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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치료][음악치료의 사례][음악치료의 효과]음악치료의 의미, 음악치료의 역사적 배경, 음악치료의 근거, 음악치료의 대상, 음악치료의 활동방법, 음악치료의 사례, 음악치료의 효과, 음악치료 관련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치료의 의미

Ⅲ. 음악치료의 역사적 배경

Ⅳ. 음악치료의 근거
1. 음악의 생리적인 면
2. 음악의 심리적인 면
3. 음악의 사회적인 면

Ⅴ. 음악치료의 대상

Ⅵ. 음악치료의 활동방법
1. 음악연주 그룹(Performing Music Group)
2. 즉흥연주 음악치료(Improvisational Music Therapy)
3. 즉흥 연주를 해야 하는 목적
4. 즉흥연주의 의미
5. 즉흥연주의 일반적인 효과
6. 즉흥연주 음악치료에서는 3가지 주요과제
7. 창작, 작곡, 노래만들기(Creating, composing, songwriting)
8. 삶을 위한 리듬
9. 배경음악을 사용한 다른 활동들

Ⅶ. 음악치료의 사례
1. 인적사항 및 의뢰사유
2. 치료과정서술

Ⅷ. 음악치료의 효과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상 울지 않았고, 손가락으로 건반을 하나씩 눌러 보기 시작하였다. “여기 나래하고 선생님하고 피아노를 치네, 가만히 귀 기울여봐, 어떤 소리가 나는지” 라는 가사의 즉흥노래를 함께 불렀다.
두번째 세션부터는 웃으며 자발적으로 치료실에 왔고, 4회에 걸친 초기평가기간 후 나래는 다른 치료실에서도 더 이상 울지 않았다. 어머니는 나래가 웃으면서 치료실에 가서 웃으면서 나오는 것은 음악치료가 처음이라며 놀라워하셨다. 강박적으로 손가락을 빠는 버릇도 초기평가 기간 내에 사라졌는데 그 과정은 이러하다. 나래가 손가락을 입에 집어넣을 때마다 “두개의 손가락이 입에 들어가네..” 라는 즉흥노래를 불렀고, 이 노래를 부를 때마다 나래는 장난치듯이 손가락을 집어넣다 빼었다 했으며, 그 강박적 버릇은 나래와 치료사를 연결시키는 즐거운 놀이로 변했다. 음악치료에서는 피치료자의 문제되는 행동이나 정서도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일환으로 본다. 따라서 행동을 변화시키기 이전에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동기를 찾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마도 나래는 음악적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적으로 치료사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한다는 것을 느꼈을지도 모른다.
초기 평가 후 나래는 3명의 어린이가 참여하는 소집단 음악치료를 시작했다. 집단치료 초기에 나래는 다른 어른이나 아동에게는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오직 치료사에게만 관심을 보였다. 당시 어머니는 “음악치료실에만 가면 나래는 선생님만 좋아해요” 라고 말하곤 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가면서 나래는 자원봉사 언니들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4개월 이후부터는 조금씩 또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또래에의 관심은 가장 먼저 경쟁심과 질투로 표현되었는데, 다른 친구들이 치료사와 일대 일로 연주하는 차례가 오면, 소리지르고 옆에 와서 친구의 악기를 뺏어가 버리고, 함께 순서대로 연주할 시기에는 악기를 친구에게 주지 않곤 하여 친구를 당황시켰다.
5개월 후 어머니와의 정기평가면담에서 어머니는 나래의 새 버릇을 알려주셨다. 이제 어느 치료실에서나 잘 적응하는 나래가 집에서만은 엄마에게 화가 난 듯이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하도 소리를 질러대서 어머니는 집에서 친구와 전화통화도 제대로 못한다고 했다. 그전에는 나래에 집중하느라 주의 깊게 보지 않았던 사실들이 서서히 떠오르기 시작했다. 나래가 만 2세부터, 또 치료실에서 더 이상 울지 않게 된 후로는 더 많은 치료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아침부터 오후 늦게까지 하루 온종일을 나래와 함께 움직이면서 생활하는 헌신적인 어머니가 실제 나래와 단둘이 집에 있을 때는 어떻게 딸을 다루어야 할지를 모르는 것이었다. 치료사의 조언과 긴 상담에도 불구하고 두 달 후 어머니는 어렵게 다음 말씀을 꺼내셨다. “나래도 그렇고 저도 너무 지쳐서 좀 쉬고 싶어요. 음악치료를 하기 전에는 나래가 한번도 저에게 소리를 지른 적이 없었어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음악치료 때문인 것 같아요.” 더 이상 이렇게 살 수 없다는 어머니의 말씀을 들으며 나래를 종결하였다. 당시 어머니는 치료사의 어떤 조언도 들으실 것 같지 않은 상태였고, 그 해 10월 말 나래는 복지관의 모든 서비스를 종결하였다.
나래를 보내면서, 치료사는 다시 한번 전체적 과정을 고찰해 보았다. 뇌성마비에 정신지체 1급으로 말을 못하는 아이가 어떻게 자신을 남에게 알리고, 관계를 형성해 갈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았다. 하루종일 울었다는 사실, 또 그 이후에 집에서 어머니에게 소리를 질러댔다는 것은 나름대로의 자신의 절박한 의사를 표현한 것은 아니었을까! 소리지르는 상태는 우는 상태보다 많이 진전된 상태이다. 만 5세의 아동이 머리를 박으며 처절하게 하루종일 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겠는가! 음악치료에서 정서적 공감대를 치료사와 형성하며 나래는 좋은 경험을 내면화하였을 것이고, 자신의 건강한 자아상을 어느 정도 발전시킬 수 있었기에 그나마 집에서 소리를 지를 수 있었던 것이라고 한다면 과장된 표현이 될까! 그 이유는 나래만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Ⅷ. 음악치료의 효과
(1) 말이 없이 언제나 혼자 있는 어린이들이 음악활동을 통하여 외향적으로 변한다.
(2) 공격적인 행동은 점차로 다른 패턴으로 바뀌어진다.
(3) 음악은 학습장애아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4) 안정을 찾고 갈등이 다소 해결된다고 하였다.
음악은 결코 강제나 강요를 수반하지 않으며 생리적인 리듬과 음악리듬 사이의 밀접한 관계로 인하여 의사 교환의 매개체로 작용된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음악은 우리 생활 속에 항상 같이 존재하고 연관되어지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비위협적인 환경을 조성한다는 큰 이점이 있다. 이를 통해 환자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음악의 치료적 요소에 이끌리어 자신을 드러내놓을 수 있게 되며 부정적 감정과 이슈들을 분출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음악의 치료적 접근은 자신과 자신, 자신과 타인의 관계증진으로 인한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자존감 향상에 따른 자아상의 강화, 자기 표현력 향상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의 약물이나 상담에 의존했던 치료들보다 음악에 민감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음악치료는 부작용의 위험이 적고, 음악 안에서 변화하는 자신을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새로운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음악의 치료적 요인과 효과들로 인하여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적 개입은 꼭 필요하며 다양한 음악의 치료적 접근을 통해 보다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종인,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지식산업사, 2003
◎ 권혜경 음악치료센터 - 음악치료에대한 올바른 이해, 임상사례, 관련글, 음악치료사가 되기 위한 방법, IE전용
◎ 고유경, 치유기능으로서 음악에 대한 고찰, 제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문선혜, 음악치료의 이해와 적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이정실, 집단 음악치료, 학지사, 2004
◎ 허순희, 음악치료의 원리와 이론적 기초, 아동교육 제12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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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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