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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림책][포스트모더니즘][유아언어교육][그림책의 읽어주기]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의 특징,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그림책의 기준, 그림책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그림책의 읽어주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그림책의 정의

Ⅲ. 그림책의 특징

Ⅳ.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Ⅴ. 그림책의 기준
1. Hillman(1995)
2. Norton(1991)
3. Cullinan(1989)

Ⅵ. 그림책과 포스트모더니즘
1. John Burningham(1936)의 환상그림책
2. Schieszka의 전래동화의 패러디
3. Akumal Ramachander의 Little pig

Ⅶ.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Ⅷ. 그림책의 읽어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돼지들을 싣고 가던 운전사가 커피를 사 마시려고 길가 가게에 들어가 있는 동안 학교 버스를 타고 있던 어린이들이 호기심으로 짐차의 문을 열었다. 그 틈에 돼지들은 새끼돼지의 지도 아래 짐차에서 모두 뛰어 나와 도망을 쳤다. 한편 집에 남은 Mary는 자신이 돼지가 되어 가는 듯한 이상한 느낌을 받고 깜짝 놀았으나 꿈이라는 것을 깨닫고 다시 잠이 든다. 다음날 아침 Mary네 집에 도착한 운전사는 Mary를 소리쳐 불렀으나 Mary가 아닌 한 돼지가 Mary의 옷을 입고 나오는 것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랐다. 그러나 그는 그 돼지로 변한 Mary를 짐차에 싣고 빈 차로 돌아가지 않아도 된 것을 기뻐하며 돌아갔다.
얼핏 보기에 이 그림책의 그림은 우리가 이제껏 보아왔던 그림책과는 매우 색다른 시각적 코드를 가지고 있다. 그림의 예술양식은 초현실주의(surrealism)라고 볼 수 있으며 회화와 사진이 결합된 형태이다. 주요 등장 인물은 Mary, 새끼돼지, 그리고 짐차 운전사이다. 그림에는 일관되게 Mary의 상체가 나타나 있는데 얼굴 부분은 그림이며 얼굴을 제외한 상체는 사진이다. 그러나 Mary의 얼굴은 사람의 얼굴이라기보다는 Mary가 그리는 어떤 것의 이미지라고 하는 편이 어울린다. 따라서 독자는 이름으로 보아 주인공이 여성인 것은 알 수 있으나 나이나 성격 그 외의 것은 알기 힘들다 . 그리고 Mary의 두 손은 첫 장면을 제외하고 얼굴 위에 놓여진 가면(mask)과 같은 형상을 벗으려는 듯이 그 위나 아래에 놓여져 있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Mary의 얼굴은 돼지의 옆모습으로 점차 변해가고 마지막 장면에서 그녀의 얼굴은 한 마리 돼지의 형상 안에 완전히 함몰된다.
이 작품은 열린 결말, 현실과 허구 사이의 애매한 경계, 그리고 인간의 정체성의 상실 등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우선 이야기의 결론은 애매모호하며 열려져 있다. Mary는 진짜 돼지가 된 것일까? 아니면 모든 것은 Mary의 꿈이거나 환상일까? Mary가 진짜 돼지가 되었다면 그녀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이 작품과 모더니즘 작품과의 차이는 명백하다. 합리적 결말을 추구하는 모더니즘 그림책은 아마도 Mary가 꿈에서 깨어나는 결말을 보여주었을 것이다. 그리고 Mary가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새끼 돼지를 찾아 나서고 그를 찾아 기뻐했다는 행복한 결말을 보여주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작품은 그러한 행복한 결말의 기대를 여지없이 무너뜨린다. Mary는 새끼돼지를 배반하고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급기야는 돼지가 되어 버리고 트럭에 실려가 버린다. Mary에게는 용서도 구원도 주어지지 않는다.
Ⅶ.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그림책은 유아가 성인이 읽어서 들려주는 이야기를 귀로 듣고, 그림을 보면서 언어의 이미지화를 통하여 언어의 세계에 들어가 인간의 언어적 체험의 교류를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매체이다. 따라서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만들어진 그림책은 아직 글을 읽지 못하는 유아들이라 할지라도 그림을 보며 내용을 추측하며 이해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게 된다. 다라서 성인이 좋은 그림책을 골라 날마다 유아들에게 제공한다면 풍부한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정서생활이 풍요로워지며, 심미 감을 발달시키고, 이웃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기 통제력과 절제력을 생성시킬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연스러운 언어발달과 문식성 발달을 이룰 것이다.
Ⅷ. 그림책의 읽어주기
(1) 책을 읽어주는 것은 아이로 하여금 책을 보는 것이 즐거운 일임을 깨닫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더구나 그림책은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읽어내고 그림 속에 빠져 상상을 펼치는 데 의의가 있으므로 반드시 읽어주어야 한다.
(2) 특히, 4~7세는 듣기 능력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그림책 읽어 주기는 듣기능력(이해능력)을 길러주는 중요한 활동이 될 수 있다.
갈수록 아이들이 한글을 빨리 깨우쳐 스스로 책을 읽기 바라는데, 이것은 오히려 아이들이 책읽기를 부담스러워 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글자는 읽는데 글을 못 읽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그림책 읽어 주기’는 ①이해활동의 기초라는 면에서 ②즐거운 책읽기의 출발점 이라는 면에서 아주 중요하다.
(3) 책을 읽어 주는 것은 지식을 전달하는 행위가 아니라 사랑을 전달하는 행위이자 교감이다.
(4) 사람의 목소리는 가장 기본적인 자연의 소리이다.
녹음테이프나 TV의 기계음 보다 육성(자연의 소리)으로 이야기를 듣는 경험을 하는 것이 풍부한 언어 체험에 도움이 된다.
(5) 그림책 읽어주기에 정해진 규칙은 없다.
다만 어린이가 더욱 흥미를 느끼도록 하기 위해 고려할 점 몇 가지를 정리해면 다음과 같다.
① 어린이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고려해서 그림책을 선택한다.
특히 읽어주는 사람 자신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이 좋다.
② 책을 읽어주기 전에 먼저 소리 내어 읽어본다.
③ 자연스러운 목소리와 똑똑한 발음으로 읽어주는 것이 좋다.
지나친 기교나 능란한 구연보다는 정성이 담긴 목소리와 태도가 친밀감과 신뢰감을 준다.
④ 주인공 이름을 아이의 이름으로 바꿔 읽어주면 더욱 재미있어한다.
⑤ 그림을 충분히 볼 수 있도록 천천히 읽어준다.
⑥ 책을 읽고 난 후 확인형 질문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⑦ 책을 읽고 난 후 간단한 독후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다.
단,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결과보다는 활동 과정에 더 의미를 두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윤옥(1999), 유치원에서의 그림책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양선(1996), 소그룹 그림책읽기에서 그림책에 대한 5세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1996), 유아 언어교육 활동자료, 서울 : 인쇄공업 협동조합
박영희(1994),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에 대한 기독교적 조망, 통합연구
손우진(2006), 놀이와 학습의 측면에서 유아 그림책에 나타나는 경험디자인 유형 분석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인제대 대학원
이상금(1998),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서울 : 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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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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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8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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