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원리,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단계,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방법,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유의점,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사례, 음악감상지도 지도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원리,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단계,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방법,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유의점,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사례, 음악감상지도 지도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

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4.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Ⅴ.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통합교육과정

Ⅵ.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탐구생활영역

Ⅶ.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Ⅷ.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의 손발을 움직여서 박자를 치고, 리듬을 치고, 춤을 추어보고, 행진도 하는 가운데서 더 잘 감각적으로 음악을 듣게 된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9) 감상을 지도하는 수단으로써 여러 가지 기계에 의하는 경우 가장 깨끗하고, 맑고 좋은 음악을 들려주어야 한다는 세심한 유의가 있어야 한다.
(10) 표제음악의 감상 지도에 있어서는 작품명을 알려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어린이들이 곡명을 알게 됨으로써 그 음악에 대한 상상력을 보다 강하게 그리고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한다는 점에서 유효한 지시가 된다는 점에도 유의하여야 한다.
Ⅷ.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의 사례
1. 계이름 암창하기
이미 알고 있는 쉬운 동요를 수집하여 난이도 순으로 배열한 뒤 노래의 계이름을 외우게 하여 음정의 고저, 관계 등 음정감을 기르게 한다. 주로 과제학습으로 내어주며 부모, 친구들 간에 확인을 하거나 암창카드를 작성하여 곡의 구성이나 짜임도 살펴봄으로써 음악의 형식적인 면도 이해를 돕도록 하며, 리코더 기능도 함께 기르도록 한다.
2. 첫 음, 끝 음 빼기 놀이
계명창을 하면서 노래의 첫 음 또는 끝 음을 빼고 노래한다. 이 때 뺀 음의 음정을 생각하면서 내청력(inner hearing)을 기를 수 있다.
3. 계이름 체조 놀이
도-무릎, 레-엉덩이, 미-배꼽, 파-가슴, 솔-어깨, 라-목, 시-귀, 도-머리 등
4. 계이름 밟기 놀이
운동장이나 교실 여백에 오선을 그려 놓고 계명창하면서 음정의 위치를 밟는다.(매트 오선지 활용도 편리하다.)
5. 자석 오선지 놀이
교사가 불러 주는 음정을 듣고 자석 오선지위에 자석돌을 놓아본다. 청음연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6. 리듬음정 전달 놀이
맨 뒤의 아동에게 정해진 리듬이나 음정을 들려주고 앞에 있는 아동의 등에 리듬을 쳐주거나 앞의 아동의 귀에 음정을 정확하게 전달한다.(기본박이나 으뜸음을 항상 쳐주거나 들려준다.)
7. 끝음 이어가기 놀이
계이름으로 가락을 많이 익히고 그것을 활용하여 음을 이어 가며 노래한다.(도레미-미레도-도미솔-솔미도 등)
이 외 리듬볼놀이, 콩주머니 놀이, 음정판·리듬판 돌려 보고 부르기, 주사위놀이 등이 있다.
‘가슴이 벅차고 뜨거워졌으며 나의 몸이 떨릴 정도로 감동했다’, 눈물이 흐를 정도로 감동했다라고 하는 음악적 경험은 일생에서 몇 번 있을까 말까 할 것이다. 정말 감동했을 때의 인간은 숭고한 정신으로 되돌아가며, 애정에 넘치고, 마음이 풍부해지고, 겸손성실해지는 등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최상의 상태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귀중한 감동경험이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성장시킬 수 있는 가장 무서운 힘을 지닌 것이라 할 수 있다.
아름다움에 감동하는, 그것이 바로 예술의 핵심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아름다움에 감동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마음을 기르는 것이 음악과 교육, 즉 예술교육 최대의 임무라는 점을 명심하자.
Ⅸ.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의 지도 방향
1. 악곡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맛보며 듣도록 한다
음악에는 주된 가락이 있으며 그 가락을 감싸고 있는 화음이 있다. 음악감상에서는 가락을 따라 부르면서 듣기를 하되, 가락을 감싸고 있는 리듬악기나 화성악기의 음색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끊임없이 감득해 나가면서 듣게 한다. ‘라라라’ ‘딴딴다’ 등의 의성음으로 따라 하거나 계이름으로 따라 부르면서 음악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한다. 주제를 완전하게 외울 수 있으면 그 음악에 친근감이 커서 그 음악에 접근이 쉬워진다.
또 신체동작을 하면서 음악을 듣게 하되 그 음악의 느낌에 따라 표현하도록 한다.
2. 악곡의 특징과 음악 요소들과 악상과의 관계를 파악하며 듣게 한다
악곡을 특징짓게 하는 요소에는 리듬, 가락, 화음, 박자, 조성, 바르기, 셈여림, 음색 등의 구성요소가 있다. 리듬과 가락의 빠르기 등의 특징 뿐 아니라 악곡의 아름다음을 나타내는 특징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유념 있게 듣도록 한다. 단지 여러 가지 구성 요소를 하나의 악곡에서 전부 다루는 것은 아니다. 각 악곡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을 중심으로 지도하며 점차 여러 감상곡을 통해 고루 지도되도록 한다.
3. 주된 가락과 그 반복, 변화, 대조와 전체 구성에 유념하여 듣도록 한다
음악은 각각 그 악곡을 특징 있게 하는 중요한 가락을 갖고 있으며, 그 가락이 반복되고 여러 가지로 변화되면서 처음 가락과 대조적인 흐름으로 음악의 아름다움을 더하게 된다. 악곡 구성의 중심이 되는 가락을 의식하면서 주 가락을 노래뿐 아니라 악기로도 연주하도록 하며 악곡에 친근감을 갖게 된다.
고학년에서는 주제의 반복이나 주제와는 전혀 다른 가락이 놓여짐으로써 음악의 전체 구성에서 이루어 내는 악곡의 아름다움을 특징 있게 하는 것 등, 악곡 전체의 짜임새에도 유념하여 감상능력을 높여 나가도록 한다.
4. 오케스트라에 쓰이는 악기들의 음색과 목소리의 특징을 감득하도록 하며, 다양한 음색이 이루어 내는 합주 및 합창의 울림의 멋을 느끼며 듣도록 한다
악기의 음색 감득은 어린이들에게는 감상 중 흥미 있는 내용이 될 수 있으며, 이 악기들이 편성과 진행에 따라 돋보이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면서 이어지는 음악 구성의 묘미를 체득하도록 만드는 유용한 요소가 된다.
고학년에서는 현악기와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등 오케스트라의 악기에 대해서 각각의 음색 감득을 심화시키고, 여기에 목소리의 특징에 대해서 이해를 갖게 한다. 이렇게 하면 음색들의 조화적인 배합 구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멋진 음향에 깊이 젖어 들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 박신준, 음악대사전, 서울 : 세광출판사, 1982
* 박완균, 효과적인 음악감상 지도방법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 석문주,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2006
* 이연경, 감상 능력 육성을 위한 음악과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회 15집, 1996
* 찰스레온하드 외,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2
* H. M. Miller 지음, 양일용 옮김, 음악감상을 위하여, 서울 : 태림 출판사, 1992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9.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8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