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 문학교육방법 내용요약
나. 문학교육과정 분석 (7학년~10학년)
다. 문학교육과정 분석표 구성
라. Reflection
마. 질문거리
나. 문학교육과정 분석 (7학년~10학년)
다. 문학교육과정 분석표 구성
라. Reflection
마. 질문거리
본문내용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으신 채, 우리에게 다양한 생각을 한 번 해보라고 말씀만 하신 채 조용히 나가셨다는 것이다.
이번에 문학 교육방법을 요약하고,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면서, 이론적인 토대를 구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정의적 영역 역시 경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지난 경험을 반추하며 느끼게 되었다. 조만간 내가 교단에 서게 된다면, 오늘 정리한 문학교육방법에 관한 이론적인 토대(실체중심, 속성중심, 활동중심 문학관 및 내면화를 고려한 교수ㆍ학습 방법, 반응 중심 교수ㆍ학습 방법, 대화 중심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를 가지고 학생들과 문학을 가깝게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 고민하는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문학은 다른 교과와는 달리 교수ㆍ학습의 방법이 명확하지 않고 매우 다양하다는 생각이 든다. 문학작품을 내면화하는 방향은 각 개인마다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내면화 과정을 중요시여기고, 가치 있는 내면화를 위해서 교사가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할 것 같은데, 이 과정 역시 쉽지 않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학사나 갈래, 다양한 표현기법 등 지식적인 측면과 문학의 심미적인 측면을 모두 중요하게 다뤄줘야 한다. 지식적인 면을 통해서 작품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며, 동시에 흥미가 없다면 학생들은 문학을 암기과목과 같이 지루하고 관련없는 이야기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 질문거리
문학은 우리 삶의 다양한 단면들을 보여준다. 학생들은 다양한 문학제재를 통해 간접적으로 다양한 삶을 경험하고, 무언가를 깨닫게 될 것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에도 불구하고 현재 학교에서는 문학을 선택형으로 평가하고 있다. 선택형보다는 수행평가가 문학의 본질에 더 근접한 평가라고 이 책에서도 말하고 있다. 나는 평가의 기준 역시 모든 학생들에게 일괄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각 학생마다 개인차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평가의 기준 역시 학생의 발달과 수준에 맞춰서 기준을 달리 작성해야 할 것이다. 평가자인 교사의 입장에서는 매우 복잡한 과정일 수 있다. 평가의 기준을 달리 작성하여 수행평가를 운영할 경우, 어떤 식의 기준으로 세우는 것이 합리적인지. 그리고 실제 그렇게 운영하는 경우가 있는지. 이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교육과정을 분석하면서 들었던 의문은, 내용영역 체계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국민공통교육과정과 심화교과 ‘문학’의 내용이 거의 유사한 것 같았다. 심화교과를 설정하여서 학생들에게 어떤 것을 더 심화시키고자 하는 것인지, 심화교과서 설정의 목적이 궁금하였다. 내용요소가 유사하니, 문학작품의 수준이 높아진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성취기준을 분석하는데, 대부분 실제의 모든 영역에 포함되는 성취기준인 것 같았다. 특정 실제를 염두하고 성취기준을 작성했다기보다는 문학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아래 성취기준을 작성한 것 같았다. 물론 나의 착오일 수 있겠지만, 다른 과목 보다 문학은 성취기준에서 실제를 구분하는 일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문학 교육방법을 요약하고,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면서, 이론적인 토대를 구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정의적 영역 역시 경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지난 경험을 반추하며 느끼게 되었다. 조만간 내가 교단에 서게 된다면, 오늘 정리한 문학교육방법에 관한 이론적인 토대(실체중심, 속성중심, 활동중심 문학관 및 내면화를 고려한 교수ㆍ학습 방법, 반응 중심 교수ㆍ학습 방법, 대화 중심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를 가지고 학생들과 문학을 가깝게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 고민하는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문학은 다른 교과와는 달리 교수ㆍ학습의 방법이 명확하지 않고 매우 다양하다는 생각이 든다. 문학작품을 내면화하는 방향은 각 개인마다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내면화 과정을 중요시여기고, 가치 있는 내면화를 위해서 교사가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할 것 같은데, 이 과정 역시 쉽지 않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학사나 갈래, 다양한 표현기법 등 지식적인 측면과 문학의 심미적인 측면을 모두 중요하게 다뤄줘야 한다. 지식적인 면을 통해서 작품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며, 동시에 흥미가 없다면 학생들은 문학을 암기과목과 같이 지루하고 관련없는 이야기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 질문거리
문학은 우리 삶의 다양한 단면들을 보여준다. 학생들은 다양한 문학제재를 통해 간접적으로 다양한 삶을 경험하고, 무언가를 깨닫게 될 것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에도 불구하고 현재 학교에서는 문학을 선택형으로 평가하고 있다. 선택형보다는 수행평가가 문학의 본질에 더 근접한 평가라고 이 책에서도 말하고 있다. 나는 평가의 기준 역시 모든 학생들에게 일괄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각 학생마다 개인차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평가의 기준 역시 학생의 발달과 수준에 맞춰서 기준을 달리 작성해야 할 것이다. 평가자인 교사의 입장에서는 매우 복잡한 과정일 수 있다. 평가의 기준을 달리 작성하여 수행평가를 운영할 경우, 어떤 식의 기준으로 세우는 것이 합리적인지. 그리고 실제 그렇게 운영하는 경우가 있는지. 이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교육과정을 분석하면서 들었던 의문은, 내용영역 체계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국민공통교육과정과 심화교과 ‘문학’의 내용이 거의 유사한 것 같았다. 심화교과를 설정하여서 학생들에게 어떤 것을 더 심화시키고자 하는 것인지, 심화교과서 설정의 목적이 궁금하였다. 내용요소가 유사하니, 문학작품의 수준이 높아진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성취기준을 분석하는데, 대부분 실제의 모든 영역에 포함되는 성취기준인 것 같았다. 특정 실제를 염두하고 성취기준을 작성했다기보다는 문학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아래 성취기준을 작성한 것 같았다. 물론 나의 착오일 수 있겠지만, 다른 과목 보다 문학은 성취기준에서 실제를 구분하는 일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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