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커뮤니케이션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영상론

2.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원형구조

3. 영상 메시지는 두뇌에서 어떻게 처리되는가

4.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감각 이론과 지각 이론

본문내용

. 이것은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이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호들이 모든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기호학은 중요하다. 기호연구는
두뇌의 해마상 돌기가 대상을 아주 빠르게 인식하기 위해서 이미지를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한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
(가) 아이콘적 기호(iconic sign)
기호 또는 이미지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인 아이콘은 이것들이 나타내는 것과 아주
비슷하게 닮았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가장 쉽다.
(나) 색인적 기호(indexical sign)
사물의 직접적인 모방보다는 그것들이 나타내는 사물이나 생각과 논리적이고
상식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기호를 말한다.
(다) 상징적 기호(symbolic sign)
가장 추상적인 기호로 상징과 그것이 나타내는 것 사이에는 논리적이고 묘사적인
연결이 없다. 상징적 기호는 다fms 형태의 기호와 달라서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알 수
있다. 숫자, 색, 제스쳐, 깃발, 의상 대부분의 회사 로고, 음악, 그리고 종교적 이미지
등은 모두 상징적 기호로 간주한다.
아이콘적 기호와 색인적 기호는 그 대상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동기화된 신호라고
하고 그렇지 않은 상징은 편의적 신호 혹은 관습적 기호라고 한다.
기호 표현은 기호를 표시하는 그림, 소리, 혹은 이미지를 말하고 기호 내용은
의미하는 것에 의해서 전달되는 의미를 말하는데 기호는 송신자에게서 수신자로
전달된다. 만약 송신자가 의도한 대로 기호를 해석하면 그 메시지는 성공적으로
전달된 것이나 수신자가 잘 못 해석하면 메시지는 다르게 이해되고 그것을 일탈해석이라
고 한다.
사회는 역사와 관습을 통해 복잡한 부호 시스템을 발전시킨다. 개개의 기호는 복잡한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 부호(codes)의 형태로 결합된다.
(라) 환유적 부호(換喩的 符號, metonymic codes)
환유적 부호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연상이나 추측을 하게 하는 기호들의 집합이다.
(마) 유추적 부호(類推的 符號, analogic codes)
유추적 부호는 관람자들에게 정신적 비교를 하게 하는 기호들의 집합이다. 이런 종류
의 부호 분석에는 은유와 직유를 사용하는데 은유는 동의어를 제시하는 데 반해 직유는
단지 비슷한 특성을 가진 기호만을 제시한다.
(바) 환치적 부호(換置的 符號, displaced codes)
환치적 부호는 하나의 기호에서 다른 것으로 의미를 옮기는 것이다.
(사) 요약적 부호(要約的 符號, condensed codes)
요약적 부호는 새로운 합성기호를 형성하기 위해서 서너 개가 결합된 기호를 말한다.
음악가, 댄서, 음악, 빠른 편집 기술, 그래픽, 색, 다중의 이미지, 그리고 그 밖의
기호들은 모두 복잡한 메시지를 구성한다.
기호학은 영상 지각과 커뮤니케이션 행위에서 상징의 중요성을 가르쳐준다. 복잡한
이미지에 사용된 기호의 의미를 알아채는 관람자는 이미지가 기억에 남게 되고 통찰을
하게 된다. 이미지의 새로운 시도로 인해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
(2) 인지 이론(cognitive theory)
인지적인 접근방식에 따르면 관람자는 단순히 빛으로 구조화된 대상을 생태학적 접근
방식으로 보지 않고 정신 작용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각하여 결론을 내리게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장면에 속하는 대상의 정신적인 목록을 어떻게 만드는가 하는 문제는 많은 개인
적 요소에 좌우되며 어떤 사람도 다른 누군가와 동일한 삶을 경험하지 않기 때문에 영상
지각은 아주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활동이 된다.
5. 영상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 요소들
(1) 기억(memory)
정확한 영상 지각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기억은 우리가 지금까지 보아온
이미지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① 1~3초 정도만 지속되는 간단한 영상이 기억되는 곳
② 짧은 기간동안 기억하는 곳(사람의 집중과 인식의 정도에 좌우)
③ 일생동안 지속되는 장기간의 기억
(2) 심상(projection)
창조적인 사람은 일상적인 대상에서 형태를 인식한다. 예를 들어 트럼프 카드점은
개인이 선택한 기묘한 형태에서 각자의 정신상태가 투영되어 성격적 특성을 나타내게
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개인의 정신적인 과정은 각자가 본 것
에 영향을 미친다.
(3) 기대(expection)
장면을 제대로 보는 방식에 대한 강한 선입관적 기대는 종종 영상 지각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4) 선택(selectivity)
복잡한 영상 경험에서 사람들이 보는 것은 의식적인 과정이 아니라 대부분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인 행동이다. 마음은 단지 장면 내에 있는 중요한 세부사항에만 집중한다.
(5) 습관(habituation)
일반적으로 영상자극에 대해서는 양면적이다. 새로운 경험을 즐기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나치게 도드라지면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마음이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방지
하는 방법은 익숙한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생각하는 새로운 방식을 계속해서 추구하는 것
이다. 창조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이미지를 볼 때 그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하도록
마음을 준비시킨다는 것이다.
(6) 특징(salience)
개인에게 의미 있는 자극은 더 잘 인식되는 것을 말한다. 모양과 색은 예술가에게 더
많은 의미를 주게 된다.
(7) 부조화(dissonance)
문어와 구어의 많은 이미지가 결합된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음악은 경쟁적인 요소로
이해할 수 없는 영상 메시지를 만들 위험이 있다.
(8)문화(culture)
사회적으로 사람들이 말하고 , 행동하고, 먹고, 마시고, 종교적인 신념을 가지게 하는
문화적 영향력은 영상 지각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친다. 특정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기호
를 인식하는 경우 그것의 사용에 내재된 이유를 이해해야 하며 문화는 국가 경계의 개념
이 아니라 민족성, 경제적 상황, 일하는 장소, 성별, 연령, 성적 지향 등 개인적인 면으로
확장하여 생각할 수 있다.
(9) 단어(word)
단어는 장기간의 기억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하나는 단어와 이미지가 동일한 비율로 결합되는 경우이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9.14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18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