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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치료][치료음악][대중음악][음악치료방법][음악치료평가]음악치료 개념, 음악치료 중요성, 음악치료 대상, 음악치료 진행과정, 음악치료 치료음악, 음악치료 대중음악, 음악치료 방법, 음악치료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치료의 개념

Ⅲ. 음악치료의 중요성

Ⅳ. 음악치료의 대상

Ⅴ. 음악치료의 진행과정

Ⅵ. 음악치료의 치료음악
1. 피곤할 때 듣는 상쾌한 음악
1) 비발디
2) 헨델
3) 하이든
2. 불안한 마음을 달래어 진정시키는 음악
1) 바하
2) 모짜르트
3) 베토벤
4) 슈베르트
3. 자살심리를 달래주는 음악
1) 헨델
2) 바하
3) 모짜르트
4) 베토벤
5) 쇼팽
4. 우울한 기분에 동조하는 음악
1) 모짜르트
2) 쇼팽
3) 슈만
4) 리스트
5. 불안, 욕구불만, 울분 등을 떨치게 하는 음악
1) 헨델
2) 하이든
3) 베토벤
4) 롯시니
6. 미움, 질투심을 부드럽게 하는 음악
1) 바하
2) 베토벤
7. 슬픈 마음을 달래주는 음악
1) 모짜르트
2) 쇼팽
3) 슈베르트
4) 베르디
8. 온화한 기분이 되게 하는 음악
1) 비발디
2) 헨델
9. 밝고 경쾌해지는 음악
1) 바하
2) 모짜르트
3) 베토벤
10. 상쾌한 기분을 만드는 음악
1) 바하
2) 모짜르트
3) 베토벤
4) 베버
5) 슈베르트
6) 멘델스존
11. 삶의 환희와 용기를 북돋워 주는 음악
1) 바하
2) 모짜르트
3) 하이든
12. 사색할 때 듣는 배경 음악
1) 바하
2) 모짜르트
3) 슈만
13. 기억력을 높여주는 배경 음악
1) 쿠프랭
2) 비발디
3) 바하
14. 점점 자신이 생기는 음악
1) 하이든
2) 모짜르트
3) 베토벤
15. 수면으로 이끄는 배경 음악
1) 모짜르트
2) 슈베르트
3) 멘델스존
4) 구노
16. 상쾌한 아침기상을 위한 배경 음악
1) 바하
2) 모짜르트
3) 마르티니
4) 롯시니
17. 사랑의 속삭임을 북돋워 주는 배경 음악
1) 모차르트
2) 하이든
3) 베토벤
4) 베를리오즈
5) 쇼팽
18. 안전한 드라이브를 위한 배경 음악
1) 헨델
2) 바하
3) 슈베르트
19. 식탁을 풍성하게 하는 배경 음악
1) 텔레만
2) 바하
3) 모차르트

Ⅶ. 음악치료의 대중음악

Ⅷ. 음악치료의 방법
1. 창조적 음악치료(Creative Music therapy)
2. 자유즉흥 연주치료(Free Improvisation Therapy)
1) 치료단계
2) 치료절차의 단계
3. 분석적 음악치료(Analytic Music Therapy)
4. 실험적 즉흥연주 치료(Experimental improvisation therapy)
1) 치료단계
2) 사정과 평가
5. 오르프 즉흥연주 모델(Orff improvisation models)
6. 박실의 음악치료
7. 통합적 즉흥연주 치료(Integrative improvisation therapy)

