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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성격과 배경,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시대,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작곡가,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관현악과 협주곡,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소나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성격
1.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였다
2. 음악형태의 변화가 기악곡에서 두드러진다
3. 교회작품이나 극음악에서 성악곡이 두드러진다
4. 이 시대에 피아노가 등장하였다
5. 이 시기 음악양식의 중심은 호모포니라고 할 수 있다

Ⅲ.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배경

Ⅳ.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시대

Ⅴ.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작곡가

Ⅵ.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관현악

Ⅶ.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협주곡

Ⅷ.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소나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나 그 이상의 주제를 계속 갖고 있다가 두 번째 제시부에도 이것들을 사용해서 흥미와 다채로움을 더해준다.
그러고 나서 독주와 관현악이 서로 나누어 연주하는 발전부와 재현부가 따라 나온다. 재현부가 끝날 즈음에는 관현악은 멈추고 독주가 cadenza(카덴차)를 연주한다. 카덴차는 이미 앞에서 나온 주제에 근거한 과시용 악구인데, 화려한 연주자의 기교를 보여준다.(카덴차는 원래 독주자가 즉석에서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후에는 작곡가들이 그들이 원하는 음악을 써넣기 시작했다.) 카덴차는 흔히 트릴로 끝맺음 하는데, 이것을 신호로 관현악이 다시 나타나 코다를 연주한다.
Ⅷ.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소나타
현재까지도 최고의 음악형식으로 지칭되고 있는 「소나타 형식」은 이 고전파 시대에 완성되었다. 그것을 완성한 것은 하이든이나 모차르트 등 이 시대의 음악가들이다. 그러나 그들이 일하고 있던 궁정이 음악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면 아무리 뛰어난 음악가라도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궁정은 음악을 키운 온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베를린(독일)의 프리드리히 대왕은 본인이 플룻의 명수로서 작곡도 했다. 또 빈(오스트리아)의 마리아 테레사 여제(女帝)도 아름다운 소프라노 노래를 잘 불렀다고 한다.
또 이 시대는 계몽주의라고 해서 인간들이 지금까지의 낡은 인습이나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개인으로서의 자각에 눈떠 진리를 추구하려는 사고방식이 유행했었고, 왕후들도 앞장서서 학문과 예술을 장려했었다. 음악도 예외는 아니었다.
보다 뛰어난 음악을 - 그러한 요구가 각지의 궁정 안에 있는 음악가들을 끊임없이 자극했으며 그에 따라 작곡공부나 오케스트라의 기술 등이 보다 중요해졌다.
당시 음악의 온상지였던 대표적인 궁정으로는 산스시궁, 만하임궁, 그리고 에스테르하지궁을 들 수 있는데 산스시궁은 베를린의 프리드리히 대왕이 가까운 포츠담시에다 베르사이유 궁전을 모방해서 만든 궁전이다. 설계는 모두 왕 자신이 손수 한 것이라고 하는데 독일의 로코코 건축의 가장 뛰어난 건축물이다. 여기에는 요한 세바스찬 바하의 아들로서 「베를린의 바하」라고 불리던 칼 필립에 마누엘 바하가 봉직하고 있었다. 이 바하는 청년시대부터 근 30년간 이 궁정에서 일을 했으며 특히 소나타 형식 확립에 커다란 공적을 남겼다.
또 독일의 바이에른 지방을 다스리고 있던 칼 테오도르라는 왕도 열렬한 음악애호가였다. 그 궁정이었던 만하임에는 각지의 유명한 음악가가 모여 유럽 제일의 뛰어난 오케스트라를 갖출 수 있었다. 이들은「만하임 악파」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음악을 많이 남겼다. 그들은 엄격한 연습에 의한 새로운 연주법의 개발, 4악장 형식의 음악이나 제1주제와 제2주제의 대립적 표현 등, 소나타형식을 완성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했다.
또 헝가리 귀족인 에스테르하지 후(侯)는 음악을 위해서는 아무리 많은 경비라도 아까워하지 않는 음악애호가였다. 하이든은 29세 때부터 30년간이나 이 귀족의 궁정악장직을 역임했다. 이 동안에 그는 뛰어난 악단을 마음대로 지휘하면서 수백 곡의 교향곡을 비롯, 현악4중주곡과피아노 소나타 등 수많은 곡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이 같은 작곡 활동 속에서 소나타 형식의 완성이라는 대사업을 완수하게 된 것도 에스테르하지가에서의 혜택 받은 환경 덕택이었다.
참고문헌
구학서 - 이야기세계사1·2·3, 청아
금난새 -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2003
김광수 - 고전학파, 아시아문화사, 1992
모리모토 마유미 - 3일만에 읽는 클래식 음악, 2004
이성삼 - 클래식명곡대사전,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5
홍정수 -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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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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