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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전주의 문학의 의미
1. 장르의 역사적 의미
2. 바이마르 고전주의
3. 계몽주의와의 관계
4. 미학적 귀족주의
5. 민중성
6. 파우스트

Ⅲ. 고전주의 문학의 성격

Ⅳ. 고전주의 문학의 배경

Ⅴ.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Ⅵ. 고전주의 문학의 이론

Ⅶ. 고전주의 문학과 풍자문학
1. 탄생배경
2.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드라이든은 프랑스의 고전주의 이론을 소개하기도 하지만 셰익스피어 이래의 영국적 전통에 견주어서 검토하는 입장을 지녔기 때문에 수용이라기보다는 소개에 그쳤다. 드라이든과 함께 포프가 대표적인 작가이지만 고전주의적인 특징과 동시에 계몽주의적인 성격을 뚜렷하게 지닌 작가였다. 다른 나라에 비해 뒤늦은 출발을 보였던 독일에서는 낭만주의가 일찍이 발달한 뒤 괴테에 의해 새롭게 고전주의가 빛을 볼 뿐 문학계 전반에 대한 영향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Ⅵ. 고전주의 문학의 이론
고전주의 문학이론에서 중심이 되는 이론은 우선 문학은 자연을 모방해야 한다는 모방의 이론이다. 이 모방의 개념은 문학이 현실의 생활에서 획득되는 진리를 제시해야 한다는 점에서 근대의 리얼리즘과 유사하지만, 그 내용 면에 있어서는 많은 차이를 지닌다. 그것은 자연의 개념이 다르기 때문인데, 이들에게 자연은 영원하고 불변적이며 질서와 조화를 지닌 합리적인 실체였다. 따라서 자연은 인간이 따라야 할 모범이기도 했는데, 이때 자연의 개념 가운데서 핵심은 인간의 본성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들의 문명을 자기들의 문화적 형식을 통해서 보편타당한 전형으로 영원히 인간적인 모범으로 표현하는 것, 이것이 고전주의 작가들이 시도한 자연의 모방이라는 것이었다. 특이한 것은 이 자연은 궁정생활과 귀부인들의 살롱, 사교장에 있었다는 것이다. 즉, 문학은 귀족적인 세련이나 품위를 지닌 왕실 인물의 생활과 행동을 보여주어야만 했다. 그들에게 있어 적합성은 특정한 역사적 규정성을 지닌 인물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인간형을 추구하는 데서 획득되는 것이었으므로 문학은 정황에 알맞게 처신하는 인물, 예절 있는 인물을 그려야 했다. 고전주의에서 사실적인 묘사보다 인공적인, 사회적 관습으로 받아들여진 행위, 품위있는 언행을 중시한 것도 이와 관련된다.
고전주의 문학이론에서 두 번째로 주목해야 할 것은 이성과 판단의 우위성이다. 고전주의자들에게 문학은 감성이나 상상력의 산물이 아니라 이성의 산물이었다. 규율과 제한을 받아들이고 집중과 통합의 원리를 지키는 것이 고전주의 형식의 요체였던 것이다. 여기서 통일성과 조화, 균형과 단순성의 원칙, 명징한 표현과 수사의 정제 등이 중시되게 된다.
Ⅶ. 고전주의 문학과 풍자문학
1. 탄생배경
①현재를 과거에 비하여 스스로를 다른 것과 비교한다는 것은 비평적 정신의 발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②비평정신이 당대의 풍습, 습관에 향해지고 그곳에서 이상한 것, 상식에 어긋나는 것, 인간성에 역행하는 것 등을 발견하게 되면 뜻 있는 자는 스스로 분노 혹은 조소를 금할 수 없었을 것이다.
2. 성격
①밖으로는 점잔을 빼는 약자의 무기이고, 실행의 세계에 무력한 자가 정면으로 적을 대하는 데 체면을 존중하는 나머지 최후로 이용하는 무기였다.
②영국에서의 청교도의 극단적인 금욕주의와 그 직후의 복고기의 정반대의 타락한 생활은 조소와 빈축을 받게 된다.
③18세기에 수위프트의 신랄한 [걸리버 여행기], 포오프의 [Dunciad] 등을 낳았고, 새무엘 존슨박사의 풍자시로 발전 했다.
④사물을 있는 대로 관찰하여 기록하려는 사실적 경향의 문학을 낳고 나아가서는 내면적 인간의 행위와 생활을 근본적으로 비판하는 윤리적 색채를 띠게 된다.
참고문헌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1993), 한국고전문학전집
김종철(1998), 고전문학 교육의 방향과 교과서, 민족문화사 연구
서종문(2001), 고전문학 교육의 과제와 전망,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제33집
유광재(2003), 희소전공국어 고전문학, 열린교육
집문당,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정병헌(2000),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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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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