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1 <신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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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화
1) 개념
2) 특징:
3) 분류
4) 한국신화의 사유방식 :
5. 신화의 시대
1. 건국신화 이전의 신화 - 신석기 구석기 시대
2. 건국신화
2-1. 고조선과 서국
2.2 부여ㆍ고구려계 전승
2.3. 삼한・신라・가락 쪽의 상황

본문내용

친누이로 하여금 시조묘를 주제하게 하였다. - 아노(阿老)는 반드시 무당일 것임. (무왕족의 국가권력구조와 재정분리과정)
② 고구려 보장왕 4년조- 당이 요동성을 공격하여 포위가 급해지니 시조 주몽을 수호신으로 모시고 있던 사제 무녀가 미녀를 꾸며 부인으로 삼고, 성이 안전할 것을 기원함 → 국가종교로서 장병 결속의 기능 (사제자의 말- 망언, 적의 총수는 帝로 표기)
③ 처용설화 - 처용은 神將, 역신은 雜鬼格. 처용은 巫覡의 한사람으로 노래를 잘해 왕밑에 보좌.
* 서양 선교사 무당집 방문- 예수의 위대함 설교, 무당이 예수를 바로 신단에 모심. 아침 저녁으로 치성. 그 무당에겐 예수조차 만신의 대열이었을 뿐. 따라서 무당을 만신이라고도 함.
* 세계적 신학자 하비콕스가 1996년 여름에 와서 “한국 기독교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배경에 샤마니즘이 깔려 있다”고 단언 -- 신도들이 전이상황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성령을 받아 하나님과 대화한다고 믿는 방언, 신도들의 영혼이 천상계로 올라간다고 믿는 입신 따위가 북아시아 샤마니즘의 전이형식과 흡사(주강현- 예수는 예루살렘의 큰무당)
* 현대사회 속의 주술문화 - 판타지소설, 영화, 신비주의 체험이 주술문화와 관련
1. 운명철학-사주팔자가 정해준 운명을 믿음.
무속, 사주팔자-시장규모 3조, (의류시장규모 3조와 맞먹음) 종사자 3 만명.(명당년 1억매출)
운명(운세, 점술 , 사주)철학 사이트 : 3천여 개.
2.장신구
부적: 살인의 추억(송강호, 범인을 찾기 위해 무당을 찾고, 부적을 이용)
트라이 부적팬티 판매(11,000-13,000원)
문신: 집단의 단결력, 종속, 힘 자랑의 상징. 용문신, 해골, 칼, 천사표 문신,
악세사리-반지의 제왕, 안정환의 반지. 목걸이
3.입시풍속-엿 붙이기,
잘 보라(거울), 잘 풀라(휴지), 잘 찍으라(포크) ,시험전날 술을 먹어야 술 술 풀리고, 엿을 먹으면 엿같이 풀린다.
<최근 주술이 다시 뜨는 이유>
근대이성주의에 대한 반대 : 인간의 이성의 확실성애 대한 신념이 흔들리면서 탈근대사상이 대두(해체주의, 후기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
2. 건국신화
신화→조상신신화 - 국가시조신화,
촌락시조신화
씨족시조신화 등
↘ 무속신신화 - 농경생산신신화,
가정수호신신화
수명복록신신화 등