Ⅸ. 음악치료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소가 변하거나 그대로 유지되는 정도
5. 오르프 즉흥연주 모델(Orff improvisation models)
Carl Orff 가 개발한 Orff - Schulwerk에 기초하여 음악치료 모델로 고안한 Gertrude Orff, Carol Bitcon, Irmgard Lehrer-Carle의 세 명은 기초음악이란 개념, 즉 동작, 언어, 자연스런 리듬을 이용했다.
이 모델은 목소리, 악기, 운동 언어, 그림 등의 매체를 사용한다. 행동적 실존 - 인본주의적 지향을 가진 이 이론은 치료사와 내담자간에 나타나는 역동을 행동변수와 관계변수에 의해 분석될 수 있다.
◈ 치료절차
(1) 임상적 자료 재검토.
(2) 치료환경 준비.
(3) 지각 양식 결정 및 매체, 활동 재료 선별 분석.
(4) 치료목표에 맞는 치료모임 계획.
6. 박실의 음악치료
E. Boxill의 음악치료는 인본주의 심리학을 근거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적인 학습을 이끌어 내어 능동적으로 음악에 참여시킴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인식하고 자신과 환경을 인식하는 인식의 연속을 접근 방법으로 사용한다.
이 방법에서 치료사는 내담자를 반영(reflection)해주어야 하며 내담자의 정체성 확인(identification)을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치료사는 ‘지금 그리고 여기에’있는 내담자가 음악적이든 비음악적이든 간에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내담자가 하는 그대로 따라해 주고 맞추어 줌으로서 내담자를 반영해 주고, 즉흥적인 노래나 연주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줌으로 내담자의 경험을 각성시키고, 치료사의 음악적 자극에 반응하여 음악활동을 할 수 있게 하여 자신과 치료사의 관계인식 즉 음악적 인식을 하게 함으로서 내담자가 정체성 확인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정체성 확인이란 자신이 누구이고 그 사람이 누구인지, 그가 무엇을 하고 있고 그와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것으로 자신과 타인 및 환경과 소리에 대한 인식을 고조시키기 위한 것을 말한다.
치료사는 내담자의 이름이 들어간 노래를 반복해서 불러 자아에 대한 인식과 자아 정체감을 갖게 하고 내담자의 언어수준에 맞는 단어와 말을 사용하고 긍정적인 말과 비지시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음악 속으로 들어와 부담 없이 치료에 임할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김군자,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7. 통합적 즉흥연주 치료(Integrative improvisation therapy)
이 모델은 Peter Simpkins가 12년 이상의 임상작업을 근거로 해서 개발한 것이다. Sigmund Freud 와 Wilhelm Reich의 정신 역동적인 이론에 바탕을 둔 이 치료기법은 정신지체, 자폐, 발달 장애 아동에게 사용했다.
◈ 치료과정
(1) 집중(Attend) : 공간, 시간, 무게, 흐름.
(2) 참여(Engage) : 무반응, 음악적 반응, 언어적 반응, 기법: 반영, 동시성, 과장, 언어적 처리.
(3) 해결(Work Through) : 감정적 투쟁, 대인 상호적 투쟁, 기법 : 억제, 명료화, 직면.
(4) 통함(Integrate) : 통찰력을 갖게 되고 해결이 이루어 졌을 때 내담자의 진짜 현실 세계로 통합되어야 한다. 통합은 경험의 비언어적, 언어적 강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Ⅸ. 음악치료의 평가
음악치료의 효과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신체적 측면에 있어서 Ayensu(1981)는 진동의 의한 생리적 기능에 관한 연구를 통해 진동이 심장박동, 호흡, 신경조직의 전이 등에 영향을 미침을 밝혀내고, 리듬과 인간의 생리적 현상이 관계가 있음을 밝혀냈고, Bonny는 음악과 엔돌핀 분비와의 관계를 연구하여 효과를 입증한 Goldstein의 연구를 들어 음악이 인간의 신체에 대한 치료적 효과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심리적 측면에 있어 J. Alvin은 음악이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각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음악은 본능적 욕구를 자극하거나 표현하며 이를 해소, 감소시킴으로 본능에 영향을 주고 자아를 강화하는 동시에 감정을 발산시키거나 통제하여 자아에 영향을 주며 감정을 순화시키거나 수준 높은 미적 경험을 갖게 함으로 초자아에 영향을 준다. 또한 음악치료에서 음악이 미치는 심리적 작용은 의사소통(communication), 동일시(identification), 연상(association), 자기표현(self-expression)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음악은 병리적 문제가 없는 정상인에게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과정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이고 구조화된 의사소통의 수단이 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음악을 들으며 음악과 자신을 동일시하기도 하면 현재의 기분이나 과거의 경험을 되살려 연상 작용이 일어나게 한다. 연상은 음악치료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고 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법은 G.I.M.(Guided Imagery and Music)이다.
음악치료에 있어 자기 표현은 치료사가 내담자에게 잠재해 있으면서 외부로 표현되지 않은 많은 감정들을 밝혀내거나 각성시켜 감정을 분출시킬 수 있게 함으로 일어난다.
사회적 측면에서 있어서 음악이 사회 구성원들에게 일체감을 형성하기도 하는데, 애국가나 교가, 응원가 등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음악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수단이며 사회성을 요구하는 예술이다. 이러한 음악의 사회적 기능은 어느 한 개인이 음악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젖어 들어가 어엿한 사회인으로서의 자각을 지니고, 그곳에서 필요로 하는 행동양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관일(1985) : 음악치료의 의미와 역사적 고찰, 특수교육연구 제12집,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김공선(1994) : 음악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데이비드 엘킨트, 강문희·이연섭 공역(1992) : 쫓기는 아이들, 어린이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서울 : 교문사
박정미 : 음악치료 이론 및 실제, 한국음악학회논문집 음악연구 제33권
서우석(1989) : 음악 현상학,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홍수 외 4인(1992) :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종음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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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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