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론 중간고사리포트(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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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학의 본질

2. 신학의 방법

제 2 장 기독교 메시지의 시대화 작업

1. 신학의 시대적 상황

2. 기독교 진리의 시대화로의 접근

3. 기독교의 영속적 요소

4. 시대화의 본질

5. 교리의 항속적 표준

제 3장 하나님의 우주적 계시

1. 계시의 본질

2. 일반계시의 방식

3. 일반계시의 실재와 유효성

4. 일반계시와 인간의 의무

5. 일반계시의 함축된 의미들

제 4장 하나님의 특별 계시

1.특별계시와 필요성

2.특별계시의 성격

3. 특별계시의 방식

4. 계시로서의 성경

제5장 계시의 보존:영감

1.영감의 정의

2.영감의 사실

3.영감의 이론들

4.영감의 범위

5.영감의 정도

6.영감의 방식

본문내용

도의 통찰력 정도로 만들어 버린다. 영감은 고도의 재능, 예술적인 능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본다. 성경은 히브리 사람들의 영적인 경험을 반영한 종교문서라고 보는 이론이다
2)조명이론
성령께서 성경 저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그것은 단지 그들이 갖고 있는 평범한 능력들을 고양시킨 것에 불과하다고 보는 견해이다. 이같은 방식의 영감은 진리를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증대시켜주는 결과를 준다.
3)역동적이론
성경이 영감되며 기록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적인 요소와 인간적인 요소의 결합에 강조점을 두며, 즉 하나님의 영이 성경의 저자들로 하여금 그가 취해야만 하는 사상들이나 개념들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며 단어, 표현들의 선택에 있어서 저자의 독특한 개성이 발휘되도록 허락하시는 것이다. 글을 쓰는 사람은 신적으로 인도된 자신의 생각들을 자신의 특성에 맞는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하게 된다.
4)축자이론
성령의 영향력이 사상이나 개념뿐 아니라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단어들의 선택에까지 미쳤다는 이론이다. 성령의 역사가 강해 그 메시지를 표현하려 했던 시점에서 하나님이 사용하시기를 원했던 그 단어들을 성경의 저자들로 기록하게 했다는 것이다.
5)받아쓰기 이론
하나님께서 실제로 저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받아쓰게 하셨다는 이론이다. 성령께서 저자들에게 무엇을 써야 할지를 정확하게 말씀하시는 분으로 묘사된 성경구절들을 성경 전체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4.영감의 범위
성경이 뜻하는 것, 즉 바울이 이 서신을 쓸 당시 신약성경은 존재하지 않을 수 있었기 때문에 모든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여지지 않았다고 한다면 신약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이 아니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반대로 바울 자체가 쓴 디모데후서 3:16절 또한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여졌다면 구약, 신약성경 모두가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여진 것이라고도 주장할 수 있다.
베드로 후서 3:16 여기서 베드로는 바울의 글을 언급하면서 글 중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있다는 것을 말했다. 그러면서 베드로는 “무식한 자들과 굳세지 못한 자들이 다른 성경과 같이 그것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느니라”고 하였다. 베드로도 바울의 글들을 그 당시 독자들이 성경이라고 여겨졌던 책들과 같은 종류의 글로 분류한 것이다.
또한 요한도 자신이 쓴 글들을 요한일서 4:6에서 하나님 말씀과 동일시하였다. 신약성경의 저자들도 구약성경의 저자들이 했던 것과 같은 성격의 일을 하였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신약성경의 저자들이 성경을 선지자들의 때로부터 자신들의 때까지 계속해서 기록된 책으로 간주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해야 한다.
5.영감의 정도
영감의 정도가 일반적인 영향이어서 개념들을 제시하는 정도의 수준인가 아니면 매우 철저하게 영향을 미침으로 단어들의 선택까지도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것을 반영한 것으로 보아야 하는가라는 의문을 가지고 검토해 본다.
다윗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그가 그 본문에서 사용한 그 특별한 형태를 사용하였던 것이다. 세미한 내용들까지도 성령의 감동을 받았던 것이다.
이에 따른 해답은 예수님께서는 구약성경이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라고 생각하셨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구약성경을 인용하시면서 자주 “기록되었으되”라는 표현을 사용하셨는데, 무엇이든간에 예수님은 그것을 하나님 자신의 말씀과 똑같은 능력을 가진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구약성경의 글들과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하게 동일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따라서 우리는 성령의 영감이 매우 강하여 심지어 특별한 단어들의 선택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추론할 수 있다.
6.영감의 방식
영감 이론을 세울 때 두 가지 기본적인 방법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훈적인 접근 방법은 성경저자들이 성경에 대해 실제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그들이 그것을 사용하고 있는 방식대로 계시된 성경관에 대해 우선적인 강조를 두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워필드의 글들과 “프린스턴 학파”의 신학으로 대표된다.
성경이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지를 관찰하며, 저자들이 그 사건들보도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분석학, 서로 관련된 이야기들을 비교해 보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비글이 사용한 방법이고, 그는 성경의 현상들만을 주로 고려한 영감이론을 발전시켰다.
교훈적인 자료들에 대해 살펴보면 이것은 영감이 단어들의 선택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기게 되며, 단어들에 대한 선택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현상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의할 것이다. 저자가 가지고 있는 어휘들 중에 하나님께서 전달하시고자 하는 생각을 가장 적절하게 전달해 줄 단어가 있을 것이고 성령께서 성경 저자들의 생각을 떠오르게 하고 그들의 이해를 자극시켜 줌으로써 사실상 그들로 하여금 다른 단어들이 아닌 그 특정 단어를 사용하도록 인도하신다.
하나님께서 어떤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저자들로 하여금 특정한 단어들을 사용하도록 인도하셨을지라도 그 생각 자체는 매우 일반적일 수 있고 혹은 매우 구체적일 수 있는 이것이 바로 파이크는 ‘확대의 차원’이라고 불렀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정도만큼만 상세하게 그리고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그 개념에 맞는 수준으로 확대되어 표현될 것이다.
영감이 하나님께서 저자들의 생각들을 인도하신다는 것을 포함한다는 것인데, 그 결과 그들은 하나님께서 표현하시기를 원하시는 생각들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영감은 축자적이며, 단어들의 선택까지도 영감되었다는 것이다.
성경의 저자는 우리가 서술해 온 그러한 상황 속에서 받아쓰기 방식이 아니더라도 하나님께서 기록하시기를 원하시는 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이다. 영감은 성경의 저자와 기록된 내용 모두에 적용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저자에 대한 준비뿐 아니라 그가 사용하는 자료들에 대한 준비 과정까지도 포함하며, 성경은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확신할 수 있다. 확실한 안내서인 말씀은 우리에게 주어진 진정한 하나님의 말씀이므로 우리는 그것을 깊이 있게 연구할 동기를 갖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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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1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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