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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특성과 목적,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영역과 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협동학습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 교수학습계획과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목적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영역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내용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협동학습
1.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특성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활용 교육의 목적은 ICT자체에 대한 이해가 아니다
2. ICT는 교과 수업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도구이다
3. 질문과 비판적 사고, 대화와 협동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적 수업이다
4. 교수․학습 활동 시나리오가 필요한 수업이다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계획
1. 수업 준비 단계
1) 학습 목표의 설정
2) 학습 내용 분석
3) 교수­학습 활동 계획
4) 평가 계획
2. 수업 전개 단계
1) 학습자 진단
2) 개별 학습 목표 설정
3) 교수­학습 활동 전개

Ⅸ.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오가 필요하다.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계획
1. 수업 준비 단계
1) 학습 목표의 설정
각 영역의 필수 학습 요소에 따라 공통 목표 또는 개별 목표가 결정될 수 있다.
2) 학습 내용 분석
‘조형 요소와 원리에 대한 이해 정도’, ‘미술 용어에 대한 이해’, ‘재료와 용구 다루기’ 등의 수업 내용에서는 학습자의 능력이 학습의 주요 변인이 되고, 학습 내용이 포괄적이며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자연과 미술품에 대한 판단’ 등과 관련된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흥미에 따라 학습 활동이 다양하게 전개된다.
3) 교수­학습 활동 계획
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주제를 차별화 하여 제시하거나, 학습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하도록 한다.
4) 평가 계획
학습 목표에 따른 평가 목표와 평가 기준을 정하고, 교수학습 과정과 학습 결과 등의 시기를 설정한다.
2. 수업 전개 단계
1) 학습자 진단
개인의 흥미, 학습 양식, 학습 능력 등 개인차의 진단이 이루어진다.
2) 개별 학습 목표 설정
학습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자들이 공통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자들의 다양한 흥미와 관심에 따라 개별 학습 목표를 설정한다.
3) 교수­학습 활동 전개
학습 능력에 따라 소집단을 형성해 수업을 전개할 수도 있으며, 학습 양식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 자료를 제공한다.
Ⅸ.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평가
미술과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교육평가는 어린이들이 풍요로운 전인적 성장을 해 나가는 다양한 과정에 있어서 보다 높은 가치와 목표의 달성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를 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자신을 잃거나 의욕을 상실하게 되는 평가는 적어도 교육에 있어서 올바른 평가가 될 수 없다. 의미 있는 교육평가란, 그 평가를 계기로 하여 어린이가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탐구심을 불태우며 끊임없이 활동을 전개하게끔 될 때 진정한 평가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평가자인 경우에는 어린이들의 생각이나 생활 그 자체의 이해에 서서 평가하는 것이 우선 중요하며, 말초적인 기법을 운운하기 이전에 어린이들의 인간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가치를 하나의 관점으로 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가 그린 한 장의 그림을 볼 때에도 작자의 심정이나 생활과의 관련이 어떠한 형태로 표출되어 있으며 왜 그렇게 그렸는가, 왜 그렇게 그려야만 했는가를 염두에 두고, 또한 표현하고자 했던 것, 말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한 뒤에 보다 높은 목표를 향한 활동을 전개시키기 위해서 현상 또는 과정의 상황에 대해 가치판단을 하는 것이 평가라고 생각된다.
어린이들의 작품이나 활동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어린이들의 표현에 있어서의 심리적 과정의 이해도와 작품에 대한 良否의 판단력이다. 즉, 평가자 자신이 지니는 심미안, 미적 판단력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평가자의 가치결정에 따라 평가에 있어서의 하나의 틀이나 유형이 형성되기도 하고, 그러한 교사의 취향의 표출이 어린이들을 한쪽 시야로 치우치게 하여, 그 결과 미술과 수업이 바람직하지 못한 방향으로 진전되는 경우도 있다. 평가란, 시각을 돌리면 어린이들의 활동을 어떠한 가치에 서서 인정해주는 일이다.
참고문헌
▷ 김영학(1992), 미술 교육, 서울 : 대완 도서 출판사
▷ 로웬필드(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 변영계·김광휘(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손희선(2003), 미술교과에서 ICT 활용, 한국미술교육학회
▷ 이규선 외(2000),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 임영방·박철준(1985), 미술과 교육(Ⅰ),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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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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