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미술교육의 개념
Ⅲ.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1. 조형적인 흥미와 욕구
2. 미적 정서 함양
3. 미적 안목의 육성
4. 창조적인 표현능력의 신장
5. 생활에의 활용
6. 조형 능력 신장
Ⅳ.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Ⅴ.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내용
1)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동기유발을 잘 하여야 한다
3) 많은 경험을 넓혀 주어야 한다
4) 새로운 기법과 다양한 재료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
5) 지나친 간섭이나 방임은 금물이다
2. 도입방법
3. 좋은 그림을 지도하는 방법
Ⅵ. 유아 미술교육의 유의사항
1. 조기 교육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미술 교육 목표를 교사는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어린이에게도 올바로 이해시켜야 한다
3. 미술적 재능의 올바른 인식이다
4. 미술은 유, 아동기에 다른 교과들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교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Ⅶ.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
Ⅱ. 유아 미술교육의 개념
Ⅲ.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1. 조형적인 흥미와 욕구
2. 미적 정서 함양
3. 미적 안목의 육성
4. 창조적인 표현능력의 신장
5. 생활에의 활용
6. 조형 능력 신장
Ⅳ.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Ⅴ.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내용
1)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동기유발을 잘 하여야 한다
3) 많은 경험을 넓혀 주어야 한다
4) 새로운 기법과 다양한 재료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
5) 지나친 간섭이나 방임은 금물이다
2. 도입방법
3. 좋은 그림을 지도하는 방법
Ⅵ. 유아 미술교육의 유의사항
1. 조기 교육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미술 교육 목표를 교사는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어린이에게도 올바로 이해시켜야 한다
3. 미술적 재능의 올바른 인식이다
4. 미술은 유, 아동기에 다른 교과들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교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Ⅶ.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능력의 기초를 길러야 한다.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는 문화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앞으로의 시대는 정보 통신의 시대를 지나 문화가 최고의 가치로 인정받는 시대가 될 것이다. 유, 아동기의 교육에서 미술을 통한 교육은 다양한 사고와 미술적 사고를 생활 속으로 끌어들이고 모든 분야를 통합 교육하는 기초적 통합 교과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불행하게도 우리 교육의 장래를 예견하고 대처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유행적 교육 방법이나 내용에 교육 기관이 철학 없이 따라가는 현상이 있다. 또한 정책을 시행하는 국가 기관도 행정 편의나 지원 편의, 관리 편의를 위한 행정보다는 보다 다양한 교육 기관의 존재를 인정하고 다양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장려하여 좋은 과정과 특색 있는 과정을 갖고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교육 수요자들을 교육하고 계도하여 전시적이고 일률적인 교육 내용보다는 다양한 욕구와 어린이 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 기관을 선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할 때 교육 기관들이 거기에 맞춰 올바르고 다양하게 성장하게 되며 교육 수요에 의한 자연스러운 구조 조정이 이루어지게 되는 바람직한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Ⅶ.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통합적 미술교육에서는 교사는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여 작업하도록 하며 유아 나름대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그들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허용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교사는 동기 유발 단계에서 유아의 흥미를 고조시키고, 문제 해결을 위한 입안자. 안내자가 외어야 한다.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개인차를 고려한다면 유아의 개성이 허용되고, 유아 개개인의 독창성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그리고 교사는 개별적인 접촉이나 소, 대그룹 활동을 통해 교사가 유아에게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유아가 흥미를 나타내는 대상물에 있어서는 관찰 활동의 지도를 해야 하는데, 관찰 활동의 지도 핵심은 관찰 주체인 유아의 주관적 입장에서 외계의 사물을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유아의 마음과 순수한 눈으로 대상의 특징을 발견하고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유아의 마음과 눈은 어른과 달리 위쪽은 하늘이고, 아래쪽은 땅, 방바닥, 마루이고, 중간은 공기라고 생각하며, 사물의 형과 색도 그들 나름대로 해석한다(오신근, 1993).
