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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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억이란.

2. 기억의 유형

3. 인출이 잘 되지 않는 이유

시각화(visualization)

기억증대기법(Mnemonic Devices)

음악의 사용

반복광고

특정 사례 분석

본문내용

끼친다.
광고내의 비주얼은 카피와는 다른 경로로 소비자들에게 학습되어지기 때문이다. 광고 속의 비주얼적인 요소는 소비자로 하여금 시각의 사용을 유도하기 때문에, 카피에 비해 더 나은 광고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오늘날 미국의 인쇄지면광고의 3분의 2 이상이 그림이나 사진으로 채워져 있는 것은 이 때문이기도 하다.
시각화에 관련된 이론으로는 파이비오의 이중 부호화 모델(dual coding model)에서 찾아 볼 수 있자. 그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기억에는 언어적 요소를 위한 부호와 형상적 부호를 위한 부호가 따로 나누어져 있는데 소비자가 광고내의 카피를 읽는 경우 언어적 부호만을 이용해서 그에 관련된 상징체계에 도달하지만, 비주얼의 경우 언어적 부호와 형상적 부호 모두가 작동한다고 한다.
즉, 우리의 머릿속에 정보가 문자화해서 저장된 것보다 비주얼화해서 저장 되었을 때 인출하기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나이키라는 브랜드에 단순히 N.I.K.E라는 문자로 기억하는 것보다 나이키의 날개모양의 로고를 기억하기 쉬운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알아보기 힘든 대상보다 인식하기 쉬운 대상을 더욱 선호한다. 즉, 무명의 모델보다 유명한 모델이 나온 광고를 더욱 강렬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기억증대기법(Mnemonic Devices)
기억증대 기법이란 광고 카피에 운율을 사용해 기억을 더 쉽게 하기 위한 기법으로 유쾌,상쾌,통쾌 라는 메가패스의 광고나 비코그린의 변비비켜, 그래, 빙그레와 고객이 OK할 때까지, 라는 문구의 OK,SK 가 있다.
음악의 사용
음악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면 사람들의 회상력이 증대되어서 나중에 광고를 쉽게 떠올릴 수 있다.
예) SKT 생각대로T 송
이 생각대로T CM 송은 장동건편을 필두로 해서 고등어편, 모바일웹편, 이메일편, 회사원편, 요금편 이라고 시리즈로 방영하기도 했다. 참고로 이 광고는 2008년 3월 광고효과에서 이 CM송에 힘입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반복광고
- 3의법칙
3의 법칙이란 한 광고 안에서 동일한 문구는 3번까지만 반복되어야 이상적이라는 것이다.
예)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썬키스트 레모네이드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는 광고 속에서 메인 문구가 2번이 반복되고, 썬키스트 레모네이드도 레렐렐레-모네이드가 2번 반복 되었다.
예) 캐싱프로
짧은 광고 시간 동안에 총 똑 같은 구문을 6번이나 반복하여서 지루하게 만들고, 소비자로 하여금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만들었다.
특정 사례 분석
s-oil의 시각화 : s-oil의 로고타입은 yellow와 조화를 이루면서 시각적인 임팩트를 줄 수 있는 green color로 표현되어 소비자 지향적이며 환경친화적 이미지를 담고 있다.
s-oil 기억증대기법 : 기억증대기법으로는 좋은 기름을 아는 100인의 카레이서라는 문구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우수성과 신뢰성을 각인시켜 주고 있다.
s-oil 음악의 사용 : s-oil의 로고송은 누구나 따라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쉽도록 만들어져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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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8.25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7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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