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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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과 창의성의 개념(정의)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유전론과 환경론
3)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4) 여러 학자가 정의한 창의성의 개념

2. 지능에 관한 이론정리
1) 다중지능이론
① 언어적 지능
② 논리-수학적 지능
③ 공간적 지능
④ 음악적 지능
⑤ 신체-운동적 지능
⑥ 개인이해 지능
⑦ 대인관계 지능
⑧ 자연탐구 지능
2) 심리측정적 관점의 지능이론
① 스피어만
② 서스톤
③ 길포드
④ 카텔과 혼
3) 정보처리적 관점의 지능이론(스텐버그)
4) 지능이론의 핵심요점정리

3. 창의성에 관한 이론정리
1) 로웬펠드
2) 토랜스
3) 게쉬탈트
4) 길포드
5) 웨이스버그
6) 바론
7) Hennesey&Amabile

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를 비교,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에 더 적합하다.
따라서 '인지'는 창의성에서 중요한 단계인 것이다. 그 후에는 자신이 기존의 가지고 있던 지식과 새로운 방향으로의 인식의 결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또는 지식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즉, 창의성이란 세상, 물건, 생각 등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는 다르게 인식하거나 일반적인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넘어가는 부분을 찾아내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정신적 활동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심리측정적 접근법은 정신능력을, 성격과 동기 접근법에서는 개인적 스타일을 중요시 하는데 반하여 인지적 접근법은 창의성의 인지과정을 중요시하는 관점이다. 인지적 관점은 창의적 사고를 할 줄 아는 기능과 전략은 배워서 개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즉 우리가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듯 창의성이라는 것도 우리가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사람과 창의적이지 않은 사람을 나누는 이분법적인 사고를 지양한다는 점에서 조금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창의성은 이전에 가지고 있던 지식구조를 새롭게 조직 하거나 변형함으로써 생성된다고 보기 때문에 다른 관점에 비하여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발휘 할 수 있는 보다 쉬운 길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창의성이 태어나면서 타고난 것이라는 기존의 관념들을 부정하는 이러한 인지적 관점을 더욱 지지한다.
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를 비교, 논하시오.
다중지능은 지속적으로 그 개수가 더 발견되고 있으나 중요한 것은 어떤 지능들이 있느냐에 있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그 지능들을 골고루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는지에 있다. 하워드 가드너는 지능들을 서로 조합하여 여러 지능들의 총체적인 배열과 그 상호작용 방식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가드너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적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은 IQ라는 통합된 방식으로 측정할 수 없는 독립된 8개의 지능으로 분화되어 있다. 이 지능은 언어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대인관계지능, 그리고 자기이해지능과 자연탐구지능이며 이 외에도 아직 발견되지 않은 지능이 더 있다고 보고 있다.
둘째, 각 지능들은 적절한 수준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 즉, 다중 지능은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지능이고 그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나 각 지능을 충분한 능력의 수준까지 발달시킬 수 있으며 특히 아동기의 환경조성, 즉 훈련을 통해 발달이 촉진된다고 보았다.
셋째, 지능들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함으로써 수많은 재능의 발현이 이루어진다. 즉, 작사·작곡을 하는 음악가는 음악지능 이외에도 언어지능과 자기이해지능 등이 강점으로 함께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중지능이론은 개개인의 독특한 지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 방법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각 지능들 사이의 관계를 통한 지능 향상 방법을 추구한다.
로웬펠드는 창의적인 활동 네 가지(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와 창의적인 과정에서 확인되는 특성 네 가지(재정의하고 재구성하는 능력, 추상하는 능력, 종합하는 능력, 조직하는 능력)를 창의성의 기본 요소로 분류하였고, 이것들의 대부분은 한 가지 주제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사고를 해내는 확산적 사고에 포함시킬 수 있다. 확산적 사고는 수렴적 사고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길포드에 의해 구분되었다. 확산적 사고는 “가능한 정보로부터 다양한 대답을 산출하거나, 관점을 달리하여 변형시키는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에 참신한 산출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확산적 사고의 신장을 위한 지도를 강조하는 버크하트는 “확산적 사고의 가치는 이 사고방법이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관점으로 내용을 탐구할 수 있게 하고, 질문에 답할 때 상상력을 활용하도록 하는데 있다.”고 하였다.
결국 창의성은 학생 개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잠재력이며, 독창적인 사고의 문제해결능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창의적인 활동과 과정에서도 확인될 수 있는 능력이며 확산적 사고에 의해 계발되어 질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지능과 창의성의 정의, 개념, 여러 가지 이론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가 규정되고 있지만 이 정의들은 각기 나름의 이론을 가지고 자신들의 입장을 지지 받고 있으며, 각각의 정의 간에는 몇몇 요인들을 공유하는 경향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가 무엇인지는 여전히 명확하게 규정하지 못한다. 하지만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보다 중요한 것은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연구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하는 것이다. 지능과 창의성이 아이들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밝혀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지능 검사와 관련해서 그 결과에 대한 과잉 해석으로 인한 역효과를 경계해야 한다. 지능 측정에 대한 역사는 1905년 비네와 시몽에 의해 처음 시작된 이래,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무조건적인 신뢰는 오히려 잘못된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측정은 단지, 아동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발전시키기 위한 참고일 뿐이다.
Ⅳ. 참고문헌
1. 최인수, 창의성의 발견, 쌤앤파커스, 2011.
2. 이대식,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3. 이송희,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및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관한 연구, 전북대 대학원, 2009.
4. 김상윤, 아동발달, 학지사, 2010.
5.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6. Howard Gardner 저 김명희 역,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7. 하대현, 성공 지능이론의 구인타당성, 안암교육학회, 2009. 8. 정제동, 초등학생용 성공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효과, 충남대 대학원, 2008. 9. 이영신,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전북대 대학원, 2007.10. 권성환,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의 실태 및 발전 방향,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2.11.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12. 김종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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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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