, 이미지는 121%로 목표를 초과달성 한 반면, ‘현대문화’(실체 128%, 이미지 86%), ‘유명인’(실체 127%, 이미지 75%)를 보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실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홍보가 부족하여 이미지 부문의 침체가 극심하다.
<그림 6 - 실체/이미지 도달률>
실체 도달률이 낮은 경우는 직접적인 투자와 정책 및 제도의 개선이 필요한 내부적인 문제지만, 이미지 도달률이 낮은 부문은 적극적인 해외 홍보를 통한 방법이 요구된다. 한국보다 실체 수준은 낮지만 이미지 점수가 높은 그리스와 뉴질랜드는 국가 브랜딩 노력의 결과로 해석이 가능하다. 그리스는 1999년 이후 매년 문화관광부 주도의 글로벌 광고 캠페인을 통해 국가 홍보를 진행해 왔고, 뉴질랜드 또한 1999년 자연과 관광 중심의 ‘100% Pure New Zealand'에 이어 2003년 문화와 산업 중심의 ’New Thinking' 전략을 전개해오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국가브랜드지수(2009)’ 발췌
.
2. Youtube를 통한 UCC홍보의 기대 효과
실체가 부족한 부분의 브랜드 개선은 홍보를 통한 방법에 앞서 실체의 개발이 우선이므로 인터넷을 통한 홍보를 논하기에는 적합지 않다. 그러나 저평가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은 인터넷의 특성과 조합된 Youtube를 통한 UCC홍보의 경우, 높은 기대효과를 예상할 수 있다.
우리가 제시한 Youtube를 통한 개선된 UCC 공모전 방법은 노출도에 중심을 둔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물론 노출 위주의 영상으로 이미지 자체를 끌어올리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가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많은 시도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은 서두에서부터 언급하였듯이 세계인들에게 관심을 끌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의 UCC 전략은 다른 브랜드 이미지 제고 전략들이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관여도가 낮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주변 경로를 통한 홍보 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Fun'의 요소를 지니고 있는 UCC의 노출은 외국인들에게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진다. 흥미로운 작품이 연이어 나와 준다면 UCC의 노출로 대한민국에 관한 관심도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고, 우리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야말로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의 첫 발걸음이다.
아울러 개선된 공모 방식은 딱딱한 주제에서 벗어나 자유도를 넓히고 ‘재미’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우리나라 제작자들로 하여금 UCC공모에 참여할 동기를 더욱 자극시킨다. 또한 심사 기준을 오픈하고 점수를 공개하는 것 또한 참여율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공모의 참여율 향상은 상대적으로 더 많은 표본들 사이에서 CBKKK 모델이 추구하는 노출성과 관심성, 적합성에 종합적으로 부합하는 홍보 영상 도출을 유도하고, 적어도 외국인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궁극적으로는 실체에 비해 저평가 되어있는 부문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이 되리라 기대한다.
* 개선된 공모전 가이드 영상
① 인기영상들에 중에 많이 있는 홈비디오의 종류로써 붉은 악마 티를 입은 4세의 귀여운 아이가 TV에서 나오는 비보이 대회에서 우승하는 한국팀의 비보이 춤을 보고 따라서 추다가 넘어지고 다시 일어나고, 추다가 넘어지고 하는 영상. 비보이가 한국이 유명한 것, 그리고 붉은 악마 티셔츠를 강조하여 보여주고 아기가 귀여운 걸로 승부한다.(실제 YOUTUBE 누적 HIT 2위가 귀여운 아기들이 장난치는 영상인 것에서 참고)
② 반포대교를 배경으로 한강 위로 연결되어 있는 줄이 보여지고, 부채를 든 한 남자가 줄 위로 올라서서 걷기 시작한다. 안정감을 찾은 남자는 숨을 가다듬고는 반대편을 향해서 질주하지만 줄의 중간쯤에서 숨이 가빠져 줄 위에 앉는다. 한참 주변을 둘러보던 남자는 허리춤에서 낚시대를 꺼내어 낚시를 하기 시작한다. 그 때, 심한 바람이 불고 휘청하던 남자는 줄을 간신히 잡고 대롱대롱 매달린다. 배경이 한국임을 자연스럽게 나타내 주는 것이 중요하고 익살스러움과 스릴의 요소 가미가 포인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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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6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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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5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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