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개념적 놀이활동,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수업,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교과용도서활용,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발전 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개념적 놀이활동,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수업,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교과용도서활용,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발전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목표

Ⅲ.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

Ⅳ.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개념적 놀이활동
1. 리듬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놀이 활동
1) 코다이 리듬말로 노래 부르기
2) 리듬 주사위 놀이
3) 리듬 자석 놀이
4) 손뼉 치기 놀이
5) 걸음걸이 놀이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1) 코다이 손계명
2) 도레미 체조
3) 오선 놀이
4) 발건반 놀이
5) 가락선 그리기 놀이
3. 셈여림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1) 발자국 놀이
2) 리듬병 치기 놀이
4. 빠르기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5. 음색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Ⅴ.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수업
1. 인터넷의 활용
1) 자료 검색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력학습
2) 인터넷에서의 개별학습
3) 인터넷을 이용한 교수․학습 자료 수집
2. 음악용 software의 활용
3. Power Point 활용
4. OHP
5. 각종 시청각 자료

Ⅵ.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교과용도서활용
1. 교과서 활용법
2. 지도서의 활용방법
3. 참고 곡의 활용

Ⅶ.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발전 방향
1. 음악과 교육의 본질화
2. 음악과 교육의 한국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통한 자료검색뿐만 아니라,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 전문가를 방문한다든지, 전자메일을 띄워, 자료부탁을 해서 얻는 방법, 사진자료를 준비하거나, 감상 자료(CD, TAPE, 등)를 준비하는 등, 폭넓은 활동이 되어야 한다.
다행이 음악교육과 관련된 사이트가 근래에 와서 많이 생겨나고 각 교육청 자료실 등에 음악과 관련된 자료가 꾸준히 탑재되고 있으므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과 정보검색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향상하게 하는 것이다.
2) 인터넷에서의 개별학습
인터넷을 음악의 여러 영역에서의 개별학습을 가능하게 해준다. 위에 예시된 사이트는 악보를 보면서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초등학교 필수악곡을 악보를 보면서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밖에 감상, 음악이론, 작곡자, 음악회 등 음악과 관련된 사이트를 검색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활동과제로 주어 학습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인터넷을 이용한 교수학습 자료 수집
인터넷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는 무궁무진하다. 교수학습 지도안에서부터 평가자료, PPP자료, 소리자료 등, 셀 수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자료를 잘 활용한다면 교수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음악과에 유용한 사이트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한 각 교육청 자료실, 각 통신사의 자료실과 음악동우회 자료실, 음악교사의 홈페이지, 음악과 관련된 기업체 홈페이지 등이 있다.
2. 음악용 software의 활용
음악용Software를 가지고 음악수업을 하면 컴퓨터와 밀접하게 생활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우선 관심도가 높아진다. 이것은 아이들의 컴퓨터에 대한 관심을 음악과 수업으로 연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음악과 수업에서 음악용 Software를 사용하는 경우 모든 수업진행과정에서 음악용software가 필요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설명해주고 이해시켜야 되는 부분이나 감상할 때의 부분적인 악보의 설명 등, 수업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음악용software의 쓰임새는 얼마든지 많을 수 있다.
음악용 Software(메직스토어, 앙코르, 피날레, 케이크웍 등)를 이용하면 커서가 연주하는 위치를 알려주어 악보를 안내 받으며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파트별로 원하는 악기를 지정해서 들을 수 있어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만들 수 있다.
특정 부분의 음악을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
(음악감상에서 주제를 들려 줄 때, 가창에서 자주 틀리는 부분을 집중해서 들을 수 있다.)
창작활동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창작된 작품을 들을 수 있다.
드럼 반주를 넣을 수 있다.
여러 가지 소리를 조합하여 음색이나 음향효과를 만들 수 있다.
중창이나 중주 시에 화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3. Power Point 활용
파워포인트는 모든 과목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화면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4. OHP
학교의 기자재 중 OHP는 가장 흔한 기자재의 하나이다. 악보를 많이 보고 수업을 해야 하는 음악과의 특성상 커다란 악보가 있으면 여러 가지 편리한 점이 있다.
또, 필름 위에 수성사인펜을 사용해도 다음시간에 지우면 다시 새로운 필름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미리 준비하여 두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각종 시청각 자료
시디롬 - 교육부(청) 교육자료 공모전 당선작품, 일반기업체 제작 CD 등.
오디오 시디
사진 - 사진자료는 인터넷을 통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영상자료.
Ⅵ.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교과용도서활용
1. 교과서 활용법
(1)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교과서로 가르쳐야 한다는 기본 전제 속에서 활용방법을 검토해야 한다.
교과서는 모범이 되는 교수학습 자료 중 하나이므로 목표 중심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서에 제시한 자료와 내용을 창의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
(2) 교과서에 제시되는 내용은 교사가 그 순서와 내용을 재조직하여 지도할 수 있다. 교사는 필요하다면 교과서의 소재를 바꾸어 지도할 수도 있고 순서를 바꾸어 지도할 수도 있다.
(3)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다양한 보조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다.
2. 지도서의 활용방법
교사용 지도서는 교사들의 학습 지도를 돕기 위한 하나의 예시적인 자료로서 구체적 사용과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지도서를 활용함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1) 지도서는 수업 목표 달성을 이한 하나의 모범이 되는 교수학습 자료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학습 내용 및 학습 활동이 성격을 고려하여 창의적인 수업을 전개하여야 한다.
(2) 교사는 수업을 전개함에 있어서 이 지도서에만 의존할 거시 아니라 지도서 이외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교과서에 제시되는 내용은 교사가 그 순서와 내용을 재조직하여 지도할 수 있다. 교사는 필요하다면 소정의 절차를 거쳐 교과서의 소재를 바꾸어 지도할 수도 있고, 순서를 바꾸어 지도할 수도 있다.
(4) 지도서에는 1차시씩 나누어 제시되어 있으나, 교사는 2차시를 묶어 지도할 수도 있다.
3. 참고 곡의 활용
교과서 뒷부분에 ‘즐거운 노래’에 참고 곡이 있다. 이것은 제재곡의 지도시에 부제재곡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하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Ⅶ.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발전 방향
1. 음악과 교육의 본질화
○ 반복+변화 = 조화
○ 음악 애호의 심성 배양 → 예술음악의 생활화
2. 음악과 교육의 한국화
○ 전통음악의 세계화
○ 서양음악의 한국화
참고문헌
신주애(1994) :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정 차시별 비교, 경북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석문주(1995) :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풍남
윤양석(1975)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조영춘(1997) : 가락과 리듬 평가 자료 활용을 통한 음악과 기본 능력 신장 방안
황병익 : 전통 음악과 현대 음악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9.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7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