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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론][소학교육론][인간교육론][도덕교육론][민속극교육론][발전교육론][음악교육론][소학][인간][도덕][민속극][발전][음악]소학교육론, 인간교육론, 도덕교육론, 민속극교육론, 발전교육론, 음악교육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학교육론

Ⅱ. 인간교육론
1.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로 본다
2. 세계 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생각한다
3. 교육은 非에로스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4. 포용(inclusion)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한다
5. 성격교육을 가치있는 교육으로서 강조한다

Ⅲ. 도덕교육론

Ⅳ. 민속극교육론

Ⅴ. 발전교육론

Ⅵ. 음악교육론
1. 오르프의 음악 교육
1) 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교수 방법
2. 코다이의 음악 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몸 전체로 느끼게 하고, 이와 같은 경험을 기초로 하여 음악의 이해와 기본법은 후에 알도록 한다.
(5) 음악의 기본 요소를 경험한다. 즉, 언어적 리듬 형태에서 시작해서 리듬적인 경험을 주며, 어린 시절의 자연스런 노래 극히 단순한 가락에서 시작하여 멜로디적인 경험을 주고 오스티나토 등의 연주에서 다청 감각과 화성적 경험을 한다.
(6) 리듬적이고 멜로디적인 경험에서 음악적인 상상력과 즉흥 연주 능력을 개발시킨다.
(7) 감각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창조성을 개발시키고, 앙상블 활동을 통하여 능동적인 참여 능력을 개발시킨다.
3) 교수 방법
오르프는 음악학습의 기초를 리듬학습에 두었다. 특히 언어를 통한 자연스러운 리듬의 표현과 그에 근거한 기악적 접근은 음악에 필요한 기능의 문턱을 낮추었다는 점에서 일반음악교육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오르프는 언어에 담긴 리듬의 활용과 신체적인 운동을 통한 리듬감의 체득을 포함하여 음악의 모든 구성요소를 구조적으로 파악하게 함으로써 음악의 본질에 접근시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지성 및 운동의식을 조기에 자극 개발하는 방법을 모색하였으며 아울러 음악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동시에 창조하려는 태도와 그 힘을 기르는데 역점을 두었다. 오르프는 어린이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언어적인 활동에서부터 리듬감을 키워나가도록 하여 어린이들의 생활주변에서의 활동을 소재로 한 리듬감을 구체화시켰으며, 음악의 요소 중에서 “리듬은 멜로디보다 선행하며 멜로디는 화성보다 선행한다. 고 하여 교수법 중에서 리듬을 가장 중시하였다.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중 리듬교수법에 대하여 그 적용방안을 마련하려는 바, 그에 따른 교수법을 살펴보겠다. 오르프의 리듬교수법은 (1) 언어리듬, (2) 신체리듬, (3) 악기리듬으로 나누어 지도되는 데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구성된다.
2. 코다이의 음악 교육
졸탄 코다이(Zoltn Kodly, 1882~1967)는 헝가리 국민 음악 문화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작곡가이자 음악교육자이다. 코다이의 음악 교육의 주목표는 헝가리 국민 전체가 음악적으로 읽고 쓸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코다이가 음악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독일음악 문화적 성격이 헝가리 민족 음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과 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이 대단히 부실하고 수준 낮은 상태라는 것을 인식하면서부터였다. 부다페스트 음악학교에서 음악 이론과 작곡을 교수하던 코다이는 이를 보고 청소년들을 위한 음악교육에로 관심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들을 통해 민족음악교육을 전수코자 노력하였고 또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새롭고 효율적인 음악교육방법을 제시함으로 음악교육방법론에 큰 족적을 남겼다.
1) 음악교육 철학
Magaret L. Stone은 코다이 음악 교육 철학을 다음 10가지 항목으로 정리하였다.
(1)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이다.
(2) 음악은 적극적인 참여에 의하여 경험되어야 한다.
(3) 음악은 조기에 교육하여야 한다.
(4) 음악은 모국어를 배우듯이 익혀야 한다.
(5) 목소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자연적인 악기이며, 합창은 조기교육을 하여야 한다.
(6) 한 국가의 민족 음악과 가곡의 문화적 유산은 음악을 훈련하는데 기본 교재가 되어야 한다.
(7) 음악은 어린이들에게 생활화되어야 한다.
(8) 예술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악곡만이 음악학습의 교재가 되어야 한다.
(9) 훌륭한 음악교사는 어릴 때부터 바르게 교육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10) 개인이나 국가가 어린이들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가능한 한 존중하고 관심을 가지고 대해야 하며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전시켜 주어야 한다.
위에서 알 수 있듯 코다이는 음악은 특정한 소수인의 것이 아니라 모든 어린이를 위한 것이며, 누구나 다 음악성의 신장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동시에 어린이의 음악교육의 시작은 출생하기 9개월 전이라고 하여 가정음악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조기교육을 주장하였다.
그는 악기는 소수의 어린이만의 소유물이지만, 목소리는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것으로 언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악기이며 모든 음악 학습의 기본이 된다고 하여 모든 악기 연주에 앞서 어린이들 나름대로 노래를 하도록 하여 자유로운 자신의 음을 제한 없이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권하였다.
그는 모든 음악교육을 민속음악의 음악적 모국어를 통하여 배우도록 하였는데, 수세기 동안의 민족의 지혜를 담고 내려오는 음악과 언어 사이의 가장 완전한 관계인 민요를 사용함으로써 모든 어린이들이 전인적이고 조화로운 인간으로 자라길 희망했다.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코다이는 모든 음악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심미적인 민감성의 발달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그의 체제에서 나타난 음악 교육의 목적은 전문적인 음악가를 양성할 뿐 아니라 훌륭한 청중을 길러서 인류 공통의 행복을 위하여 음악의 가치를 세상에 널리 알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코다이는 자신의 교수방법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구체화하였다.
(1) 말, 동작, 노래게임을 통한 리듬 감각을 길러준다.
(2) 암송창과 시창을 통한 리듬감각을 길러준다.
(3) 멜로디와 리듬의 동시활동을 통한 다음(多音) 감각을 길러준다.
(4) 민요와 가곡을 통해 음악양식과 음색에 대한 인신력을 길러준다.
(5) 손기호의 사용을 통해 음해 음악적 기술인 청음력을 길러준다.
(6) 모든 조와 음자리표의 이동에 대한 음악적 기술을 길러준다.
(7) 배운 멜로디와 리듬의 인식을 바탕으로 즉흥연주의 기술을 습득한다.
(8) 계명창법의 노래기술을 바탕으로 한 기악적 기술을 습득한다.
참고문헌
ⅰ. 김석우,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1998
ⅱ. 강성혜,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ⅲ. 박인기, 문학 교육 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ⅳ. 오기형, 인간교육의 기본 개념, 서울 : 교육자원개발, 2000
ⅴ. 조난심, 도덕교육의 목적으로서의 자율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1
ⅵ. 허운나,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 정민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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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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