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음악감상활동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Ⅲ. 음악감상활동의 목표
Ⅳ. 음악감상활동의 중요성
Ⅴ. 음악감상활동의 원리
Ⅵ. 음악감상활동의 유의점
Ⅶ. 음악감상활동의 수업모형
Ⅷ. 음악감상활동의 방향
참고문헌
Ⅱ. 음악감상활동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Ⅲ. 음악감상활동의 목표
Ⅳ. 음악감상활동의 중요성
Ⅴ. 음악감상활동의 원리
Ⅵ. 음악감상활동의 유의점
Ⅶ. 음악감상활동의 수업모형
Ⅷ. 음악감상활동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derstand what one is listening to), 셋째 소리와 소리 패턴을 기억하는 능력(to remember sounds and sounds sequences)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감상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가 그 악곡을 여러 번 들어 그 악곡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악곡의 감상을 통하여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활동과 마찬가지로 감상 활동도 주제 부분을 악기로 연주해 본다든지, 허밍으로 불러본다든지, 신체로 음악에 반응하는 등 다른 활동과 병행되어야 더욱 효과적인 감상 수업이 될 수 있다.
Ⅷ. 음악감상활동의 방향
감상 활동은 소리의 표현 형태를 감지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와 생성 원리를 부분적, 전체적 맥락 속에서 음악적으로 이해하고, 음악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수용하여 즐길 수 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런데 음악 감상은 개인의 문제로 학습자가 음악을 정말 듣고 있는지, 듣는다면 듣는 그것을 이해하고 있는지, 이해한다면 과연 그것을 좋아하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교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음악적 반응뿐이다. 즉 학생의 반응을 통하여 짐작할 수밖에 없다. 만약 학생이 음악을 듣고 있지 않다면 음악에 대해 반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감상 학습은 학생들의 반응을 유도해 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감상 학습은 단지 듣는 것만 아니라 들음으로써 창조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해한 것을 다시 창조하는 창의적 표현과의 밀접한 관련 속에서 진행되어야 보다 더 적극적이고 창의적이며 효율적인 감상 학습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감상 학습은 음악적 개념의 구체화와 음악 창작 기법의 이해 및 음악표현의 원리에 의한 적합한 감상 요소에 의해 학습과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감상학습 방법의 시작은 아이들이 감상하려는 음악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이다. 바로 이 집중을 유도하는 방법의 탐색을 통해 의도하는 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김형주, 음악감상법, 세광음악 출판사
2. 김여옥,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음악과 감상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보고서
3. 석문주(1999),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서울 : 교육과학사
4. 유근준(1976), 현대 미술의 감상, 열화당
5. 윤양석(1983), 음악형식론, 수문당
6. 이홍수(1991), 느낌과 통찰의 음악 교육
효과적인 감상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가 그 악곡을 여러 번 들어 그 악곡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악곡의 감상을 통하여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활동과 마찬가지로 감상 활동도 주제 부분을 악기로 연주해 본다든지, 허밍으로 불러본다든지, 신체로 음악에 반응하는 등 다른 활동과 병행되어야 더욱 효과적인 감상 수업이 될 수 있다.
Ⅷ. 음악감상활동의 방향
감상 활동은 소리의 표현 형태를 감지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와 생성 원리를 부분적, 전체적 맥락 속에서 음악적으로 이해하고, 음악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수용하여 즐길 수 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런데 음악 감상은 개인의 문제로 학습자가 음악을 정말 듣고 있는지, 듣는다면 듣는 그것을 이해하고 있는지, 이해한다면 과연 그것을 좋아하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교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음악적 반응뿐이다. 즉 학생의 반응을 통하여 짐작할 수밖에 없다. 만약 학생이 음악을 듣고 있지 않다면 음악에 대해 반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감상 학습은 학생들의 반응을 유도해 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감상 학습은 단지 듣는 것만 아니라 들음으로써 창조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해한 것을 다시 창조하는 창의적 표현과의 밀접한 관련 속에서 진행되어야 보다 더 적극적이고 창의적이며 효율적인 감상 학습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감상 학습은 음악적 개념의 구체화와 음악 창작 기법의 이해 및 음악표현의 원리에 의한 적합한 감상 요소에 의해 학습과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감상학습 방법의 시작은 아이들이 감상하려는 음악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이다. 바로 이 집중을 유도하는 방법의 탐색을 통해 의도하는 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김형주, 음악감상법, 세광음악 출판사
2. 김여옥,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음악과 감상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보고서
3. 석문주(1999),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서울 : 교육과학사
4. 유근준(1976), 현대 미술의 감상, 열화당
5. 윤양석(1983), 음악형식론, 수문당
6. 이홍수(1991), 느낌과 통찰의 음악 교육
추천자료
- 노인복지를 위한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와 해부
- 오페라와 판소리 비교 수업지도안
- 음악치료
- 음악 수업지도안(나차럼 해봐요)
- 음악과(음악교육) 특성과 목적,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10, 11, 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
- [달크로즈][달크로즈 접근법][음악교육][유리드믹스]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목적, 달크로즈의...
- 3)음악-12. 방울새 - 음악을 들으며 빠르기에 맞추어 몸으로 표현하기
- 4)음악-4. 도라지 타령 - 가야금 병창 '새타령' 감상하기
- 4-1)음악-잠자리 따라서-박타령(판소리 흥보가 중에서)
- 정신장애와 음악치료
- [아동미술] 감상활동 (영아를 위한 감상활동 사례 및 유아를 위한 감상활동 사례).PPT자료
- 아동수학교육관련 노래와 율동을 5가지 이상 찾아 목록을 만들고 각기 수학교육의 어떤 내용...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 음악교육,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이론, 유아 음악교육...
-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과 연계한 만5세반의 문화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