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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방송(웹캐스팅)개념, 인터넷방송(웹캐스팅)유형, 인터넷방송(웹캐스팅)특성, 인터넷방송(웹캐스팅)현황, 인터넷방송(웹캐스팅)과 규제, 인터넷방송(웹캐스팅) 공익성, 인터넷방송(웹캐스팅)문제점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개념

Ⅲ.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유형
1. 인터넷 종속방송
2. 인터넷 독립방송

Ⅳ.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특성
1. 정보
2. 커뮤니케이터
3. 메시지
4. 채널
5. 수용자

Ⅴ.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현황

Ⅵ. 인터넷방송(웹캐스팅)과 규제

Ⅶ. 인터넷방송(웹캐스팅)과 공익성

Ⅷ.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램을 방송하기 위해서는 억대의 비용이 필요하다. 인터넷 방송은 기존의 지상파 방송이나 뉴미디어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개인이나 사회운동 단체들이 운영하기에는 여전히 무리한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인터넷 방송의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하여 인터넷 방송은 기술적 한계를 갖는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인터넷 방송은 그 이용자수가 커야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는데, 이용자수가 커지기 위해서는 이에 적절한 서버의 용량 증대, 네트워크 확장과 같은 기술적 비용 증대가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 결국 이러한 제한점들이 인터넷 방송이 대형화, 독점화 되는 이유인 동시에 인터넷 방송을 통한 문화생산, 유통의 기회균등 가치를 실현하는데 제한이 되는 결정적 요소이며 공영 인터넷 방송 운영방안을 검토해야 하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Ⅷ.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문제점
기존 방송은 특정 관심분야에 대한 시청자들의 정보 욕구를 채워주는데 한계가 있다. 인터넷 방송은 특정분야에 대해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내용을 전달해줄 수 있다는 점이 기존의 방송이 따라오기 힘든 장점이다.
인터넷 방송은 시간과 장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특히 국경이 없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이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문화의 전파, 언어 습득 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방송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어려운 점들이 있다. 현재는 인터넷방송이 대단히 낮은 품질의 영상과 오디오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서비스 외에 고품격 서비스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HDTV가 방송되면 미술 감상이 TV로도 가능하고, 스포츠 중계에서도 경기장의 넓은 범위를 보여주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SDTV(현행TV, standard definition TV)에서 느꼈던 답답한 점이 사라진다.
HDTV에서 사용하는 화면크기는 가로 1천920화소, 세로 1천80줄이다. 그러나 인터넷방송에서 사용하는 영상은 가로 160화소, 세로 120줄 정도의 매우 작은 크기이므로 대단히 낮은 품질이다.
HDTV에서 제공하는 오디오는 5.1 채널이고 그 품질은 CD와 비슷한 수준이다. 인터넷방송은 리얼네트웍사의 리얼오디오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 미디어 플래이어를 가장 많이 사용, 현재까지 현저하게 낮은 품질의 오디오를 제공한다.
현재의 인터넷방송이 고품질 스트림 서비스를 하기에는 앞으로도 상당히 긴 세월이 필요하다. 고품격의 클래식 음악을 제공한다거나 또는 단일 프로그램으로서 몇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현재로서 불가능하다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방송은 프로그램이 담은 메시지와 전문성 측면에서 기존 방송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뉴스 영화 음악 오락 종교 증권 취미 교육 행사중계 종교 등 세분화된 분야의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느 매체보다도 전문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대중화와 영향력의 두 가지를 동시에 갖출 수 있다.
또 대화형 방송과 주문형 방송의 개념을 이루어 가는데 가장 앞서나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차별화를 해 나가야 성공할 수 있다.
인터넷방송 뿐 아니라 많은 웹 사이트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서비스하면서 인터넷의 전반적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다.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조속한 구축과 품질이 높은 스트림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의 개발도 중요한 기반 요소이다.
이를 바탕으로 높은 전송속도를 요구하는 고품질 비디오의 서비스가 가능해져야 한다. 초고속 정보통신망과 같은 기반시설이 구축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마련해도 시청자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어렵다.
Ⅸ. 결론 및 제언
인터넷방송의 혁명성은 컨텐츠 제작자가 자신이 창조한 컨텐츠를 오프라인 상의 매개물에 의존하지 않고 사이버 공간을 통해 직접 유통시킬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여기에 덧붙여 대상 컨텐츠의 디지털화는 종래에 개별적으로도 유통되던 문자, 음성, 영상정보들을 0과 1의 단일한 양식으로 동시에 표현할 수 있게 해주므로 그 멀티미디어적 특성은 기존의 미디어를 모두 포괄하는 다기능성 및 범용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거기에 기존의 미디어들이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단방향으로 컨텐츠를 전달하는 과정을 기본으로 하는 반면, 인터넷방송의 경우 송신자와 수신자간 상호작용을 기본으로 기존의 시청자가 능동적으로 제작에 참여할 기회를 열어주고 있으므로 상호간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는 한편 통신방송간 융합으로 인한 다채널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기반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잠재력과 기대에도 불구하고 근래에 인터넷방송사들은 다른 인터넷기반 서비스업체와 마찬가지로 수익모델창출과 투자재원 마련을 위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과정은 시장의 힘을 통해 제4의 매체라 불리는 인터넷방송 고유의 영역을 찾는 과정일 뿐 아니라 효율적이며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생존가능한 시장환경을 조성해나가는 과정이라 봄이 타당할 것이다. 사업초기에 수백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던 기업들이 실질적인 힘을 갖는 선도업체들 중심으로 재편되고, 한편으로 이들이 새로운 사업모델을 갖는 혁신적인 기업들의 도전을 받는 과정이야말로 미디어로서 자체적인 영역을 인정받고 다음 시기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길이라 믿는다. 본 글은 그와 같은 변화과정 중에 있는 인터넷기업들의 실질내용에 관심을 두고 이를 분석하려 한다. 이는 이들 기업들의 현황과 수익모델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한편으로 애로사항 등을 정책에 반영하여 기업운영상의 걸림돌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함이다.
참고문헌
* 이은미(1999), 인터넷 방송의 성장 가능성: 21세기 대안매체로 급부상, 방송과 시청자
* 이종태·손승원·조현숙(2000), 차세대 인터넷에서의 정보보호, 정보화사회 11월호
* 안동수(1997), 21세기 디지털 방송 환경변화와 인터넷 방송,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태영(1983), 교육공학, 서울 : 서울교육과학사
* 최영, 고립·파편화된 사람들 연결매체 돼야 - 인터넷 방송, 대중매체로서의 가능성, 신문과 방송
* 한광접·원우현(1997), 방송과 통신의 융합과 규제정책의 변화, 방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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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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