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정의, 건강과 질병, 건강과 운동,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내용,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역할놀이,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유의사항,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건강의 정의, 건강과 질병, 건강과 운동,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내용,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역할놀이,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유의사항,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건강의 정의
1. 1950년대 세계보건기구(WHO)
2. Tempkin(1953)
3. Dunn(1959)
4. Seyle(1956)
5. 건강에 대한 세 가지 분류

Ⅲ. 건강과 질병
1. 건강과 질병에 관련된 두 가지 다른 문제
1) 건강과 질병을 어떻게 구분되는가?
2) 질병의 실체는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2. 질병의 기계론적 모델

Ⅳ. 건강과 운동

Ⅴ.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내용
1.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습관과 태도
2. 신체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운동의 태도
3. 안전한 생활에 필요한 습관과 태도

Ⅵ.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역할놀이

Ⅶ.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유의사항
1. 적절하고 원활한 의사 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2. 유아들의 성장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3. 정서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
4. 확산적인 질문과 긍정적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5. 즐거움과 재미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6.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7. 수업 시간의 효율적 분배가 필요하다
8. 철저히 준비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Ⅷ.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방법
1. 주제 선정을 한 후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2. 역할 놀이를 통해서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3. 여러 가지 상황에 맞게 즉시 건강생활에 관련된 내용을 교육할 수 있다
4. 현장 학습을 통한 교육을 할 수 있다
5. 부모를 통해서 교육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
유아들은 또래들과의 집단 놀이나 활동을 통해 사회성이 발달되고 마음을 즐겁게 하여 정서가 순화된다. 그만큼 신체활동은 혼자의 힘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단체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행동 규범, 그리고 협동정신 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은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게 된다.
4. 확산적인 질문과 긍정적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유아들에게 적용되는 활동에서 고정된 지시는 정확한 자세나 사용법을 알려 줄때만 사용한다. 확산적인 질문을 할 때 대부분의 유아들은 교사가 가지고 있는 고정적인 사고의 틀을 벗어나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들을 이야기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들에게 지시자가 아닌 보조자이며 안내자이어야 한다.
5. 즐거움과 재미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유아들은 청소년이나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집중력이 상당히 부족하므로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 또한 관심이 없고 흥미를 잃으면 반응이 즉각적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유아들의 집중력과 관심을 최대화시켜 적극적인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즐거움과 재미를 주어야한다.
6.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유아들은 외적 위험 요소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고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작은 것에도 종종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한다. 수업 공간에 위험 소지가 있는 물건이나 파손된 도구들이 있다면 충분한 점검이 있어야 한다. 만약 그것이 고정 구조물일 경우는 수시로 각별히 주의를 주어야 한다.
7. 수업 시간의 효율적 분배가 필요하다
같은 프로그램으로 같은 시간동안 가르치더라도 유아들은 특성상 다른 연령 대상에 비해 학습 진도율이 느리다. 그렇기 때문에 이동이나 준비 및 대기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주 활동 프로그램의 반복 회수를 늘려주는 것이 좋다.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신체활동이나 움직임들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적절히 분배할 수 있어야 한다.
8. 철저히 준비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계획적이고 체계화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준비된 교사는 절대 빈손으로 수업에 임하지 않는다. 수업에 필요한 또는 도움이 되는 어떠한 도구이나 기구가 준비되어야 한다.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도울 것인가에 대한 준비된 마음가짐도 준비에 포함된다.
Ⅷ. 유아 건강지도(유아 건강교육)의 방법
건강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교육하기에 효과적인 방법은 교사가 가르쳐 주는 것보다 유아들이 직접 일상생활의 다양한 경험이나 활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를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대상 유아의 연령이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하며, 각 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융통성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올바른 건강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매일의 일과 속에서 반복해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즉 건강과 관련된 특정한 단원이나 수업을 통해서보다 일상생활과 교실의 환경, 적절한 성인의 모델링과 필요한 경우 성인의 가르침을 통해 매일 이루어져야 한다.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모델링이 중요하므로 교사 자신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며 교실 및 주위 환경을 안전한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손씻기나 이닦기와 같은 활동에 교사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시범을 보일 수 있다.
그럼 건강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내용들을 어떻게 교육할 수 있을까? 몇 가지 다양한 방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주제 선정을 한 후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여름철 위생’을 주제를 선정하였다면 이 주제에 맞는 이야기 나누기, 자유선택활동, 화장실 가기, 동화듣기, 게임, 견학, 바깥놀이, 실험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일정한 기간동안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2. 역할 놀이를 통해서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역할 놀이는 유아가 관심이나 흥미 있는 주제를 가상적인 상황에서 역할을 맡아 놀이하는 것이다. 특정 역할을 맡아 놀이하는 동안 유아는 여러 다른 상황에서 자신의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그 문제에 대한 대처방법을 찾아보거나 자발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특히 병원놀이, 가게 놀이, 소방서 놀이, 119 구급대 등을 통해 건강생활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일들을 이해하고 실천하게 된다.
3. 여러 가지 상황에 맞게 즉시 건강생활에 관련된 내용을 교육할 수 있다
유치원에서 사고가 났을 때, 예방접종을 실시할 시기에, 신체검사를 실시할 때, 감기, 식중독 등 병에 걸렸을 때 등과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이는 실제 상황에서 교육할 수 있기 때문에 동기 유발이 잘 된다. 이 외에도 간식시간을 이용하여 올바른 식습관이나 태도, 영양 등을 교육할 수 있다. 다양한 음식을 접하는 경험을 줄 수 있고 아동의 편식을 줄이는 중요한 상황이다.
4. 현장 학습을 통한 교육을 할 수 있다
학습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견학이 좋은 방법이 된다. 질병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를 찾아가고, 불조심이나 안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실시하였던 비상대피훈련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때 교사는 치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5. 부모를 통해서 교육을 할 수 있다
유아는 주로 부모를 통해서 건강생활을 터득하고 배운다. 따라서 부모는 건강이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횡단보도에서 길 건너기, 음식 골고루 먹기 등은 부모의 좋은 모델링이 요구된다. 교사는 부모와 긴밀히 연결되어 부모에게 도움을 요구하며 부모 또한 참여하고 협동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참고문헌
강문희 외, 아동정신건강, 정민사
교육부(2000), 건강한 몸과 마음, 유치원교육활동 지도자료 5
이용일(1984), 유아 건강과 건강지도, 새 유아 교육총서, 서울 : 국정교과서(주)
정미라·배소연·이영미(2008),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최민수(2001), 영유아 건강과 안전, 학지사
허혜경·김성희(1997), 유아건강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8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