둘째, 다양한 장소와 경험을 찾아서 제공해 준다. 감각 경험은 유아기 연령에 있어 가장 중요한데, 다양한 장소에서 많은 사물과 현상을 보고, 듣고, 경험함으로 풍부한 지각을 통해 풍부한 개념을 깨닫게 된다.
셋째,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게 한다.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시각에서 사물을 관찰하게 한다. 가까이, 멀리, 위, 아래, 절단, 분해, 축소, 확대 등의 방법으로 관찰하게 되면 새로운 현상과 표현 방법을 발견하게 되고, 이러한 감동을 느꼈을 때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넷째, 유아가 개개인의 해석과 표현 방법에 따라 독특한 자기의 선이나 색채, 기법 등이 안착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절히 언어적 지시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 예를 들면 “가장 그리고 싶은 곳은 어디니?” “어떤 모양과 색이 있을까?”등 구체적으로 관찰시켜 유아로 하여금 그리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 관찰 활동에 집중하고 그것을 마음에 새겨 두도록 하는 데에는 교사와 유아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교사의 발문은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그들의 호기심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된다. 대상물의 전체적인 특징 관찰을 위한 발문에는 \"이것이 무엇일까?(명칭, 이름)” “무슨 모양일까?(생김새)” “여기는 어떤 색이 많을까? (색깔)”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고 부분적인 특징을 관찰하기 위한 질문에는 “가장 굵은(가는)부분은 어디일까?” “가장 뾰족한 부분은 어딜까?” “어떻게 구부러져 있을까?” “앞, 뒤, 옆, 위, 아래에서 보면 어떻게 보일까?” “각 부분의 색깔을 알아보자.”와 같은 질문을 하고 연상을 위한 발문에는 “이것을 보면 기분이 어떨까?” “이것을 보면 무엇이 생각나니?” “이것을 보면 무엇을 하고 싶지?”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다섯째, 유아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상징들을 잘 이해할 수 없을 때가 많다는 것을 인식하고, 유아의 작품을 존중해 준다. 교사가 미술 활동에서 아동의 노력에 흥미를 느끼고 존중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Ⅷ. 결론 및 제언
유아미술교육의 근본 목적은 유아에게 미적인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정서성, 창의성, 조형 기능을 기르는데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도모하는 것이 미술교육이 지향하는 바이다.
인격형성을 위한 교육방법에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가장 용이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미술교육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것이다.
유아들은 특별한 소질이 없어도 거의 본능적으로 그림 그리기나 만들기를 좋아한다. 유아들은 자기표현의 매개체가 부족하기 때문에 가장 편리하고 형식에 억매이지 않는 그림언어를 통하여 내면세계의 욕구와 자기감정, 지적인 에너지를 외부로 발산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유로운 표현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감정표현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감성적인 지각활동이 둔화되고 심리적인 갈등으로 인하여 병적인 장애요인을 수반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이탈 행위를 불러일으키는 무서운 결과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미술활동의 중요성이 재인식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춘일·차종채(1998),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서울 : 미진사
대구광역시교육청(2002), 유아 창의성 교육의 실제, 대구 : 대구광역시 교육청
심재영(1999), 영유아미술활동, 창지사
이재욱(1998), 열린 미술 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 : 상명대 교대원
우경희(1999), 통합 미술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 교대원
오연주·홍혜자·안은숙·이명희·김애순·이경실 공저(2003), 유아를 위한 미술 교육의 통합적 접근, 창지사
Ⅶ.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통합적 미술교육에서는 교사는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여 작업하도록 하며 유아 나름대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그들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허용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교사는 동기 유발 단계에서 유아의 흥미를 고조시키고, 문제 해결을 위한 입안자. 안내자가 외어야 한다.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개인차를 고려한다면 유아의 개성이 허용되고, 유아 개개인의 독창성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그리고 교사는 개별적인 접촉이나 소, 대그룹 활동을 통해 교사가 유아에게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유아가 흥미를 나타내는 대상물에 있어서는 관찰 활동의 지도를 해야 하는데, 관찰 활동의 지도 핵심은 관찰 주체인 유아의 주관적 입장에서 외계의 사물을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유아의 마음과 순수한 눈으로 대상의 특징을 발견하고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유아의 마음과 눈은 어른과 달리 위쪽은 하늘이고, 아래쪽은 땅, 방바닥, 마루이고, 중간은 공기라고 생각하며, 사물의 형과 색도 그들 나름대로 해석한다(오신근, 1993).
