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성문화의 변천
1. 원시 사회
2. 농경 사회
3. 중세 사회
4. 근대 사회
5. 현대 사회
Ⅲ. 성문화의 세태
Ⅳ. 성문화의 양상
1. 향락적, 퇴폐적 성문화
2. 매매춘
3. 성폭력
Ⅴ. 성문화의 성규제
Ⅵ. 성문화의 문제점
Ⅶ. 성문화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성문화의 변천
1. 원시 사회
2. 농경 사회
3. 중세 사회
4. 근대 사회
5. 현대 사회
Ⅲ. 성문화의 세태
Ⅳ. 성문화의 양상
1. 향락적, 퇴폐적 성문화
2. 매매춘
3. 성폭력
Ⅴ. 성문화의 성규제
Ⅵ. 성문화의 문제점
Ⅶ. 성문화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역할분담체계로 간주해왔듯이, 성관계에서도 여성은 소유적, 남성은 적극적 입장을 취하는 것을 당연시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조는 결국 이성간의 성관계가 남성 주도적으로 더 나아가서 남성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성문화를 합리화하는 것일 뿐이다.
또 하나는 오늘날 자유연애가 늘어남에 따라 순결상실로 인한 여성들의 정신적, 육체적 피해가 늘어나게 된다는 점이다. 우리 사회에서 순결은 여성적 가치로 인지되기 때문에 순결상실은 곧 여성적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순결이데올로기에 얽매여 있는 여성들은 혼전 성관계에 대해 죄의식이나 피해 의식을 갖게 될 뿐 아니라 실제로 혼전 성경험이 여성의 결혼과 이성관계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 연애관계에서의 성경험은 흔히 남성에 대한 여성의 의존성을 증가하게 만들거나 원하지 않는 결혼을 감내하게 만드는 경우들이 있다. 또한 여성의 순결상실에 대한 사회적 오명과 비난은 여성으로 하여금 순결을 위장하게 하거나 여성적 가치를 포기한 존재로 만들거나 또는 미혼모가 될 경우 잉태된 생명을 거침없이 버리게 만들기도 한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이 피해들은 모두 여성 혼자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자유연애의 증가 속에서 우리는 언제까지 여성을 순결이데올로기의 피해자로 방치할 것이며 또한 순결상실에 따른 피해들을 모른 척 할 것인가? 또는 종전처럼 이성관계에서 남성의 자유로운 성경험은 허용한 채 여성 한 쪽의 성경험만을 금지시키는 일이 오늘에 와서도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인가?
또 다른 모순은 여성들이 성의 터부의식과 성개방의 변화사이에서 갈등과 아노미적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많다는 점이다.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성에 관한 지식과 정보가 늘어나고 성자유화의 물결의 영향으로 성에 대한 여성의 관심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여성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환경이 고조되고 있다. 성생활이 점점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여성은 더 이상 불감증에 안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여성은 어떻게 순결이데올로기와 성자유화의 풍조를 조화시킬 수 있는가하는 딜레마적 상황에 놓이게 된다. 성에 대해 엄격한 보수성과 노골적인 개방성의 중간상태에서의 적절한 타협이란 쉬운 일이 아니다. 실제로 여성들 간에 성 관념과 성생활의 차이가 양극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한다. 반면에 남성들은 대부분 성자유화나 성 개방에 대해 무방비상태로 노출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기가 어렵다. 남성적 성문화는 극히 자연스럽게 성적 자유와 특권을 확대시키는 쪽으로 변화하기 십상이다. 성관련정보나 영상물들은 당연히 남성전용물로 수용되고 청소년세대의 성적 호기심을 극대화시킨다. 이에 따라 남성과 여성 간에 성 정보의 수용상태, 성지식, 성적 호기심, 성경험의 괴리는 더욱 커질 소지가 있다. 조사결과에서도 청소년세대에게서 실제로 성 정보를 접하는 방식과 내용과 정도에서 남녀간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기성세대이상으로 청소년세대에게서도 양성 간에 성문화의 이질성이 해소될 가능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Ⅵ. 성문화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성문화는 이 조선시대에 확립된 유교적 성문화와 성 윤리라는 두 가지 유교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하나는 성을 억제하는 통제의 대상으로 보는 시각과 다른 하나는 남녀의 성에 대한 다른 규범을 적용하는 이중적 구조를 갖고 있다.
