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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국시대 한문학

Ⅱ. 삼국시대 공예

Ⅲ. 삼국시대 불교미술
1. 고구려 미술
2. 백제 미술
3. 신라 미술

Ⅳ. 삼국시대 미술

Ⅴ. 삼국시대 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이나 뜻을 따서 우리말을 나타내는 표현을 발견했고, 신라의 설총(薛聰)은 이를 발전시켜 이두를 만들어냈다. 또한 삼국시대의 문학으로서는 가요와 설화가 특히 발달했다. 설화는 주로 전설적인 것이 많았는데, 당시 평민층의 진솔한 사랑과 감정을 표현한 작품이 많이 전한다. 한편 가요로는 정읍사(井邑詞)를 비롯하여 노동요인 회소곡(會蘇曲)풍요(風謠) 등이 전한다. 삼국시대의 회화미술로서는 특히 고분벽화가 많이 남아 있다. 당시 사람들은 죽어도 영혼은 영원히 살아남는다고 믿었기 때문에, 귀족들은 살아서 누리던 호화롭고 사치스런 생활을 죽은 뒤에도 누릴 수 있다는 종교적인 관념에서 출발하여, 살았을 때의 생활환경과 똑같이 무덤 속을 꾸며놓거나 신비로운 짐승인 청룡백호현무주작의 4신도(四神圖)를 그렸다. 특히 벽화고분은 고구려에서 가장 발달했다. 삼국시대의 회화미술은 일본에 큰 영향을 주었다. 삼국의 화가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그곳에서 걸작품을 남긴 사람들도 있다. 일본 최고의 걸작품인 쇼토쿠 태자상[聖德太子像]과 호류 사[法隆寺] 금당벽화 등은 백제인이었던 아좌태자(阿佐太子)와 고구려인 담징(曇徵)이 그린 것이었다.
참고문헌
* 김영주지음(1997), 한국미술사, 나남출판
* 국사편찬위원회(1998), 한국사 8, 삼국의 문화, 탐구당문화사
* 남경태(사회학자) 저(1999), 사랑해요 삼국시대(앗 우리 것이 좋은거야 60), 김영사
* 조일상 외저(1983), 공예론, 서울 : 창미
* 전국역사교사모임지음(2006), 미술로 보는 우리 역사, 푸른나무
* 한국불교미술사(1997), 한국언론자료간행회, 문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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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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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3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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