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개념과 성격,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중요성과 절차,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기술,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광고,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수익성, 인터넷방송(웹캐스팅) 문제점과 제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개념과 성격,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중요성과 절차,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기술,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광고,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수익성, 인터넷방송(웹캐스팅) 문제점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개념

Ⅲ.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성격

Ⅳ.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중요성

Ⅴ.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절차

Ⅵ.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기술
1. 웹서비스 기술
1) 멀티미디어 기술
2) 하이퍼미디어 기술
3) 온 디맨드
2. 웹캐스팅 기술
1) 푸시 기술
2) 스트리밍 기술
3) 멀티캐스팅
3. 압축, 복원 기술

Ⅶ.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광고

Ⅷ.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수익성

Ⅸ.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문제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객 수가 현저히 감소하지 않도록 사전 홍보활동을 진행하여야 한다. 타매체가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 인기 컨텐츠가 많아지면서 가입제로 전환할 수 있다. 고객의 가격탄력성과 자체적인 컨텐츠 제작 계획에 따른 비용을 감안하여 적정 요금을 설정하는 것이 많은 고객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월 단위로 다양한 가입 패키지를 제공하여 고객의 사용 패턴에 따라 경제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제작비용이 많이 들고 요금을 받을 수 있을 만한 내용인 경우, 부담이 가지 않는 저렴한 가격에 추가적인 PPV 요금제를 시작할 수 있다. 내용에 따라 가격을 약간씩 달리하여 가격 탄력성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묶음 할인(bundle discount; 예로 3개 이상 시청시 2개의 PPV 요금을 부과) 제도를 도입한다.
컨텐츠 확보를 위해서는 사업자간 제휴전략이 필수이다. 타 컨텐츠 기업과의 제휴는 컨텐츠를 보다 매력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인터넷방송과 관련된 뉴스는 대부분 관련기업들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것이었다. 방송, 통신사업자들의 인터넷방송 진출, 독립인터넷방송의 생존전략 등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가 추진되었다. 대표적 형태는 주도 사업자가 독립인터넷방송사들을 CP로 흡수하는 것인데, 컨텐츠 기반이 없는 통신/ISP 사업자는 제휴를 통해 컨텐츠를 확보하고 있다.
결국에는 컨텐츠 개발이 인터넷방송의 핵심 성공요인이며 이는 고객특성에 대한 분석 능력, 컨텐츠 대한 고객만족도 측정 능력, 컨텐츠에 대한 고객 피드백 반영능력, 컨텐츠 제작에 고객을 참여시킬 수 있는 능력, 고객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 목표 고객에 적합한 컨텐츠 선정/개발 능력, 차별적인 컨텐츠 기획력,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획력과 창의력 및 독창적 아이템 개발 능력, 방문객 확보를 매출로 연계시킬 수 있는 사업모델, 지역 컨텐츠 개발 및 수용력, 인터넷 특성을 반영한 컨텐츠 제작능력, 네트워크, 서버 등의 기능제약을 감안한 컨텐츠 기획, 양방향성과 컨텐츠의 접목 능력, 제휴를 통한 안정적 컨텐츠 확보능력, 해외사업자와의 제휴 및 벤치마킹, 우수한 인력의 확보 능력, 컨텐츠 기획자의 창의력 등에 달려 있다고 본다.
Ⅸ.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문제점
일반적으로 지상파 방송의 웹 사이트를 제외한 인터넷 방송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지상파 방송이나 케이블TV에 비해서 컨텐츠가 부실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본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전송속도。를 가장 큰 불만요소로 지적하고 있다(49.1%). 그리고 전송속도와 더불어 많이 지적된 。음질/화질의 상태。(33.7%), 。불안정한 접속。(26.0%)은 모두 기본적으로 네트워크와 관련된 불만사항들이다. 이용자들의 불만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인터넷 방송국의 이용자들이 주로 방문하는 곳이 지상파 방송사가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바. 주로 방문하는 인터넷 방송국\"에서 조사되었듯이 인터넷 방송에서 지상파 방송 3사는 절대적인 우위를 보였고, 그 결과로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은 2절의 \"가. 인터넷 이용 환경\"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이용자들의 일반적인 PC사양은 상당히 우수한 편이지만, 정작 인터넷 방송의 주 컨테트인 동영상을 용이하게 볼 수 있는 이용자층이 아직 많지 않은 것이 이유로 지적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현재 국내의 인터넷 망(net- work)이 안고 있는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비록 최근 들어서 많은 통신사업자들이 IDC(Internet Data Center)를 구축하고 있고, 인터넷 망의 고도화가 진행되고는 있지만 국내 최대 인터넷 망의 양대 축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통신의 코넷(KORNET)과 데이콤의 보라넷(Boranet)의 양대 망간의 데이터가 효율적으로 유통될 수 있도록 접속(interconnection)되어 있지 않는 등의 많은 문제점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인터넷 방송이용자들이 불만사항으로 지적한 점들의 대부분이 인터넷 방송사업자들이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의 사항들이라는 점이다. 인터넷 망과 관련된 사항들은 전적으로 통신사업자들이 담당하고 있는 영역이며, 정보통신 기술발전의 가속화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가, 대규모 투자에 대한 부담 등으로 인해서 통신사업자들이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단기간 내에 해소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는 점은 향후 인터넷 방송의 발전을 위한 전제조건이 충족되는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을 하게 한다
Ⅹ. 결론 및 제언
인터넷방송은 그야말로 매체의 총체적인 융합현상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다. 즉, 인터넷방송은 신문사 편집실과 방송사 스튜디오, 그리고 개인의 우편함까지 안방으로 동시에 끌어들였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언론정보환경의 변화로 신문시대의 독자나 방송시대의 시ㆍ청취자라고 하는 수동적인 지위에 머물던 개인이 인터넷시대가 되면서 직접 정보를 생산하고, 제공하며, 스스로 그 정보를 분류하고 재생산하여 여론의 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이용자(user)의 위치가 되었다. 인터넷방송은 이른바 쌍방향적인 매체(interactive media)로 등장한 것이다.
결국 이들 새로운 정보기술은 단순히 통신수단이나 발명품의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언론과 정보 분야에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위치나 수준, 책임을 완전히 탈바꿈시키는 새로운 문화영역을 구축하면서 그 변화를 예고할 뿐만 아니라, 필연적으로 기존체제의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박성호(1998), 인터넷방송(Webcasting)의 활용실태와 정책대응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학술과제
○ 신각균(1987), 현대교육공론, 서울 : 교육출판사
○ 오택섭, 인터넷 연구의 영역과 현황 및 과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 1호
○ 윤준수(1998),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북스
○ 이준일 외 2명(2000), 영상 매체학 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하정필(1999), 인터넷 방송 이용자의 시청행태 연구 : 눈높이영어 인터넷 방송 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09.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15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