현대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중적인 성문화 속에서 억제와 통제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남녀 차별적인 이중적 규범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과 서구의 성 개방을 풍조로 하는 두 가지의 혼란 속에서 빚어내는 아노미적 상태가 만연되고, 성을 쾌락의 도구로 전락시켜 매매춘을 여성의 순결과 정절을 지켜주기 위한 ‘사회의 필요악’이라고 정당화시키면서 남성의 외도문화가 양성화되면서 원조 교제나 성폭력, 성매매, 미혼모로 인한 사생아 등등의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다.
Ⅶ. 성문화의 개선 방향
가. 성문화의 개선방안
나. 성의 가치, 태도의 전환
다. 성을 죄악시, 불편시하는 생각을 분식
라. 부모의 올바른 성 지식과 자녀의 성교육 실시
마. 바람직한 부부 관계를 모범 보임
Ⅷ. 결론
남자와 여자가 같은 자리에 있지도 못했던 시절이 엊그제인데, 지금은 밝은 대낮에도 남녀간의 찐한 스킨십이 가능한 것이다. 이처럼 성 개방성 정도는 다른 나라의 개방된 성문화의 유입으로 빠르게 개방되고 있고 앞으로는 더 빠르게 개방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빠른 성 개방적 사고의 인식으로 문제는 없을까? 당연히 있다.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에도 있으면 미래에도 있을 것이다. 그것도 개방성 의식이 가속화되면 될수록 크게 나타날 것이다. 폐쇄적인 성에 대한 사회의 교육과 개방적인 외국 문화의 유입에서 오는 의식에 대한 혼란 그리고 행동에 대한 혼란까지... 그로부터 오는 어떤 성에 대한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성이 올바른 건지... 등 말이다. 그래서 성폭력, 강간, 성매매, 낙태수술, 청소년 임신 등의 현재 큰 파장을 일으키는 문제들이 만들어진 것이다.
성 개방성으로 오는 이러한 큰 문제들은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일까? 그것에 대해 정부에서는 좁은 범위의 일시적인 제도 개선으로 이를 막아내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 앞에서 다룬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바탕으로 받아들이는 성의 내용과 그것을 인식하는 의식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성 개방 풍조로 인해 우리나라는 많은 성 문제를 겪고 있다. 그런데 앞으로는 더 빠르게 성 개방이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하루빨리 성 개방 풍조에 대한 아이러니를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양성평등 학교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1999
◇ 김문, 성문화 붕괴 현실과 대책, 뉴스피플, 2000
◇ 김봉태, 청소년 순결 교육의 대안을 찾아서, 한국청소년순결운동본부, 1999
◇ 손승영 외 5인, 오늘, 청소년의 성을 읽다, 지식마당, 2002
◇ 윤가현, 성문화와 심리, 학지사, 1998
◇ 한국청소년순결운동본부, 성교육 - 이론과 실제 Ⅰ, Ⅱ, 문화마당, 2000-2001
또 하나는 오늘날 자유연애가 늘어남에 따라 순결상실로 인한 여성들의 정신적, 육체적 피해가 늘어나게 된다는 점이다. 우리 사회에서 순결은 여성적 가치로 인지되기 때문에 순결상실은 곧 여성적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순결이데올로기에 얽매여 있는 여성들은 혼전 성관계에 대해 죄의식이나 피해 의식을 갖게 될 뿐 아니라 실제로 혼전 성경험이 여성의 결혼과 이성관계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 연애관계에서의 성경험은 흔히 남성에 대한 여성의 의존성을 증가하게 만들거나 원하지 않는 결혼을 감내하게 만드는 경우들이 있다. 또한 여성의 순결상실에 대한 사회적 오명과 비난은 여성으로 하여금 순결을 위장하게 하거나 여성적 가치를 포기한 존재로 만들거나 또는 미혼모가 될 경우 잉태된 생명을 거침없이 버리게 만들기도 한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이 피해들은 모두 여성 혼자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자유연애의 증가 속에서 우리는 언제까지 여성을 순결이데올로기의 피해자로 방치할 것이며 또한 순결상실에 따른 피해들을 모른 척 할 것인가? 또는 종전처럼 이성관계에서 남성의 자유로운 성경험은 허용한 채 여성 한 쪽의 성경험만을 금지시키는 일이 오늘에 와서도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인가?
