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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음악][현대음악 성격][현대음악 시기][현대음악 위기][현대음악 방향]현대음악의 개념, 현대음악의 성격, 현대음악의 시기, 현대음악의 학교음악교육에의 도입, 현대음악의 위기, 현대음악의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음악의 개념

Ⅲ. 현대음악의 성격

Ⅳ. 현대음악의 시기

Ⅴ. 현대음악의 학교음악교육에의 도입
1. 긍정적
2. 부정적
3. 부분 긍정적

Ⅵ. 현대음악의 위기

Ⅶ. 현대음악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없었다. 오히려 현대음악은 특정현실과 사회관계를 신비화함으로써 비인간적인 체제의 지속에 이바지하였으며, 음악의 실험정신은 알맹이는 사라지고 껍데기만 남아서 신기한 스타일의 생산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되고 말았다.
Ⅶ. 현대음악의 방향
12음기법과 음렬음악의 모태였던 독일에서 젊은 작곡가들은 \'신낭만주의(Neo-Romanticism)\' 혹은 \'신조성주의\'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들에게 있어서 아방가르드는 조성으로 돌아가는 것이며 음렬음악의 고수는 낡은 것이 되고 말았다. \'신낭만주의\' 혹은 \'신조성주의\'는 청중과의 소통을 미덕으로 삼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차르트, 베토벤, 슈베르트 시대로 되돌아가자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기존의 모든 음악적 질서들을 새로운 문맥에 위치시킴으로써 전혀 다른 음악적 의미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세기의 음악적 혁명은 무엇보다도 첨단기술이 낳은 레코딩과 전자음악, 컴퓨터 음악이다. 레코드는 음악의 저장수단으로서 기존의 악보의 한계성을 완전히 극복했으며, 전자음악은 종래의 작곡가/연주자의 분리현상을 무효화시켰다.
낭만주의 작곡가들이 리스트처럼 사제(司祭)로서 대우받기를 바랐다면 20세기 초의 작곡가들은 사회의 엘리트로 행세하고 싶어 한다. 몰락해가는 부르주아의 음악적 잔재인 조성을 타파하고 나섰던 음렬음악은 오늘날 미국의 음악대학에서 작곡의 고전적 모범이 되어버렸으나 이미 기득권을 가진 음악제도로 젊은 작곡가들에게 타파되어야 할 대상이 되고 말았다.
오늘날 비제도권에 속하는 작곡가들이 공통적으로 보여주는 특징은 영화, 연극, 무용, 미술 등 다른 매체와 연관을 맺으면서 작업한다는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예술음악과 대중음악 사이에 매우 모호한 위치에서 활동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채택하는 것은 고착화된 연주회장 문화에 대한 새로운 대안이며, 절충적인 성격을 띤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음악양식이 나름대로 존재 이유를 지니면서 혼재해 있는 오늘날의 상황을 말해 준다.
현대음악이 어렵게만 느껴진다는 생각은 잘못일 수 있다. 그것이 조성에 입각한 고전, 낭만주의 양식에 젖어 있는 사람이건 쇠베르크 식의 12음 기법에 익숙해진 사람이건 특정한 하나의 음악양식이나 소통방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고집한다면 오늘날 다양하게 전개되는 음악의 모습에 가까이 갈 수 없다. 현대 작곡가들이 다행히도 청중과의 소통가능성을 열어놓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귀를 기울인다면 현대인들에게 매우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다.
일반 연주회장에서 현대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는 좀처럼 드물다. 따라서 현대음악을 위주로 꾸며진 음악제는 청중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주며 한편으로는 작곡가들에게 발표의 기회를 줌으로써 창작에 대한 후원이 이루어지는 장(場)이다. 현대음악의 앞으로의 과제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음악애호가를 청중으로 흡수할 수 있는 흡인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형(1990), 고등학생을 위한 현대음악의 감상교육과 감상 학습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경(1995), 20세기 현대음악의 이해를 위한 창조적 음악탐구 활동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의 교과과정의 적용을 위하여, 서울 : 한국음악교육학회
○ 이석원, 현대음악 ‘아방가르드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서울대 출판부
○ 폴 그리피스, 신금선 역(1994), 현대음악사 - 드뷔시에서 불레즈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한수령(1989), 현대음악 분석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 Golea, Antoine, 대한 음악저작 연구회 역(1989), Esthetique de la Musique Contemporaine, 현대 음악의 미학, 삼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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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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