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프로젝트 타당성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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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엔씨소프트의 프로젝트 환경

Ⅱ 본론
1. 분석에 필요한 가정

2. 엔씨소프트 추정대차대조표(09~12)

3. 엔씨소프트 추정손익계산서(09~12)

4. (주)엔씨소프트 프로젝트에 대한 타당성 평가
(1) 순현재가치
(2) 내부수익률법
(3) 수익성지수
(4) 회수기간법
(5) 시나리오분석
(6) 민감도 분석

Ⅲ 결론
(1) 엔씨소프트의 타당성 분석결과
(2) 느낀점

본문내용

반응하는 것을 알수있다.
※게임산업특성상 고정비 변화는 기업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생략한다.
Ⅲ 결론
(1) 엔씨소프트의 타당성 분석결과
지금까지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보았을 때 비교적 프로젝트에 대하여 추진해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순현재가치(NPV)의 계산에서는 프로젝트 타당성이 있으므로 추진 해야 된다고 하였지만, 내부수익률(IRR)기법에서는 자본비용이 20%보다 매우 적게 나왔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는 어렵다고 보여졌다. 하지만 수익성지수(PI)의 계산에서는 수익성지수가 1보다 크게 나왔기 때문에 따라서 수익성 지수법에 의해서도 이 프로젝트는 채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체 분석 결과를 보았을 때, 엔씨소프트가 하고 있는 신 프로젝트는 반드시 추진 되어야 한다. 하지만 자본예산결정방법에서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 영업현금흐름이 0보다 크므로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이프로젝트는 양호하나 전반적으로 내부수익률이 0%이하로 나와 매우 실현가능성이 힘들 프로젝트라 할수 있겠다. 하지만 이것은 가정일 뿐이다. 현재 엔씨소프트는 우리나라 게임시장에서 단연 선두기업에 우뚝 솟은 기업이다. 블레이드 앤 소울 뿐만 그전에 만든 아이온역시 게임이 출시가 되기 전부터 게임시장계를 후끈 달아 오르게 했으며, 그인기는 결국 엔씨소프트가 더욱더 성장할수 있고 많은 매출액을 달성할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이런 많은 게이머들에게 엔씨소프트의 지지도는 매우높으며 향우 있을 새로운 프로젝트로 나오는 블레이드 앤 소울 역시 출시와 동시에 많은 이윤창출이 예상이 된다. 따라서 일반적인 상황하에서 라면 더욱 큰 회사의 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블레이드 앤 소울의 프로젝트를 통해 엔씨소프트가 게임 기술적 우위의 세계적인 온라인게임 도약이라는 경영이념을 다시한번 구현하는 계기가 되고, 브랜드 이미지 역시 상당히 제고 되어 영업에 있어서도 엔시소프트의 입지를 강화시켜주는 현상을 갖게 되므로 매출향상이나 가격경쟁에 임할 때에도 유리한 입장을 점할 것으로 추정되며 마지막으로 게임산업 최초로 1조 억원 대라는 어마어마한 온라인게임시장을 이끌어갈 온라인게임회사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2) 느낀점
저번과제 재무 분석과 이번 사업타당성 과제를 하면서 처음에는 쉽고 간단하게 끝낼 수 있는 과제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과제를 자세히 하다 보면서 내가 기업의 재무구조에 대해서 만만하게 봤구나. 라고 새삼 깨닫게 되었다. 계정과목 하나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다른 계정과목과 연계해서 분석을 해야 했으며, 책에서 배우던 이론과 실제 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재무 상태를 연관시켜 파악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기업재무구조 상태와 이론을 접목함으로써 이해를 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고 실무로 많은 도움을 받은 거 같아 유익한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엔씨 소프트의 새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장기투자의사결정, 즉 타당성 평가를 해 보았다. 순 현재 가치법이 계산하기는 편했고, 내부 수익률 개념이 더 이해하기 쉽고 친숙했지만 엑셀을 사용할 줄 몰라서 IRR을 알아보는데 애를 좀 먹었다. 여러 가지 프로젝트 타당성 평가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자세히 공부 할 수 있어서 좋았고 그동안 익숙하지 않았던 약자나 용어가 조금 더 친숙하게 느껴지게 되었다. 엔씨 소프트는 계속해서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며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는 보통 오랜 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한번 투자의사결정을 내리면 이를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 빠른 성장만큼, 프로젝트 타당성 평가를 잘해서 앞으로도 발전하는 기업이 됐으면 좋겠다.
이번 재무관리 수업/과제를 통해서 경영의 재무적인 측면을 세무적이고 면밀히 파고드는 것 같았다. 우리가 배우는 경영 - 인사관리, 마케팅, 생산/유통 등 외부적인 측면만 배워서 돈과 관련되는 것은 회계나 세무 쪽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과제를 하면서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재무관리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여러 가지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 져야지 기업이 활성화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자금이 생기게 되는 등 여러 가지로 기업의 재무관리가 기업이 살아 나갈 수 있는 사람으로 따지면 피를 공급하는 심장부의 역할이라고 보여졌다. 이번에 기업분석을 하게 된 엔씨소프트의 기업을 분석을 해보면서 기업이 지금까지 어떻게 자금을 조달하며 유지하고 있으며, 기업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위한 사업 타당성 분석(프로젝트)평가를 통해 앞으로 그 기업이 어떻게 나가야하며 향후 현금흐름을 보며 기업이 사업에 성공 하기위해서는 어떤 것이 중요하며 기업의 전망을 알 수 있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아 경영수업이 한층 더 깊이를 더해가는 한학기가 되는 것 같다.
저번과제에 이어서 이번과제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
특히나 기업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웠었고, 용어들 또한 이해하기가 힘들었었다. 실제 존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책으로만 보고 읽고 그 기업의 재무 상태를 전부를 이해하려고 하니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있었지만. 과제를 통해서 재무 분석이 다양한 부분들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의 자료 분석에 관한 정보와 지식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엔씨소프트는 게임회사로서 다른 제조회사들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고, 아이온이라는 게임으로 성공을 거둔데 이어서 새 게임인 블레이드 & 소울의 타당성을 분석해 본 결과 성공을 거 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저번 기업 재무 분석에 이어 그 자료를 토대로 이번 사업 타당성 분석을 하면서 여러 가지의 재무에 대해서 조금 더 알게 된 것 같다. 재무에 대하여 전반적인 이해가 되었고, 한 기업이 사업을 하기 위해 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느꼈다. 또한, 교제에서 읽고 넘길 때보다 직접해보는 것이 더 이해가 잘 간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하면서 고생을 좀 했지만 배운 것이 많아 뜻 깊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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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6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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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7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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