북방지역신화
남방지역신화
단군신화, 주몽신화, 서국건국신화
박혁거세신화, 수로왕신화
①천신과 지신의 혼례
시조의 탄강
②시조의 탄생
건국
③건국
시조의 혼례
*성씨시조신화 : 박혁거세신화, 수로왕신화, 삼성신화, 평강채씨 창녕조씨의 시조 신화
2-1. 고조선과 서국
* 고조선
기록 : <삼국유사>(三國遺事), 기원전 천여년경 청동기 시대의 시작과 더불어 성립된 국가
등장인물 : 환인(桓因)환웅(桓雄)단군(檀君)의 삼대기
특징 :
·환웅은 환웅족이라고 부를 수 있는 집단의 시조로 인정되는 수호신 ·환웅이 웅녀(熊女)와 혼인을 한 것은 천신족과 지신족의 결합을 뜻함.
·천부인(天符印) 과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 태백산신단수(太 伯山神壇樹), 신시(神市)- 천부인은 무당 임금의 권능을 상징하는 신물 (神物), 태백산신단수는 태백산신을 섬기는 단수 즉 당나무
→ 혁거세나 수로의 경우를 통해 맞이싸움혼인ㆍ출산과 같은 마을굿의 기본적인 절차로 이해됨.
→ 서국의 서사시를 통해 북방신화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음.
* 서국
기록 : <후한서>(後漢書) <동이전> 및 시경
줄거리 : 궁녀가 알을 낳자 상서롭지 못하다 해서 버렸더니 개가 물고 와서 죽지 않았다. 어머니가 따뜻하게 해주자 알에서 아이가 태어났다. 그 아이가 자라나 위대한 군주 언왕이 되었다고 했다.
2.2 부여ㆍ고구려계 전승
* 고구려와 신화의 성격이 유사하여 신화의 성격을 구분하기 힘듦.
1) 자료 : 1세기 중국 서적 <논형>(論衡)
줄거리 : 북이(北夷) 탁리국(離國) 임금의 시비가 혼자 임신을 하자 임금이 죽이려 하니, 달걀처럼 생긴 기운이 하늘에서 내려와 임신을 하게 되었다고 했다. 낳은 아이를 돼지우리에 버렸더니 돼지가 따뜻하게 해주어서 살아났다. 어머니가 아이를 길러 이름을 동명(東明)이라 했다. 동명은 말치는 일을 시키자 말을 잘 다루었고, 활도 잘 쏘았다. 왕위를 엿볼 것 같다는 이유로 죽이려 하자 남쪽으로 도망을 치면서 고기떼가 다리를 놓게 해 추격하는 군사를 물리치고, 강 남쪽에 부여라는 나라를 세워 임금이 되었다 한다. 그 비슷한 이야기가 다른 여러 문헌에도 전하면서 나라 이름을 고리국(離國) 또는 색리국(索離國)이라고도 했다.
2) 자료 : 12세기의 <삼국사기>
줄거리 : <동명왕신화>
∴ · <자료1>이 <자료2>의 원형으로, <자료1>은 모계사회에서 부계사회로 넘어온 초창기 형태
· 단군신화의 성격, 즉 삼대기의 성격과 천신족의 하강 모형을 재현
· ‘동명’은 백제까지 포함한 부여ㆍ고구려계 사람들이 함께 받드는 시 조를 지칭하는 보통명사이고, ‘주몽’은 고구려 건국시조의 이름인 고유명사이다.
2.3. 삼한신라가락 쪽의 상황
1) 마한진한변한 : 건국신화의 단계로 나아가지 못함.
2) 신라 :
㉠선도산성모(仙桃山聖母)에서 난 혁거세와 알영이 건국신이 됨.
㉡양산(楊山) 아래의 나정(蘿井) 곁에 흰 말이 꿇어앉아 있어 가 보니 알이 하나 있었고 그 알에서 혁거세가 태어남, 사량리(沙梁里)라는 곳 알영정(閼英井) 가에 계룡(鷄龍)이 나타나 왼쪽 옆구리에서 알영이 태어남.
㉢알지(閼智)는 계림(鷄林)이라고 하는 곳에의 어느 나무에 황금궤가 걸려 있고, 흰 닭이 울었고 궤에서 알지가 있음.
㉣신라 왕족인 석(昔)씨 집단 시조 탈해(脫解)
3) 가야 : 두 가지 건국신화가 등장 -
㉠ 최치원의 <신증동국여지승람> :
가야산신 정견모주(正見母主)가 천신 이비가(夷毗訶)에게 응감되어 대가야의 왕 뇌질주일(惱窒朱日-이진아시왕)과 금관국의 왕 뇌질청예(惱窒靑裔-수로왕)를 낳았다고 함.
㉡ <삼국유사> 가락국기 :
하늘에서 자주색 끈이 한 가닥 내려와 둥근 알 여섯을 내려놓았다 하고, 알에서 깨어난 아이 하나가 수로왕이 되고, 나머지 다섯에서도 각기 다섯 가야의 시조가 태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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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6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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