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론의 의미 고찰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기호학의 이론적 고찰
2.레비-스트로스(Levi-strauss)의 신화론
3.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신화론
4.피스크(Fiske)와 하틀리(Hartley)의 영상텍스트 분석
5.영상 텍스트의 의미작용
5-1.통합체(syntagm)와 계열체(paradigm)
5-2.은유와 환유
5-3.부호

본문내용

을 만들어낸다.
<카메라의 사용에 따른 의미>
표(shot)
정 의
기 의
거리에
따른 의미
익스트림 클로즈업
(extreme close-up)
한 부분
악역, 비환영
클로즈업 (close-up)
얼굴 부분
친밀함,
강조, 감정이입
미디움 샷
(medium shot)
몸 부분
개인적 관계,
대인 관계
풀 샷(full shot)
몸 전체
사회적 관계
롱 샷(long shot)
세팅과 특징
문맥, 범위,
공적인 거리
앵글에
따른 의미
하이 앵글(high angle)
카메라가 아래를 향함
왜소함, 약함
로우 앵글(low angle)
카메라가 위를 향함
권력, 권위
움직임에
따른 의미
줌 인 (zoom in)
카메라는 고정되고
각도를 좁힘
관찰, 촛점
줌 아웃 (zoom out)
카메라는 고정되고
각도를 넓힘
-
팬(pan)
카메라는 고정되고 렌즈만 머리(렌즈부분)만 수평으로 이동
-
틸트 업(tilts up)
카메라는 고정되고 렌즈만 머리(렌즈부분)만 위로 이동
-
틸트 다운(tilts down)
카메라는 고정되고 렌즈만 머리(렌즈부분)만 아래로 향함
권력, 권위
트랙(track)
카메라가 돌아감
<조명의 사용에 따른 의미>
기 표
기 의
하이 키(high key)
밝음, 맑음, 낮, 행복
로우 키(low key)
어둠, 경건, 밤, 신비
하드 키(hard key)
자극, 초조, 강박관념, 불안
소프트 키(soft key)
순종, 평화, 아름다움, 안정
미디엄 키(medium key)
보편, 상식, 일반
프랫 키(flat key)
파괴
셋째 특징은 편집이다. 새로운 연결 방식에 의한 새로운 의미작용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넷째는 음악이다. 음악은 한 화면의 내포적 의미를 명백히 하거나 때로는 창조하는데 사용된다.
다섯 번째는 캐스팅으로 등장인물들의 배역 그 자체가 이미 상당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여섯 번째는 무대장치와 의상으로 무대장치는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의상은 착용인물의 계층과 그 계층에 연관된 신념체계를 암시하고 있다.
일곱 번째 특징은 분장으로 이의 색깔과 효과를 통해 등장인물에 대한 이데올로기를 만들 수 있다.
여덟 번째 특징은 컬러이다. 컬러는 조명부터 배경, 분장 등 여러 특징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특징으로 컬러의 의미는 아래의 표와 같다.
<컬러의 사용에 따른 의미>
기 표
기 의
흰 색
계몽, 순결, 믿음, 영광, 구원
검은색
죽음, 악, 슬픔, 근엄
빨간색
사랑, 열정, 불, 피
파란색
충성, 동정, 진실, 차가움
푸른색
희망, 영원한 생명
노랑색
따뜻함, 즐거움, 행복, 밝음
녹 색
자연, 건강, 즐거움, 신선함
보라색
속죄, 고귀
아홉 번째 특징은 액션이다. 일반적으로 영웅은 서로 협조하면서 가까워지나, 악인은 서로 비협조적이고 멀어지는 사이이다.
열 번째 특징은 대화에 나타난다. 악인들의 대화는 불미스러운 음모를 계획하거나 비정상적인 모습을 나타내는 데 한정되나, 영웅들은 농담이나 은유적 표현을 허용한다. 그들은 이야기 속에서 따뜻함과 협동적 관계를 보인다.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9.16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23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