둘째, 다양한 장소와 경험을 찾아서 제공해 준다. 감각 경험은 유아기 연령에 있어 가장 중요한데, 다양한 장소에서 많은 사물과 현상을 보고, 듣고, 경험함으로 풍부한 지각을 통해 풍부한 개념을 깨닫게 된다.
셋째,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게 한다.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시각에서 사물을 관찰하게 한다. 가까이, 멀리, 위, 아래, 절단, 분해, 축소, 확대 등의 방법으로 관찰하게 되면 새로운 현상과 표현 방법을 발견하게 되고, 이러한 감동을 느꼈을 때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넷째, 유아가 개개인의 해석과 표현 방법에 따라 독특한 자기의 선이나 색채, 기법 등이 안착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절히 언어적 지시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 예를 들면 “가장 그리고 싶은 곳은 어디니?” “어떤 모양과 색이 있을까?”등 구체적으로 관찰시켜 유아로 하여금 그리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 관찰 활동에 집중하고 그것을 마음에 새겨 두도록 하는 데에는 교사와 유아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교사의 발문은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그들의 호기심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된다. 대상물의 전체적인 특징 관찰을 위한 발문에는 \"이것이 무엇일까?(명칭, 이름)” “무슨 모양일까?(생김새)” “여기는 어떤 색이 많을까? (색깔)”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고 부분적인 특징을 관찰하기 위한 질문에는 “가장 굵은(가는)부분은 어디일까?” “가장 뾰족한 부분은 어딜까?” “어떻게 구부러져 있을까?” “앞, 뒤, 옆, 위, 아래에서 보면 어떻게 보일까?” “각 부분의 색깔을 알아보자.”와 같은 질문을 하고 연상을 위한 발문에는 “이것을 보면 기분이 어떨까?” “이것을 보면 무엇이 생각나니?” “이것을 보면 무엇을 하고 싶지?”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다섯째, 유아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상징들을 잘 이해할 수 없을 때가 많다는 것을 인식하고, 유아의 작품을 존중해 준다. 교사가 미술 활동에서 아동의 노력에 흥미를 느끼고 존중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Ⅷ. 결론 및 제언
유아미술교육의 근본 목적은 유아에게 미적인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정서성, 창의성, 조형 기능을 기르는데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도모하는 것이 미술교육이 지향하는 바이다.
인격형성을 위한 교육방법에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가장 용이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미술교육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것이다.
유아들은 특별한 소질이 없어도 거의 본능적으로 그림 그리기나 만들기를 좋아한다. 유아들은 자기표현의 매개체가 부족하기 때문에 가장 편리하고 형식에 억매이지 않는 그림언어를 통하여 내면세계의 욕구와 자기감정, 지적인 에너지를 외부로 발산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유로운 표현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감정표현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감성적인 지각활동이 둔화되고 심리적인 갈등으로 인하여 병적인 장애요인을 수반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이탈 행위를 불러일으키는 무서운 결과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미술활동의 중요성이 재인식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춘일·차종채(1998),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서울 : 미진사
대구광역시교육청(2002), 유아 창의성 교육의 실제, 대구 : 대구광역시 교육청
심재영(1999), 영유아미술활동, 창지사
이재욱(1998), 열린 미술 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 : 상명대 교대원
우경희(1999), 통합 미술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 교대원
오연주·홍혜자·안은숙·이명희·김애순·이경실 공저(2003), 유아를 위한 미술 교육의 통합적 접근,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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