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작가·작품 소개
2.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계승과 변용
3.소설과 소재로서의 꿈의 관계
2.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계승과 변용
3.소설과 소재로서의 꿈의 관계
본문내용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계승과 변용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 서포 김만중 (1637~1692)
≪ 그 림 ≫
조선시대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
우리말과 글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소설 뿐이 아니라
문학의 대중화를 자신의 저서인 <서포만필>을 통해 주장했다. 또한 문학과 경학(=유학)을 분별하여, 문학만의 가치를 인정했다.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 구운몽 (九雲夢)의 창작배경
당시 숙종이 희빈 장씨를 총애하여 중전인 인현왕후를 폐비하고 장희빈을 중전으로 간택하자, 이를 반대하다가 숙종의 노여움을 사게 되어 귀양을 가게 되자, 홀로 남으신 어머니를 위로해드리고자 남해의 유배지에서 어머니께 드리는 문안인사와 함께 써서 보내기 시작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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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 세계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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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단 │ 현실 (선계) │ 성진이 팔선녀의 아름다움에 미혹당하고 세속적 욕망을 품 고 번뇌하다가 인간 세상으로 추방당함
───────────────────────────────────────────────────
전개 │ 꿈 (인간 세계) │ 성진은 양소유라는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 여덟 부인을 만 나고 부귀영화를 누림
───────────────────────────────────────────────────
절정 │ 꿈 (인간 세계) │ -양소유는 벼슬을 내놓고 청아한 생활을 즐기다가 부귀영 화와 인생의 덧없음을 깨달음 -여덞 부인과 함께 불가 귀의를 다짐하고 별주를 나누던 중, 호승 (육관 대사) 이 나타나 성진의 꿈을 깨움
───────────────────────────────────────────────────
결말 │ 현실 (선계) │ -성진은 대사의 가르침을 받고 현실과 꿈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달음 -성진은 대사의 의발을 이어받고, 훗날 팔선녀와 함께 도 를 깨우치고 극락세계로 올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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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승과 변용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 서포 김만중 (1637~1692)
≪ 그 림 ≫
조선시대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
우리말과 글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소설 뿐이 아니라
문학의 대중화를 자신의 저서인 <서포만필>을 통해 주장했다. 또한 문학과 경학(=유학)을 분별하여, 문학만의 가치를 인정했다.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 구운몽 (九雲夢)의 창작배경
당시 숙종이 희빈 장씨를 총애하여 중전인 인현왕후를 폐비하고 장희빈을 중전으로 간택하자, 이를 반대하다가 숙종의 노여움을 사게 되어 귀양을 가게 되자, 홀로 남으신 어머니를 위로해드리고자 남해의 유배지에서 어머니께 드리는 문안인사와 함께 써서 보내기 시작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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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 세계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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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단 │ 현실 (선계) │ 성진이 팔선녀의 아름다움에 미혹당하고 세속적 욕망을 품 고 번뇌하다가 인간 세상으로 추방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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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 꿈 (인간 세계) │ 성진은 양소유라는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 여덟 부인을 만 나고 부귀영화를 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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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정 │ 꿈 (인간 세계) │ -양소유는 벼슬을 내놓고 청아한 생활을 즐기다가 부귀영 화와 인생의 덧없음을 깨달음 -여덞 부인과 함께 불가 귀의를 다짐하고 별주를 나누던 중, 호승 (육관 대사) 이 나타나 성진의 꿈을 깨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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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말 │ 현실 (선계) │ -성진은 대사의 가르침을 받고 현실과 꿈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달음 -성진은 대사의 의발을 이어받고, 훗날 팔선녀와 함께 도 를 깨우치고 극락세계로 올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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