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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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선생님 나의 선생님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3) 아리스토텔레스 : 실재론 제시 - 이념 ≠ 실체
2. 고대 로마의 교육
가. 시대의 구분
나. 재정시대의 교육구분
다. 로마의 사상가
3. 중세교육
가. 중세 전기(5∼11C) : 기독교 사상이 교육내용 지배
1) 기독교 교육
2) 수도원 교육
3) 스콜라철학(지적도야로서의 교육)
나. 중세 후기(11C이후∼문예부흥기전) : 세속교육
1) 카알대제 교육
2) 기사도교육 : 중세 봉건제도의 산물
3) 대학교육
4) 시민교육
5) 도제교육 : 중세후반 상공인들의 조합에서 직업기술 습득
4. 인문주의의 교육
가. Renaissance(문예부흥)
나. 종류
다. 사상가
1) Vittorino
2) Erasmus
5. 종교개혁의 교육
가. 구교와 신교의 교육비교
나. 신교의 교육활동

□ 동양 교육사
1. 맹자의 교육사상
가. 인간관
나. 교육의 기능
다. 교육의 목적
라. 교육방법 - 양심(養心)
마. 맹자의 교육원리
2. 공자의 교육사상
가. 공자의 인간관
나. 교육적 인간상
다. 교육의 방향과 교육내용
라. 교육방법
마. 교육의 기본방침
3. 순자의 교육사상
가. 순자의 성론 : 성악설
4. 퇴계이황의 교육사상
가. 기본입장
1)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2) 주리론
나. 교육관
1) 교육의 목적
2) 학(學)의 의미
다. 교육방법론
라. 교사관
마. 저서 : 성학십도(聖學十道), 「자성록」, 「태극도설」, 「퇴게집」
5. 율곡이이의 교육사상
가. 기본입장
나. 교육의 목적 : 이기일원적 이원관, 이와 기의 조화론, 인성론, 주기론의 입장
다. 교육의 방법
1) 입지(立志)
2) 성(誠)
3) 치인(治人)의 중시
라. 교육의 원리 : 성실성의 원리, 지행합일의 원리, 내적 동기의 원리, 강화의 원리
마. 교육내용
바. 저서 : 학교모범(1582), 격몽요결(1577), 성학집요(1575)
6.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가. 인설
1) 효재(인의 기본) : 호도와 우애 + 자애
2) 인일강령설
나. 성기호설 ≓ 성선설 → 인간의 본성이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기호이다.
다. 오학론을 비판 :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
라. 「아학편 이천자문」

□ 소 감

본문내용

「맹자」⇒「중용」⇒「시경」⇒「예경」⇒「서경」⇒「주역」⇒「춘추」
이는 구체적, 경험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추상적, 형이상학적인 고차의 지식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저서 : 학교모범(1582), 격몽요결(1577), 성학집요(1575)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인설
효재(인의 기본) : 호도와 우애 + 자애
인일강령설
대학지도 : 재명명덕 재천인 재지어지선
해석 : 1강령(仁) + 8조목(격치성경수제치평)
성기호설 성선설 → 인간의 본성이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기호이다.
오학론을 비판 :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
「아학편 이천자문」
정약용이 아동들을 위한 문자 교습서로 편찬한 것으로,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보고 듣는 필수 부가결의 글자를 설정하여 네 자의 상대적인 문구로 배열하여 문자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했다.
상권 1,000자, 하권 1,000자로 되어 있는데, 상권은 일상생활에서 대하는 구체적인 명사를 수록하고, 하권에서는 추상명사, 대명사, 형용사, 동사 등을 담았다.
□ 소 감
이번에 레포트를 하면서 가장 존경하는 선생님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고, 동양 및 서양의 교육사에 대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 특히 앞으로 교직생활을 하게되면 어떤 교사상을 갖고 임해야 되는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나는 아직 부족하고 모자른게 많다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서양의 교육사상 보다는 동양의 교육사상이 본인에게 맞는거 같다. 특히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온고지신 교사상은 아직까지도 머릿속에 맴돈다.“온고지신이 생기니 선생이 되는건 참 좋은일이야” 이말을 내가 선생이 되는 목적으로 삶고 임용을 준비 해야겠다. 또한 실사구시 관점에서 5가지 학문에 관해 비판한 오학론 중 과거학은 오늘날 교사를 준비하는 모든이들이 반성을 해야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요즘 교사를 준비하는 모든이들은 교사가 되면 돈벌이가 되고 편할꺼란 생각 때문에 맹목적으로 임용준비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본인도 그런생각이 어느정도 있는건 사실이지만, 정약용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고 반성하며 생각을 바꾸었다.
앞으로 교직생활을 하게된다면 권용하 선생님의 가르침과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가르침을 항상 머릿속에 생각하며 임할 것이다. 아울러 마지막으로 이번에 레포트를 내주신 김태오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린다. 나를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고 교사가 되는 목적을 다시 한번 생각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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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1
  • 저작시기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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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9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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