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음악교육]유아 음악교육의 의의,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교육의 강조사항, 유아 음악교육의 국악교육, 유아 음악교육의 교사 역할, 유아 음악교육의 지도방법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음악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음악교육]유아 음악교육의 의의,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교육의 강조사항, 유아 음악교육의 국악교육, 유아 음악교육의 교사 역할, 유아 음악교육의 지도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음악교육의 의의
1. 제 1단계 - 기본적 음악 개념
1) 음색
2) 길이
3) 높낮이
4) 셈여림
5) 속도
6) 형식
7) 악절
8) 음악의 전체성
2. 제 2단계- 기본적 음악 개념
1) 음색
2) 길이
3) 높낮이
4) 셈여림
5) 속도
6) 음악의 전체성
3. 제 3단계- 기본적 음악 개념
1) 음색
2) 길이
3) 높낮이
4) 셈여림
5) 속도
6) 음악의 전체성

Ⅲ.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Ⅳ. 유아 음악교육의 강조사항
1.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2. 감상하기
3. 전통예술과 친해지기

Ⅴ. 유아 음악교육의 국악교육
1. 시범을 통한 수업
2. 창의성 계발을 위한 수업
3. 탐구력 개발을 위한 수업
4.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에 의한 수업

Ⅵ. 유아 음악교육의 교사 역할

Ⅶ. 유아 음악교육의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려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줄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또 유아 음악교실은 다른 사람이 발견한 것을 익히는 교실이 아니고 유아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그 발견한 기쁨을 체험할 수 있는 교실로 구성하도록 교사들은 힘써야 할 것이다.
음악을 주의 깊게 듣는 습관은 어린 시기부터 비롯되기 때문에 유치원 교실에서 행해지는 감상하기는 유아들의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여야 한다. 유아의 감상활동에서도 유아에게 친숙한 음악만 한정적으로 듣도록 해서는 안 되며 모든 종류(고전 음악, 록 음악, 팝 음악, 영화 음악, 민속 음악, 전자 음악, 경축일 음악, 종교 음악, 다른 문화권의 음악 등)의 여러 음악을 들려주어야 한다. 음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유아와 가장 친숙한 음악이 어떤 것인가를 알아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들은 자주 들은 음악을 흥얼거리거나 노래로 불러 보면서 음악활동에 폭이 넓어짐과 동시에 전 생활영역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1) 유아 음악교육은 소리를 듣고 탐색하기, 기억하기, 변별하기, 묘사하기 등 활동에 고르게 포함되어야 한다. 유아들이 음악을 듣고 느낄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데 있으므로 다양한 듣기 경험을 준다.
(2) 아주 어린 유아라 할지라도 음색을 감지하고 개념화할 수 있는 본능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낯선 음악에 흥미를 갖게 하려면 재미있거나 매우 대조적인 음색을 가진 악기나 음성으로 연주된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사말도 유아들의 귀에 익숙한 어휘나 말로 풀이된 것이 좋고(의성어나 의태어 등) 다장조의 음악부터 부르기 활동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 유아들은 주의집중력이 짧으므로 자발적인 선택 활동을 통해 듣기 활동을 하도록 이끌면 집중 시간을 상당히 길게 할 수 있다. 교실의 한 영역에는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해 볼 수 있도록 레코드와 플레이어를 준비한다. 교사는 우수한 레코드를 다양하게 바꾸어 주고 유아들에게 레코드와 플레이어를 다루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스스로 음악을 유도한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준비하여 교실 소음과 차단된 음악을 듣게 된다. 보관 정리를 위하여 근처에 레코드용 선반을 비치한다.
(4) 음악 활동의 주된 목적은 유아들이 음악을 듣고 느낄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데 있으므로 다양한 듣기 경험을 준다. 근처 학교의 음악실로 견학을 가거나 교회의 성가대로 연습하는 시간을 통해 다양한 악기 소리와 목소리에 접할 수 있다. 전문적인 음악이나 재능 있는 부모를 교실로 초대하여 특별한 듣기 활동을 제공해 주면 유아들은 청중의 한 구성으로써의 적절한 활동을 연습할 수 있다.
(5) 유아들에게 들려줄 감상용 음악은 고전적인 음악이나 훌륭한 음악가의 음악만이 아니라 민속음악, 재즈, 록 음악, 유치원 노래 등 모든 종류의 음악을 제공할 수 있다. 효과적인 듣기 학습을 위해서는 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너무 길지 않게 한다.
(6) 음악 활동은 일반적인 순서는 친숙한 것에서 생소한 것, 단순한 것에서 보다 복잡한 것으로 선택한다. 유아들은 음악을 이야기나 움직임, 그림 등으로 자신의 감정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지만 항상 들은 곡에 대해서 해석을 내리게 할 필요는 없다. 또한 자유로운 공간에서 마음껏 흥얼거리거나 자신의 생각대로 곡이나 음을 만들어 불러 볼 수 있어야 한다.
(7) 음악 감상은 의도적으로 시간을 마련하여 집중적인 감상을 하는 경우와 자유놀이와 작업 시간에 배경 음악을 틀어 놓아 무의식중에 감사의 기회를 주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이든지 좋은 음악을 들려주는 것으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
(8) 교사는 작품을 소개하기 전에 그 음악을 완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음악의 분위기, 연주는 악기, 그 음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내용 등을 알고 있어야 한다. 유아들의 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곡의 길이가 3-4분 정도의 것을 감상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때 음악을 들으면서 손뼉치고 손을 흔들고 책상을 치고 몸을 좌우로 흔들며 발 구르기 등의 자유로운 신체 반응을 하게 하면 리듬감, 박자감도 동시에 기를 수 있다.
(9) 음악을 즐기는 것은 음악과 친숙해진 후에 생기는 것이므로 음악을 주의 깊게 반복해서 들을 필요가 있다.
Ⅶ. 유아 음악교육의 지도 방법
듀이는 직접 경험에 교육적 가치를 두고, 경험은 완성을 향하여 경험의 주체자가 만족스러운 해결 방안으로 지속적인 놀이를 계속할 때 진정한 의미의 자기통합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교실에서의 음악 또한 가르치는 것 보다 아동이 스스로 경험을 하기만 하여도 가치로운 것이라는 실용주의 듀이의 학습법은 부르너에 의하여 구체화되어 MMCP(Manhatthanvile Music Comprehension Program 1965-1970)에서 예전의 음악교육은 교사에 의한 획일적인 음악수업으로 진행되었으며 음악의 이해 없이 음악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단순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소리를 맛보고 체험하면서 그들 나름대로 다르게 지각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음악은 주입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직접 참여하고 창작하는 것이며 유아는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응용하여 자신이 만들어 내는 창작에 대하여 성취감을 느끼며 형식, 균형, 대조 등과 같은 개념으로 음악을 발전시켜 미적 감각을 체험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음악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활동, 즉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창작, 감상 등을 고르게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창작활동을 적극 유치함으로써 다양한 음악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포괄적인 음악교육을 시도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연, 유아 음악 교육론, 서울 : 학지사, 1996
* 김명순·조경자,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1999
* 다마오까 시노부, 엄마 나는 음악을 배우고 싶어요, 민지사
* 백설유치원, 음악감상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표현능력 신장, 대구 : 백설유치원, 2002
* 상지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개발, 유아음악교육, 서울 : 동문사, 1996
* 이기숙·김영식, 유아 음악 교육, 서울 : 교문사, 1997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5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