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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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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창작교육의 이념

Ⅱ. 사대부교육의 이념

Ⅲ. 미디어교육의 이념

Ⅳ. 참교육의 이념
1. 참교육 이념은 왜 나왔는가
2. 참교육과 기존 교육이념의 관계

Ⅴ. 문화교육의 이념

Ⅵ. 문학교육의 이념

Ⅶ. 북한교육의 이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의 언어적인 속성 즉 의미적인 속성 때문에 문학교육은 예술교육과 동일 차원에서 설명되기 어렵다. 문학교육은 그만큼 理念指向性을 짙게 드러낸다. 이러한 이념지향성은 문학이 삶의 구체성을 드러내고 그 시대의 삶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언어의 힘이다. 문학은 언어 때문에 어느 장르보다도 의사소통의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문학의 이러한 이념지향성은 문학교육이 사회교육이나 윤리교육의 특성을 드러내도록 한다. 즉 문학교육이 이데올로기 교육으로 전환될 가능성을 지니는 것이다. 그러나 문학이 이념이나 이데올로기로 환원되는 환원주의는 적극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된다. 문학은 문학 나름의 형상화 방법을 지니고 있는 것이고, 따라서 문학은 예술의 영역에 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문학의 본질에 입각한 문학교육을 위해서는 문학의 본질이 먼저 규정되어야 한다. 문학의 본질은 문학이 언어행위의 일종이라는 점을 승인하는 데서 검토되어야 한다. 이는 문학을 ‘文學現象’으로 보는 관점을 뜻한다. 또한 문학을 記號論的인 實踐의 양상으로 규정하는 입장이기도 하다. 작자와 독자가 작품을 사이에 두고 서로 간에 의미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확인하고 의미를 조정하며 재구조화를 수행하는 절차와 결과를 함께 아우르는 작용태가 ‘문학현상’인 것이다. 이는 문학의 인간화를 지향하는 관점이기도 한데 바흐찐의 對話主義에 뿌리를 두고 있는 사고의 양상이다. 이처럼 문학교육은 예술성과 이념성을 함께 지닌다.
Ⅶ. 북한교육의 이념
북한의 교육이념은 주체사상에 기초하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북한은 원래 해방과 더불어 소련식 사회주의 이념을 도입하면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북한사회의 중요한 지도이념으로 삼았으나 70년대 이후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상대적으로 격하되면서부터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 혁명전통을 계승한다는 주체사상을 유일사상체계로 신봉하고, 교육이념이나 목표도 여기에 그 준거를 두고 있다.
북한의 교육이념이나 목표는 「사회주의 헌법(1972)」이나 「어린이 보육교양법(1976)」,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체제(1977)’ 「김일성 로작 해설 강좌」 등을 통해 명시되어 있다.
「사회주의 헌법」에 따르면 교육의 목표를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의 육성’으로 명시하고 교육사업의 기본 방침으로서 11년제 의무교육, 교육체계의 특성, 무료교육, 사회교육, 학년 전 교육 등을 명시하고 있다. 여기서 공산주의적 인간이란 공산주의혁명을 완수하고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는데 적극적으로 헌신할 수 있는 인간을 의미한다.
한편 오늘날 북한의 학교교육과 교육학의 기본지침서가 되고 있는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체제’는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발표된 김일성의 연설이나 교시 등을 재구성 한 것으로, 북한교육의 기본방향과 지침을 집대성하고 있는 바, 사회주의 교육학의 기본원리,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제도, 교육기관의 임무와 역할과 교육사업에 대한 지도와 방법 등에 관한 구체적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1장 앞에는 前文이 있는바, 여기에서 교육의 목표를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에로의 과도기에 사람들을 공산주의적으로 교양개조하여 사상적 요새를 점령하는데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회주의 교육학의 기본원리에서는 사회주의 교육목적을 ‘사람들을 자주성과 창조성을 가지 공산주의적 혁명인재로 키우는 것’으로 설명하며, 사회주의 교육원칙으로서 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의 3가지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원리를 진행하는 교육사업의 원칙으로는 교육에서 당성, 노동계급성을 구현하고, 교육에서 주체를 세우며, 교육과 혁명실천을 결합하며, 사회주의국가가 교육사업을 책임지고 조직 진행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회주의 교육내용에 대해 언급하는 바, 정치사상교양, 과학기술교육, 체육교육의 세 가지이다. 교육방법에 대해서 다섯 가지 측면으로 논의하는데, 강압이 아닌 깨우쳐주는 교수방법, 이론과 실천 그리고 교육과 노동의 결합, 조직 및 사회 정치활동을 통한 교육,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결합,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병진 등이다. 그 외에 북한사회주의 교육제도의 특성이나 우월성을 설명하고 있으며, 북한 교육기관의 임무와 역할 및 교육사업에 대한 지도와 방법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김동규교수는 이에 대한 특성으로 계급적 적개심 고취, 정치사상교육의 강화, 집단주의의 강조, 조기교육의 강조, 이론과 실천의 연계강조, 집단비판의 활용 등을 열거한 바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결국 주체사상에 기초하여 설정되어 있다.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체제’에 따르면 ‘사회주의 교육의 지도사상은 공산주의 주체사상이며, 사회주의 교육을 발전시키는데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당의 유일사상 체계를 내세우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교육에서 주체를 세운다는 것은 나라의 주인인 인민의 이익에 맞게 사회주의 혁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자기나라의 역사, 문화, 자연을 알려주고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피력하고 있다.
북한의 교육은 또한 집단주의전체주의를 지향하는데, ‘집단주의는 사회주의 사회생활의 기초이며, 공산주의자들의 활동원칙이다.’라고 강조하고, 모든 학생들이 개인주의이기주의를 없애고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집단주의 원칙에 따라 일하고 배우며 생활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결국 북한교육의 이념과 목표는 북한식 사회주의공산주의의 건설과 혁명을 위한 혁명가 양성 즉, 주체사상에 입각한 공산주의적 인간개조에 그 최종적 목표가 설정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구인환 외(1988), 문학교육론, 삼지원
◈ 노진한(1997), 창작교육을 위한 소론, 선청어문 제25집
◈ 박문갑(1988), 북한교육의 배경과 변천, 공산권 교육의 과거현재미래,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배현숙(2002),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 이중언어학 21, 이중언어학회
◈ 안정임(2001), 언론학 교육으로서의 미디어 교육 : 성과와 전망, 한국언론학대회 공동 심포지움, 뉴밀레니엄 시대의 언론학 연구와 교육 발표논문
◈ 전국교직원노동조합(1989),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참교육, 서울 : 전교조홍보출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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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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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8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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