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20년대 전기
1)계몽주의적 사실주의
2)예술주의적 사실주의
<배따라기>
3)자연주의적 사실주의
<빈처>
2. 1920년대 후기
1)신경향파 소설
2)경향소설
Ⅲ. 결론
5. 참고문헌
Ⅱ. 본론
1. 1920년대 전기
1)계몽주의적 사실주의
2)예술주의적 사실주의
<배따라기>
3)자연주의적 사실주의
<빈처>
2. 1920년대 후기
1)신경향파 소설
2)경향소설
Ⅲ.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20년대 한국 소설은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으며, 그것은 리얼리즘을 지향해 왔다. 단편소설은 A.포우의 견해와 같이 길이가 짧을 뿐 아니라 집중적 효과와 그를 위한 절제된 표현 양식으로 현실과 인생의 정채(精彩)있는 단면이 묘사되어 사실성을 확보하여야 하는 것이다.
1920년대 문학에서 이 단편 소설이 우리 소설계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와 함께 소설의 기법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서술 중심에서 묘사의 우세, 전지적 시점에서 3인칭 객관적 시점 및 1인칭 시점으로의 전환, 작가 논평의 배제가 모두 단편 소설의 기법으로 채용되었다. 이러한 기법은 무엇보다 작품에서 다루려는 세계를 논리화하고 객관화하기 위한 필수적 과정이기도 했다.
1920년대 한국 소설은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으며, 그것은 리얼리즘을 지향해 왔다. 단편소설은 A.포우의 견해와 같이 길이가 짧을 뿐 아니라 집중적 효과와 그를 위한 절제된 표현 양식으로 현실과 인생의 정채(精彩)있는 단면이 묘사되어 사실성을 확보하여야 하는 것이다.
1920년대 문학에서 이 단편 소설이 우리 소설계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와 함께 소설의 기법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서술 중심에서 묘사의 우세, 전지적 시점에서 3인칭 객관적 시점 및 1인칭 시점으로의 전환, 작가 논평의 배제가 모두 단편 소설의 기법으로 채용되었다. 이러한 기법은 무엇보다 작품에서 다루려는 세계를 논리화하고 객관화하기 위한 필수적 과정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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