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
Ⅲ.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문제
Ⅳ.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환경설계
1.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특징과 구성주의적 문제해결 모형
2.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 설계의 기본 방향
Ⅴ.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
Ⅵ.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육적 효과
1. 다양한 정보의 검색과 공유
2. 문제해결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3. 문제해결 과정의 공유
4. 문제해결 과정 평가의 용이성
참고문헌
Ⅱ.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
Ⅲ.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문제
Ⅳ.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환경설계
1.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특징과 구성주의적 문제해결 모형
2.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 설계의 기본 방향
Ⅴ.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
Ⅵ.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육적 효과
1. 다양한 정보의 검색과 공유
2. 문제해결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3. 문제해결 과정의 공유
4. 문제해결 과정 평가의 용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실제적 문제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음은 관련 사이트들의 연결을 통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어진 문제를 여러 가지 상이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탐색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해당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 및 정보들을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웹의 활용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라면 전 세계 어느 곳에 위치한 정보라도 손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활용할 수 있다. 문제해결학습 자체의 목표가 정해진 해결안을 도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문제해결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관점을 채택할 줄 아는 역량을 갖도록 한다는 점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이와 같은 웹의 특성은 문제해결학습의 적용 폭을 그만큼 넓혀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해서 웹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호 작용 도구를 활용하여 협동학습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구성주의에서는 각 개인들이 구성한 지식은 타인들과 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되므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관점을 공유하며 자신의 관점을 검토하려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웹은 다양한 상호작용 도구를 통해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데, 이러한 상호작용 도구들을 활용한 협동학습 환경을 구성할 경우, 학습자들은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비교해 가며 보다 역동적으로 문제해결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온라인상에서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부딪치는 어려움을 지원해 주고 경우에 따라서는 함께 문제해결에 참여하고 학습의 과정을 조정하는 조절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웹 기반 학습 체제를 운영하는 교사는 컴퓨터 통신을 통한 상호작용의 과정에 적극 참여하면서 학습자의 의견이나 제공된 정보를 분류하고, 정리하며, 주제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이슈를 발의하기도 한다. 그리고 적절하지 못한 의견들을 골라내기도 하고 진행 된 상호작용의 패턴을 파악하여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교사가 온라인상에서 조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 학습자들은 잘못된 방향으로 빠져들지 않고 올바른 방향으로 문제해결 활동을 수행해 나갈 수 있다.
Ⅵ.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육적 효과
웹 기반 사이버 학습환경의 특성인 시공간초월, 다양한 정보 접근 및 검색, 상호작용성을 이용하면 기존의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문제중심학습보다 더욱 큰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인터넷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고, 커뮤니티를 이용해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기록하며 반추해볼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방법을 이용하여 학습자는 가상공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렇게 능동적으로 생성한 지식에 기반을 두고 지식을 시험, 수정하는데 주안점을 둘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다양한 정보의 검색과 공유
여러 가지 검색 전략 및 도구,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많은 정보에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정보의 출처가 교사 또는 교과서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해 정해진 교재외의 자료를 접할 수 있고 또 다른 전문가와 만날 수도 있다. 사이버학습 환경에서 온라인 검색을 통한 방대한 정보의 접근이 용이하며 또한 검색한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동료와 도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된다.
2. 문제해결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웹 기반 학습의 가장 큰 장점은 공동체 내의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이 다양해지고 역동적으로 변화한다는 것이다. 교실 공간과 수업 시간을 벗어난 상호작용, 개인과 개인 간, 공동체와 공동체간, 학습자와 교수자간 상호작용이 활성화되며, 동시적 비동시적 컨퍼런스, 전자우편, 게시판 등 매우 다양한 의사소통 경로와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교수 학습 활동 과정을 거치게 되면, 공유하는 정보의 질과 양이 달라지고 토론과 논증, 문제해결과정의 질과 양이 달라지게 되며, 자연히 문제해결 과정의 깊이와 넓이가보다 풍부해진다.
3. 문제해결 과정의 공유
웹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문제해결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정보탐색의 과정,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 자료 분석의 과정, 문제해결안 설정 및 검증, 정리 종합 발표가 기록과 자료의 형태로 남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동료의 학습과정을 보는 것은 자신의 학습과정을 반성하고 성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나아가 문제해결 지식 생성을 위한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근간이 된다.