또 다른 모순은 여성들이 성의 터부의식과 성개방의 변화사이에서 갈등과 아노미적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많다는 점이다.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성에 관한 지식과 정보가 늘어나고 성자유화의 물결의 영향으로 성에 대한 여성의 관심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여성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환경이 고조되고 있다. 성생활이 점점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여성은 더 이상 불감증에 안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여성은 어떻게 순결이데올로기와 성자유화의 풍조를 조화시킬 수 있는가하는 딜레마적 상황에 놓이게 된다. 성에 대해 엄격한 보수성과 노골적인 개방성의 중간상태에서의 적절한 타협이란 쉬운 일이 아니다. 실제로 여성들 간에 성 관념과 성생활의 차이가 양극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한다. 반면에 남성들은 대부분 성자유화나 성 개방에 대해 무방비상태로 노출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기가 어렵다. 남성적 성문화는 극히 자연스럽게 성적 자유와 특권을 확대시키는 쪽으로 변화하기 십상이다. 성관련정보나 영상물들은 당연히 남성전용물로 수용되고 청소년세대의 성적 호기심을 극대화시킨다. 이에 따라 남성과 여성 간에 성 정보의 수용상태, 성지식, 성적 호기심, 성경험의 괴리는 더욱 커질 소지가 있다. 조사결과에서도 청소년세대에게서 실제로 성 정보를 접하는 방식과 내용과 정도에서 남녀간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기성세대이상으로 청소년세대에게서도 양성 간에 성문화의 이질성이 해소될 가능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Ⅵ. 성문화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성문화는 이 조선시대에 확립된 유교적 성문화와 성 윤리라는 두 가지 유교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하나는 성을 억제하는 통제의 대상으로 보는 시각과 다른 하나는 남녀의 성에 대한 다른 규범을 적용하는 이중적 구조를 갖고 있다.
현대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중적인 성문화 속에서 억제와 통제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남녀 차별적인 이중적 규범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과 서구의 성 개방을 풍조로 하는 두 가지의 혼란 속에서 빚어내는 아노미적 상태가 만연되고, 성을 쾌락의 도구로 전락시켜 매매춘을 여성의 순결과 정절을 지켜주기 위한 ‘사회의 필요악’이라고 정당화시키면서 남성의 외도문화가 양성화되면서 원조 교제나 성폭력, 성매매, 미혼모로 인한 사생아 등등의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다.
Ⅶ. 성문화의 개선 방향
가. 성문화의 개선방안
나. 성의 가치, 태도의 전환
다. 성을 죄악시, 불편시하는 생각을 분식
라. 부모의 올바른 성 지식과 자녀의 성교육 실시
마. 바람직한 부부 관계를 모범 보임
Ⅷ. 결론
남자와 여자가 같은 자리에 있지도 못했던 시절이 엊그제인데, 지금은 밝은 대낮에도 남녀간의 찐한 스킨십이 가능한 것이다. 이처럼 성 개방성 정도는 다른 나라의 개방된 성문화의 유입으로 빠르게 개방되고 있고 앞으로는 더 빠르게 개방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빠른 성 개방적 사고의 인식으로 문제는 없을까? 당연히 있다.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에도 있으면 미래에도 있을 것이다. 그것도 개방성 의식이 가속화되면 될수록 크게 나타날 것이다. 폐쇄적인 성에 대한 사회의 교육과 개방적인 외국 문화의 유입에서 오는 의식에 대한 혼란 그리고 행동에 대한 혼란까지... 그로부터 오는 어떤 성에 대한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성이 올바른 건지... 등 말이다. 그래서 성폭력, 강간, 성매매, 낙태수술, 청소년 임신 등의 현재 큰 파장을 일으키는 문제들이 만들어진 것이다.
성 개방성으로 오는 이러한 큰 문제들은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일까? 그것에 대해 정부에서는 좁은 범위의 일시적인 제도 개선으로 이를 막아내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 앞에서 다룬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바탕으로 받아들이는 성의 내용과 그것을 인식하는 의식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성 개방 풍조로 인해 우리나라는 많은 성 문제를 겪고 있다. 그런데 앞으로는 더 빠르게 성 개방이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하루빨리 성 개방 풍조에 대한 아이러니를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양성평등 학교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1999
◇ 김문, 성문화 붕괴 현실과 대책, 뉴스피플, 2000
◇ 김봉태, 청소년 순결 교육의 대안을 찾아서, 한국청소년순결운동본부, 1999
◇ 손승영 외 5인, 오늘, 청소년의 성을 읽다, 지식마당, 2002
◇ 윤가현, 성문화와 심리, 학지사, 1998
◇ 한국청소년순결운동본부, 성교육 - 이론과 실제 Ⅰ, Ⅱ, 문화마당, 200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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