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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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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통합미술교육

Ⅱ. 장애아동미술교육

Ⅲ. 아동중심미술교육

Ⅳ. 기능중심미술교육

Ⅴ. 창의성중심미술교육

Ⅵ. 열린미술교육
1.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 창의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2. 미술 수업 시 교사는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3. 재료 사용에 개방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4. 미술수업의 공간 활용을 융통성 있게 활요해야 한다
5.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어린이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6. 미술수업은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7. 어린이 미술수업은 표현과정과 결과가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8. 〔영상사고〕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9.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는 가를 평가해야 한다

Ⅶ. 유아미술교육
1. 유아미술 교육의 의의
2. 유아미술 교육의 중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실이나 미술실이나 일반 교실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교정의 야외 공간이나 학교 가까운 공원이나 유적지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미술실에는 꾸미기 코너, 만들기 코너, 판화 코너, 디자인 코너, 찰흙 코너, 감상 코너 등을 설치하여 발전 과정을 어린이 스스로 능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야 한다.
5.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어린이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미술수업은 어린이의 생활 감정의 표출이나 내면의 세계를 꾸밈없이 표현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학습활동이므로, 어린이 중심으로 수업이 전개되어야 한다. 어떤 규제나 비판이 아닌 문제 해결을 도와주고, 격려하는 긍정적인 자극을 주어야 한다.
6. 미술수업은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미술 수업은 특히 아동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하기 때문에 어린이의 심신 발달에 유익하고, 어린이들의 흥미와 관심에 상응할 수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어린이는 개개인은 발달단계에도 개인차가 있으므로 통념적인 ‘어린이 발달관’에 사로 잡혀서, 정작 주어져야 할 적절한 ‘발달자극’을 배제하거나 지나치게 간섭하는 일은 자제해야 한다.
7. 어린이 미술수업은 표현과정과 결과가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표현은 실기능력의 향상이 아니라 어린이의 정서를 함양하고 미적 감각이나 창의성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대분분의 수업 복표를 ‘표현’에 두고 그 표현 결과에만 열중하는 것은 잘못된 결과에만 열중하는 것은 잘못된 결과를 낳는다. ‘표현’은 ‘샘물처럼 솟아나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풍부하고 생동하는 경험을 주고, 또한 그 경험을 재생할 수 있도록 신선한 자극을 주어 경험(내용)과 표현(형식)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미술 수업은 특히 과정을 중시해야 하며 과정 속에서 사고력과 창의성 개발을 기대할 수 있다.
8. 〔영상사고〕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창조적 재능은 선천적이기보다는 후천적인 면이 강하기 때문에 조기에 영상사고를 훈련시키면 창의성을 키우는데 가장 중요한 후천적인 〔확산적 사고〕를 더욱 발달시킨다고 한다. 미술 수업에도 시청각 자료가 학습의 효과를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미술표현에서 경험은 어린이의 생생한 자기 체험이어야 한다. 따라서 미리 비디오 카메라로 운동회나 소풍, 현장학습 등에서 어린이가 참여한 프로그램과 특히 어린이들이 관심이 많았던 프로그램을 담아 놓았다가 실제 수업 도입 부분에서 다시 한번 VTR를 통해서 그 때의 경험을 생생하게 상기시켜 주면 발상과 구상 단계에 효과적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9.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는 가를 평가해야 한다
미술교육의 목표에 얼마나 접근해가며 미술을 이해하고 미술도구와 재료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하는 것은 기능적인 요소로 숙련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다. 미술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얼마나 개성적이며 창의적인 표현을 해내는 가를 평가하여 균형을 이루도록 평가해야 한다.
Ⅶ. 유아미술교육
1. 유아미술 교육의 의의
현대과학 문명의 발달로 인한 역기능으로 지구는 날로 황폐화되어 가고 우리 인간은 인간상실의 위험 수의에 도달하고 있다. 더욱이 주지주의 교과에 편중한 입시경쟁은 예능교육의 경시로 이어졌고 인간성마저 메말라 가는 안타까운 현실에서 미술교육을 통한 정서교육과 창의력개발은 시대가 요구하는 중요과제임에는 틀림없다. 21C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인격체를 완성하기 위하여 미술교육은 필수 교과목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인지론에 편중된 주입식 교육에 얽매여 미술교육을 소홀히 취급되어 온에게 사실이다. 유아들의 표현활동을 어른의 시각으로 본다면 하나의 부잘 것 없는 낙서나 소꿉놀이 같이 보일 수도 있으나, 유아의 표현활동은 그들의 감정상태와 지적능력을 관찰할 수 있는 좋은 창구의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자기 생각대로, 본대로, 느낀 대로 아무런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기 감정을 표출하기 때문에 심리분석의 자료뿐만 아니라, 교육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이다. 그들에게 조형 형식이나 표현방법 따위는 큰 의미가 없고 다만, 미술활동행위 그 자체가 즐거운 생활이기 때문에, 어른들의 지도라는 명목의 간섭은 오히려 표현욕구를 위축하게 하고 성장의 장애요인이 될 뿐이다. 자유로운 표현활동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창의적인 자기 표현에 만족하고 미적인 감각을 체험하여 정서가 풍부해 지며 모든 감각기능이 원활하게 발전되므로 유아들의 미술활동은 어떠한 영역보다도 유아의 성장발달에 효과적인 방법이며, 교육적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2. 유아미술 교육의 중요성
유아미술교육의 근본 목적은 유아에게 미적인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정서성, 창의성, 조형 기능을 기르는데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도모하는 것이 미술교육이 지향하는 바이다. 인격형성을 위한 교육방법에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가장 용이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미술교육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것이다. 유아들은 특별한 소질이 없어도 거의 본능적으로 그림 그리기나 만들기를 좋아한다. 유아들은 자기표현의 매개체가 부족하기 때문에 가장 편리하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그림언어를 통하여 내면세계의 욕구와 자기감정, 지적인 에너지를 외부로 발산 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유로운 표현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감정표현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 한다면 감성적인 지각활동이 둔화되고 심리적인 갈등으로 인하여 병적인 장애요인을 수반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이탈 행위를 불러일으키는 무서운 결과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표현활동의 중요성이 재인식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경상북도교육청(1996) /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경북교육청
김춘일(1985) / 미술교육론, 서울 : 홍성사
김춘일(2001) / 미술교육은 곧 창의성교육, 21세기 미술교육 11,12월호, 서울 : 21세기 미술교육
김향미(1998) /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교육학회
문관룡(1994) / 통합교과 지도론, 서울 : 교육출판사
이숙재·이봉선·김경란(2009) / 유아미술교육,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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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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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3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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