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교육활동의 의미와 현황, 방과후 교육활동의 부진원인, 방과후 교육활동과 열린교육, 방과후 교육활동과 미술교육, 방과후 교육활동의 효과,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방과후 교육활동의 개선 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과후 교육활동의 의미와 현황, 방과후 교육활동의 부진원인, 방과후 교육활동과 열린교육, 방과후 교육활동과 미술교육, 방과후 교육활동의 효과,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방과후 교육활동의 개선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방과후 교육활동의 의미

Ⅲ. 방과후 교육활동의 현황

Ⅳ. 방과후 교육활동의 부진원인

Ⅴ. 방과후 교육활동과 열린교육

Ⅵ. 방과후 교육활동과 미술교육

Ⅶ. 방과후 교육활동의 효과

Ⅷ.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1. 미국의 특기 적성 지도
2. 러시아의 방과 후 특별활동
1) Center of children creative work "Yuznoportovy"
2) Moscow city palace for youth`s creativity
3) #1405 secondary school "Vdokhnovenie(inspiration)"
4) 성피터스버그시의 방과 후 특별활동 현황

Ⅸ. 방과후 교육활동의 개선 방향
1. 방과후 교육활동이 학원이나 과외 교습소 보다 질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2. 방과후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교사의 업무 과중에 대한 보상책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3. 인근 학교 협력 프로그램의 개설은 운영과 관리상의 어려움이 있다
4. 방과후 교육활동은 학교의 규모와 지역의 실정에 맞춰 이루어져야 하겠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고 있다.
2) Moscow city palace for youth\'s creativity
여러 세대에 걸쳐 모스크바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실제적인 ‘제2의 가정’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회직업센터 역할도 겸하는 등 러시아에서 가장 큰 보충교육기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모스크바의 ‘어린 시민’들은 그들을 지도하는 교육자들과 함께 예술, 과학, 기술, 스포츠, 여행 등의 여러 분야에서 창조적 활동을 위한 모임을 만들어 나간다.
각 분야에서 초빙된 전문가들과 고등교육기관의 학자들이 이곳의 교육자들과 공동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며 창의력 조성 및 탐구력 고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스크바 국립대학과도 프로그램을 연계해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창의적 사고능력 배양에 교육의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학습연구 실험실, 실험 스튜디오, 예술 작업실, 학생과 부모님이 함께 참여하는 각종 취미반 및 사회 직업 센터, 가정교사 양성반, 각종 계발 그룹 등이 새로 개설되어 운영하고 있다.
3) #1405 secondary school \"Vdokhnovenie(inspiration)\"
발레 중심의 예술선도학교로 예술미학적 소양의 함양은 미술, 음악 이외에도 전문적인 트레이닝과 무대 기법 등을 배우는 무용 등 여러 예능분야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도 교사는 영역별로 분리되어 있으며 음악, 미술뿐 아니라 외국어, 수학 영역도 지도하고 있다. 1학년 입학 후 적성에 맞지 않으면 다른 곳으로 전학이 가능하고 방과 후에는 태권도, 피아노, 민속무용, 회화 등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1~4학년은 영어 위주의 외국어 교육이, 5~11학년은 프랑스어 교육이 이루어진다. 전액 무료로 수업을 받고 특별한 무대복이나 준비물은 학부모가 부담한다. 아동들은 보통 성인이 된 후 예술계나 신문사 쪽으로 진출한다고 한다.
4) 성피터스버그시의 방과 후 특별활동 현황
시교육청이 방과 후 특별활동을 주관한 역사는 약 70년 정도로 레닌그라드 시대부터 이루어졌다. 시교육청이 관리하는 대상은 미취학 대상기관, 정규학교, 보충교육 전문학교로 나누어진다. 정규 학교 이외의 보충교육만 실시하는 학교는 114개이고, 보통 10개 정도의 과목이 운영되는데, 예술, 스포츠, 기술, 환경, 관광여행 등의 분야가 있다.
1992년부터 보충교육 시설에서 근무하는 특별활동 교사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정비된 법규 내에서 예산 배정 및 근무 조건이 일반학교와 동일했고, 예산 배정은 시교육청 산하에 두었다.
일반 초중고에서 이루어지는 방과 후 특별활동 지도교사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교육청에서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규 코스를 밟은 교사가 방과 후 특별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고, 예체능 전공자가 교육을 받아 프로그램을 맡을 수도 있는데, 1~2년 혹은 3개월 정도의 단기 교육을 받고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을 맡을 수는 있으나, 5년에 한 번은 꼭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방과 후 특별 교사의 양성은 무료로 이루어져 현재 참가 희망자가 늘고 있으며, 5년에 한 번씩 전문적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교사를 평가한다. 이 때 이 평가자료로 보수 수준 및 자리 배정이 이루어진다.
이상에서 제시한 러시아의 방과 후 특별활동이 우리의 방과 후 특별활동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영역별로 전문화되어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대학이나 지역의 단체들과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셋째, 방과 후 프로그램 지도강사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있고 질 관리를 위한 전문적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보충교육의 평가를 받아 보수 수준, 자리를 배정 받기 때문에 강사의 재교육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이 점은 우리나라에서 시급히 적용해야 할 부분으로 생각된다.
Ⅸ. 방과후 교육활동의 개선 방향
1. 방과후 교육활동이 학원이나 과외 교습소 보다 질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 수요자의 요구 수용
◎ 우수 강사의 채용과 강사료 책정
◎ 능력별 프로그램의 운영
◎ 다채롭고 흥미 있는 활동 전개
2. 방과후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교사의 업무 과중에 대한 보상책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 교내 인사 및 업무 분장
◎ 유료 강사에 상응하는 수강료 지급에 대한 행정책
3. 인근 학교 협력 프로그램의 개설은 운영과 관리상의 어려움이 있다
◎ 강사와 학생의 이동
◎ 교육과정 시간 운영의 차이와 학교 행사 등의 불일치
4. 방과후 교육활동은 학교의 규모와 지역의 실정에 맞춰 이루어져야 하겠다
◎ 프로그램 종류
◎ 프로그램 수
◎ 지역 인사의 교육 자원화
◎ 수요자의 선호도
Ⅹ. 결론
급속히 변화 발전을 하는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고등정신기능을 바탕으로 한 전문인 육성이 요망된다. 이런 관점에서 전개하는 학교의 방과 후 교육활동교육은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 그리고 적성과 취미를 일찍 발견하여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육성하려는 교육적 의지다. 이를 위해 교육부에서는 다음과 같이 권장하고 있다.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방과 후 교육활동은 학생의 다양한 과외 수요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수요자 중심의 특기활동, 특별활동이 중심이 되어 필요한 때는 교과목 프로그램을 허용한다.
아울러 학교의 인적 또는 물적 자원 활용의 극대화와 지역사회 교육문화센터로의 기능을 확대해야 하며 지역사회 학교로서의 역할을 돈독히 하기 위하여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의무가 있는데 개성과 소질을 조기 발굴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방안을 강구해서 학교 여건과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받아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한다라고 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원 외(2006), 방과 후 아동지도, 공동체
교육부(1994), 초등학교 방과 후 특별활동 활성화 방안
방과 후 학교 확산을 위한 교육감교육장과의 열린 대화, 교육인적자원, 교육혁신위원회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방과 후 특별활동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서울 : 홍문기획
이용숙, 방과 후 아동지도원의 자세, 방과 후 아동 지도자 교육
한국교육개발원(1997), 방과 후 교육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8.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79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