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유아체육의 지도방법][유아체육의 활성화방안]유아체육의 정의, 유아체육의 목적, 유아체육의 필요성, 유아체육의 조건, 유아체육의 프로그램, 유아체육의 지도방법, 유아체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체육][유아체육의 지도방법][유아체육의 활성화방안]유아체육의 정의, 유아체육의 목적, 유아체육의 필요성, 유아체육의 조건, 유아체육의 프로그램, 유아체육의 지도방법, 유아체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아체육의 정의

Ⅲ. 유아체육의 목적

Ⅳ. 유아체육의 필요성

Ⅴ. 유아체육의 조건
1. 적절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2. 유아들의 성장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3. 정서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
4. 확산적인 질문과 긍정적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5. 즐거움과 재미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6. 수업에 임하는 집단의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
7.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8. 수업 시간의 효율적 분배가 필요하다
9. 운동 부진아(부적응아)에 대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10. 정해져 있는 질문은 피하고 설명은 간단명료해야 한다
11. 올바른 언행으로써 모범이 되어야한다
12. 철저히 준비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Ⅵ. 유아체육의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구성원리
1) 계획성
2) 다양성
3) 적합성
4) 흥미성
2. 프로그램시 주의사항
3. 프로그램 지도상의 유의사항

Ⅶ. 유아체육의 지도방법

Ⅷ. 유아체육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수준 등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난이도 조정에 입각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계획 수립
2) 다양성
신체부위를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
3) 적합성
신체의 발육발달의 정도를 고려
4) 흥미성
건강이나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 흥미 있고 다양한 내용의 신체활동과 운동이 제공되어야 한다.
2. 프로그램시 주의사항
- 유아들의 심신발달의 특징에 따라 구성되어야 한다.
- 근력과 지구력 발달에 앞서 조정력이 먼저 발달한다.
- 복잡하고 어려운 것을 피해, 생각하면서 움직이고 움직이면서 생각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움직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 지각변별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성취동기를 이룰 수 있는 기회 및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 등을 갖게 한다.
- 쉬운 것 → 어려운 것, 간단한 동작 → 복잡한 동작, 약한 것 → 힘든 동작, 흥미 있는 것 → 어려운 동작, 가능한 지칠 때까지, 개인차를 고려하여야 한다.
3. 프로그램 지도상의 유의사항
- 유아의 개인차, 성별의 특성, 능력 등을 고려하여 지도 또는 개별지도 할 것
- 획일적인 시범위주보다 자발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관찰
- 안전 및 사고유의
- 운동방법의 요점은 인지시킬 것
- 유아의 바른 동작에 칭찬을 해주고 전체유아를 관찰할 수 있는 위치 선정
- 지도자와 유아의 추종관계의 권위의식을 갖지 말 것
- 유아들의 이해와 협조를 얻을 것
-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할 수 있게 동기유발을 시킬 것
- 항상 유아들의 친구로서 그들 속에 동화되어 지도할 것
- 자신감을 갖게 지도할 것
Ⅶ. 유아체육의 지도방법
유아들에게 움직임이라는 것은 일상에서 수없이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유아의 성장에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발달에 맞는 교육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유아들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체육활동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는 체육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과정 속에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체육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체육활동을 바람직하게 지도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체육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장단기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교사는 체육활동을 통해 기를 있는 체력의 요소, 연령에 따른 신체능력, 안전에 대한 지식 등을 미리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과 활동시간을 제공한다.
활동에 대한 유아의 집중시간이 성인과 다르기 때문에 긴 시간 체육활동을 제공할 경우에 유아가 지치거나 지루할 수 있다. 1회 체육활동은 20~30분간 실시하는 것이 적합하다.
셋째, 다양한 체력요소를 포함한 활동을 제공하고, 반복적으로 지도한다.
넷째,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한다.
체육활동의 내용에 따라 적절한 교수방법을 선택해야한다. 첫 번째는 유아가 주어진 과제에 대해 스스로 실험하고, 관찰하고, 평가함으로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문제해결을 통한 방법이다. 유아가 스스로 발견하므로 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취감을 가질 수 있다. 다른 한 가지는 특정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도하기 위해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하는 직접지도를 통한 방법이다. 언어적으로 지시하거나 사진이나 그림 자료의 사용, 또는 교사가 직접적인 활동을 보여줌으로 유아들이 정확한 동작과 요령을 익힐 수 있게 한다.
이 책에서는 특정한 기술습득을 지도해야 하므로 교사가 시범이나 지시적으로 지도하는 직접지도방법이 주로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교사는 지시적 방법과 발견적 방법이 상호 보완될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다른 영역과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유아교육은 다른 교과과정과는 달리 통합적인 교육과정이다. 따라서 체육활동을 다른 영역과 독립적으로 진행하기보다는 통합적으로 계획한다.
여섯째, 심리적인 지지와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갖도록 고려한다.
교사는 유아가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여 적극적인 태도와 다양한 시도로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체육활동을 하는 동안 어려워하거나 두려워하는 유아들에게 격려의 말로 유아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다. 또는 유아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고 좀 더 쉬운 단계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곱째, 유아와 교사가 활동을 평가하는 시간을 갖고 다음 활동에 반영한다.
유아들이 체육활동을 마친 후에 유아들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함으로 다음 활동에서 보다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들의 체력과 운동능력의 발달이 어느 수준인지 알 수 있고, 이를 다음 활동에 반영할 수 있다.
Ⅷ. 유아체육의 활성화 방안
현재 유치원에서 실시하는 유아체육은 단지 소 근육 운동과 흥미위주의 유희놀이에 그치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하다. 특히, 우리나라 아동들은 체격만 커지고 운동신경이 둔하여 비만아가전체 아동의 3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적당한 운동은 신체발육을 촉진시키고 과도한 운동은 신체의 발육을 처해한다는 것이 신체황동에 관한 생물학적 법칙이다. 따라서 흥미 있고 다양한 활동놀이를 통해서 유아기의 신체 발육을 촉진시키며 나아가서는 질서 있는 사회생활을 배우고 잠재력을 개발시켜야 하리라 보며 여러 가지 활동적인 운동과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과 재미를 느끼게 하는 한편 자기가 할 수 있는 기능이 어떤 것인가를 유아에게 의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의 유아체육은 일부 한정된 계층에서만 전문적으로 연구되고 실시되고 있는데 좀 더 많은 유아 체육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강상조·조정한, 유아 체육, 서울 : 한국사회체육진흥회, 1986
◈ 김재헌,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활용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류정무·옥명철·윤병렬, 유아 체육의 이론과 실제, 동양문화사, 1982
◈ 문화체육부, 취학 전 아동의 체격 및 체력 육성을 위한 체육 놀이 프로그램 개발, 1995
◈ 소정용, 유아체육, 한국체력향상협회, 2000
◈ 안미숙, 유아체육연구동향에 관한 고찰-석·박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5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