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주홍글자』의 헤스터가 가슴에 단 “A"가 상징하는 의미에 대하여 논하시오.
- Adultery or Angel/Able
(2) 『주홍글자』의 헤스터와 딤즈데일 그리고 칠링워쓰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개인이냐 전체냐를 두고 갈등한 딤즈데일,
(4) 『M. 버터플라이』의 송과 갈리마르와의 관계를 오리엔탈리즘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서양의 오리엔탈리즘에 의한 송과 갈리마르 관계의 상징성에 대해서.
(5) 『M. 버터플라이』에서 송과 갈리마르와의 관계를 통해서 성정체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by S. D. 보부아르
(7) The Hours에 등장하는 작가 울프의 『델러웨이 부인』이라는 소설 쓰기와 그녀의 삶과 죽음과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안정된 삶과 행복한 가정이라는 이름의 감옥에서 탈출하려는 빠삐용
(8) The Hours 에 등장하는 남자들(레너드 울프, Mr. Brown, 리차드)의 삶에 있어서 여성들이 갖는 의미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화를 통해 본 시대의 변화와, 그와 함께 변화한 남성들에게 있어 여성의 의미.
- Adultery or Angel/Able
(2) 『주홍글자』의 헤스터와 딤즈데일 그리고 칠링워쓰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개인이냐 전체냐를 두고 갈등한 딤즈데일,
(4) 『M. 버터플라이』의 송과 갈리마르와의 관계를 오리엔탈리즘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서양의 오리엔탈리즘에 의한 송과 갈리마르 관계의 상징성에 대해서.
(5) 『M. 버터플라이』에서 송과 갈리마르와의 관계를 통해서 성정체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by S. D. 보부아르
(7) The Hours에 등장하는 작가 울프의 『델러웨이 부인』이라는 소설 쓰기와 그녀의 삶과 죽음과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안정된 삶과 행복한 가정이라는 이름의 감옥에서 탈출하려는 빠삐용
(8) The Hours 에 등장하는 남자들(레너드 울프, Mr. Brown, 리차드)의 삶에 있어서 여성들이 갖는 의미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화를 통해 본 시대의 변화와, 그와 함께 변화한 남성들에게 있어 여성의 의미.
본문내용
리고 이 남성들은 서로 사랑하면서 행복하길 바랍니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남녀간의 사회적 위치가 변화하면서, 세 남성에게 있어서 여성의 의미도 달라집니다. 레너드의 경우, 버지니아는 늘 함께 하면서 집을 지키고 사회적으로 행복한 가정임을 보여주어야하는 역할을 기대합니다. 즉, 남성중심적 전근대 사회가 가지는 전통적인 여성상으로서의 의미를 기대합니다. 브라운에게 있어 부인의 의미는 자신의 아내, 아이의 엄마입니다. 브라운의 경우, 사회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위치가 수평화 되었지만, 여전히 브라운 부인은 객체가 아니라 주변인으로서 존재합니다. 브라운씨에게 있어서 부인의 의미 역시 자신과 관계된 여성이지, 여성 그 자체만으로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리차드와 클라리사의 관계에서 역전됩니다. 남성은 리차드는 병들고 약한 존재로 클라리사에게 의존적 인물입니다. 즉, 유일하게 관계되는 인간이자 삶을 지탱하는 의미로서 클라리사는 리차드에게 유일한 인간입니다.
마지막에 리차드의 자살로 클라리사는 리차드가 이름지었던 델러웨이 이름으로 더 이상 불려지지 않게 됩니다. 즉, 시대적 변화가 여성이 남성을 넘어서는 것으로 그려진 것입니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남녀간의 사회적 위치가 변화하면서, 세 남성에게 있어서 여성의 의미도 달라집니다. 레너드의 경우, 버지니아는 늘 함께 하면서 집을 지키고 사회적으로 행복한 가정임을 보여주어야하는 역할을 기대합니다. 즉, 남성중심적 전근대 사회가 가지는 전통적인 여성상으로서의 의미를 기대합니다. 브라운에게 있어 부인의 의미는 자신의 아내, 아이의 엄마입니다. 브라운의 경우, 사회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위치가 수평화 되었지만, 여전히 브라운 부인은 객체가 아니라 주변인으로서 존재합니다. 브라운씨에게 있어서 부인의 의미 역시 자신과 관계된 여성이지, 여성 그 자체만으로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리차드와 클라리사의 관계에서 역전됩니다. 남성은 리차드는 병들고 약한 존재로 클라리사에게 의존적 인물입니다. 즉, 유일하게 관계되는 인간이자 삶을 지탱하는 의미로서 클라리사는 리차드에게 유일한 인간입니다.
마지막에 리차드의 자살로 클라리사는 리차드가 이름지었던 델러웨이 이름으로 더 이상 불려지지 않게 됩니다. 즉, 시대적 변화가 여성이 남성을 넘어서는 것으로 그려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