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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감상][웹토의문학감상학습][작품선정기준]문학감상의 의미, 문학감상의 주요요소, 문학감상의 교육연극활용, 문학감상의 웹토의문학감상학습, 문학감상의 소설,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 문학감상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감상의 의미

Ⅲ. 문학감상의 주요요소
1. 미의식 고양
2. 정서의 심화
3. 가치 형성
4. 이념 정립

Ⅳ. 문학감상의 교육연극활용
1. 언어적 활동
1) 음성 언어 활동
2) 문자 언어 활동
2. 비언어적 활동
1) 움직임 활동
2) 시각적 표현 활동
3) 청각적 표현 활동

Ⅴ. 문학감상의 웹토의문학감상학습
1.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의 목표
2.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의 내용
1)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2) 단원의 재구성

Ⅵ. 문학감상의 소설
1. 인물
2. 구성(사건)
3. 배경
4. 주제

Ⅶ.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
1. 문화적 문식성을 기를 수 있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2. 감동을 주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3. 다의적(多意的) 독서가 가능한 문학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4. 초인지 학습을 유도하는 문학 작품과 학습 활동이어야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역과 정의적 영역 중 어떤 것에 더 많은 반응을 보일지의 문제도 반응 분석에서 흥미로운 문제가 될 것이다.
2) 단원의 재구성
현행 읽기 교과서의 단원 체제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되어 있는 학습 목표를 기준으로 하며 교과서 외의 대체 자료를 투입하였다. 웹 토의 학습의 기술적인 부분의 지도를 위하여 토의 학습 전 단계에 학습 준비기를 두었다. 연구의 편의를 위해 문학 제재를 추출하여 학습 시기를 조정하였으며, 교사용 지도서에는 단원별로 몇 개의 교육과정 학습 내용이 관련됨을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한 차시 안에서 4학년의 교육과정 내용 요소가 통합적으로 다루어지게 재구성하였다.
Ⅵ. 문학감상의 소설
소설은 복합적인 요소들의 유기적인 관련에 의하여 형성된 구조물이다. 소설 독서를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물음을 던질 수 있을 것이다.
1. 인물
모든 독자는 대개 소설을 대하면 먼저 ‘누구에 대한 어떤 이야기인가’에 관심을 갖게 된다. 소설 독자는 먼저 그 작품의 중심 인물을 찾아내는 데서부터 독서를 시작해야 한다.
* 등장인물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주인공은 누구인가?
* 등장인물은 현실성이 있는 사람인가?
* 인물의 소망과 욕구는 무엇인가?
* 인물이 행동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행위가 어떻게 성격에 연결되는 가?
*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갈등의 요인은 무엇인가?
2. 구성(사건)
소설은 연속되는 등장인물의 행위에 의해 구성된다. 이 등장인물의 행위, 또는 행위의 연결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이 사건이다. 즉 인물이 행동함으로써 만들어지는 이야기가 사건이다.
사건의 전개는 흔히 3단계 내지 5단계로 나누어진다. 어떤 사건이든 하나의 사건에는 시작과 중간과 끝이 있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나누어 보면,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순서가 된다.
* 사건 단위들이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가?
* 구성에 일관성이 있는가?
* 사건 전개에는 필연성이 있는가?
* 구성에 논리적 모순은 없는가?
3. 배경
배경은 언제나 인물과 사건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배경은 인물과 사건에 직접 간접으로 상당한 의미를 제공한다. 소설의 배경은 자연적 배경, 사회적 배경, 심리적 배경, 상황적 배경 등이다.
* 자연적 배경은 인물의 심리와 감정과 어떻게 관련을 맺고 있는가?
* 사회적 배경은 인물의 성격, 소설의 분위기에 맞게 선택되고 조정되어 있는가?
* 의식의 흐름은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
* 등장인물의 실존적 상황은 무엇인가?
4. 주제
소설을 읽고 그 주제를 찾아내려면 깊이 있는 읽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작가는 주제를 만들고 독자는 주제를 파악한다. 독자가 주제를 파악하려면 작가가 주제를 만든 방법을 역순으로 더듬어 올라가야 한다. 주제 파악은 독서 체험의 한 과정이다.
Ⅶ.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
1. 문화적 문식성을 기를 수 있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문화적 문식성은 기존의 읽기 또는 기본적 문식성 기능을 포함하는 복합적 문식성이며, 학생들을 발달시키는 보다 높은 수준의 문식성 기능이다. 문화적 문식성은, 교육받은 사람들의 공동체(또는 뉴미디어에 의해서 커뮤니티화되는 현대인들)에 의해 공유되는 ‘텍스트 해석의 구조’를 아는 것까지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런 차원에서 문학 작품 선정에 대한 세부 기준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2. 감동을 주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감동의 편차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다르며, 학습자간에도 서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지만, 문학 작품의 성격을 규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 감동이라는 점에서, 이 부분을 제외하고 작품 선정 기준을 마련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에 나타나는 감동의 기제들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고, 그것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이 무엇인지를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교과서에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만 한다.
3. 다의적(多意的) 독서가 가능한 문학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다의적 독서는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의 편향성을 막기 위한 독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의 경우에는 해석의 다양성이 언제나 이해와 감상의 중심축으로 작용하고 있어야 하며, 학습자에게 이러한 원리를 내면화하기 위해, 그러한 학습이 가능한 작품을 수록해야 한다.
4. 초인지 학습을 유도하는 문학 작품과 학습 활동이어야 한다
‘초인지’는 학습자 스스로 인식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학습자가 어떤 문제 상황이나 과제에 어떻게 반응해 왔고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사고를 의미한다. 문학 작품이라고 해서 초인지 학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문학 수업에서 초인지 능력은 학습자에게 더욱 필요한 능력이다. 문학 작품의 해석과 감상은 다양한 경우의 수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암기를 통한 단순 이해로는 진정한 감상이 이루어질 수 없다. 학습자가 반복적인 교수학습을 통해 초인지 능력을 기른다면, 제도교육이 끝나는 순간에도 문학 학습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Ⅷ. 결론 및 제언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은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창작’, ‘문학에 관한 태도’의 학습이 개별 문학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실제의 문학 활동과 유기적으로 관련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내용 체계’를 구조화하였다. 여기서 개별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원리와 관련된 교육 내용의 범주명으로 ‘문학의 수용과 창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주목된다. 이는 ‘창작’이라고 하는 개념을 문예 창작에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개별 문학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문학적 반응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강조점을 둔 것이다.
참고문헌
◎ 구서영,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구인환 외4인, 문학교육론, 서울 : 삼지원, 1998
◎ 김중신, 소설감상방법론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 민병욱·심상교 편,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2000
◎ 박이도·최동호, 문학개론, 경희대학교 출판부,1982
◎ 한명숙, 문학인지 발달과 이야기 감상 교육, 문학교육학 제 11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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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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