4. 문제해결 과정 평가의 용이성
웹 기반에서는 학습자의 문제해결 과정이 그대로 기록과 자료의 형태로 남게 된다. 문제해결 과정 자료를 저장하고 보관한 것을 기반으로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와, 학습자가 웹에 제시한 문제해결 과정 및 해결책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인애·이민수·김종화·이인수,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발 사례 :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1999
김선희,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나일주 편, 웹 기반 교육(77-100), 서울 : 교육과학사
백영균, 웹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 : 양서원, 1999
임철일, 문제해결 시나리오, 교수학습환경 설계모형에 관한 형성적 연구, 교육공학연구, 1998
정인성, 웹 기반 교수-학습체제 설계 모형, 1999
정환운,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사고와 교수 방법에 관하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다음은 관련 사이트들의 연결을 통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어진 문제를 여러 가지 상이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탐색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해당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 및 정보들을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웹의 활용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라면 전 세계 어느 곳에 위치한 정보라도 손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활용할 수 있다. 문제해결학습 자체의 목표가 정해진 해결안을 도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문제해결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관점을 채택할 줄 아는 역량을 갖도록 한다는 점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이와 같은 웹의 특성은 문제해결학습의 적용 폭을 그만큼 넓혀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해서 웹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호 작용 도구를 활용하여 협동학습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구성주의에서는 각 개인들이 구성한 지식은 타인들과 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되므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관점을 공유하며 자신의 관점을 검토하려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웹은 다양한 상호작용 도구를 통해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데, 이러한 상호작용 도구들을 활용한 협동학습 환경을 구성할 경우, 학습자들은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비교해 가며 보다 역동적으로 문제해결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온라인상에서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부딪치는 어려움을 지원해 주고 경우에 따라서는 함께 문제해결에 참여하고 학습의 과정을 조정하는 조절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웹 기반 학습 체제를 운영하는 교사는 컴퓨터 통신을 통한 상호작용의 과정에 적극 참여하면서 학습자의 의견이나 제공된 정보를 분류하고, 정리하며, 주제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이슈를 발의하기도 한다. 그리고 적절하지 못한 의견들을 골라내기도 하고 진행 된 상호작용의 패턴을 파악하여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교사가 온라인상에서 조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 학습자들은 잘못된 방향으로 빠져들지 않고 올바른 방향으로 문제해결 활동을 수행해 나갈 수 있다.
Ⅵ.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육적 효과
웹 기반 사이버 학습환경의 특성인 시공간초월, 다양한 정보 접근 및 검색, 상호작용성을 이용하면 기존의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문제중심학습보다 더욱 큰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인터넷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고, 커뮤니티를 이용해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기록하며 반추해볼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방법을 이용하여 학습자는 가상공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렇게 능동적으로 생성한 지식에 기반을 두고 지식을 시험, 수정하는데 주안점을 둘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다양한 정보의 검색과 공유
여러 가지 검색 전략 및 도구,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많은 정보에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정보의 출처가 교사 또는 교과서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해 정해진 교재외의 자료를 접할 수 있고 또 다른 전문가와 만날 수도 있다. 사이버학습 환경에서 온라인 검색을 통한 방대한 정보의 접근이 용이하며 또한 검색한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동료와 도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된다.
2. 문제해결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웹 기반 학습의 가장 큰 장점은 공동체 내의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이 다양해지고 역동적으로 변화한다는 것이다. 교실 공간과 수업 시간을 벗어난 상호작용, 개인과 개인 간, 공동체와 공동체간, 학습자와 교수자간 상호작용이 활성화되며, 동시적 비동시적 컨퍼런스, 전자우편, 게시판 등 매우 다양한 의사소통 경로와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교수 학습 활동 과정을 거치게 되면, 공유하는 정보의 질과 양이 달라지고 토론과 논증, 문제해결과정의 질과 양이 달라지게 되며, 자연히 문제해결 과정의 깊이와 넓이가보다 풍부해진다.
3. 문제해결 과정의 공유
웹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문제해결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정보탐색의 과정,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 자료 분석의 과정, 문제해결안 설정 및 검증, 정리 종합 발표가 기록과 자료의 형태로 남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동료의 학습과정을 보는 것은 자신의 학습과정을 반성하고 성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나아가 문제해결 지식 생성을 위한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근간이 된다.
4. 문제해결 과정 평가의 용이성
웹 기반에서는 학습자의 문제해결 과정이 그대로 기록과 자료의 형태로 남게 된다. 문제해결 과정 자료를 저장하고 보관한 것을 기반으로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와, 학습자가 웹에 제시한 문제해결 과정 및 해결책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인애·이민수·김종화·이인수,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발 사례 :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1999
김선희,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나일주 편, 웹 기반 교육(77-100), 서울 : 교육과학사
백영균, 웹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 : 양서원, 1999
임철일, 문제해결 시나리오, 교수학습환경 설계모형에 관한 형성적 연구, 교육공학연구, 1998
정인성, 웹 기반 교수-학습체제 설계 모형, 1999
정환운,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사고와 교수 방법에 관하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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