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아트, 개념, 전개, 기본구조미술, 미니멀아트와 과정미술] 미니멀아트의 개념, 미니멀아트의 전개, 기본구조미술, 과정미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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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니멀아트, 개념, 전개, 기본구조미술, 미니멀아트와 과정미술] 미니멀아트의 개념, 미니멀아트의 전개, 기본구조미술, 과정미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니멀아트의 개념

Ⅲ. 미니멀아트의 전개

Ⅳ. 미니멀아트와 기본구조미술

Ⅴ. 미니멀아트와 과정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였고, 미니멀 회화의 일부는 많은 도시 지식인들의 단순하고 ‘자연적인’것에 대한 향수를 충족시켜 주기도 한다. - 그런 점에서 미니멀 회화는 모네를 넘어서 끌로드에 의해 세워진 전통으로까지 소급될 수 있다.
70년대의 미니멀 회화가 지닌 가장 흥미롭고 독창적인 측면은 ‘대상성’[objecthood]이라고 불리어지는 것에 대한 탐색과 연관된다. 즉 미니멀 회화는 미술작품을 다른 실체들의 전체에 포함되어 있는 독립된 실체로 만들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었다.
로버트 맨골드, 로버트 라이먼, 밥 로우, 미술에서 문자를 가장 시적으로 구사하는 경우로는 구상이나 완전한 추상 등 다양한 양식들을 절충하여 작업하는 영국 작가 탐 필립스 등이 있다. 또한 문자를 이용하여 숲의 이미지를 표현한 폴란드 작가 로만 오팔카가 있다.
Ⅴ. 미니멀아트와 과정미술
과정미술 또한 퍼포먼스 미술과 마찬가지로 미니멀 아트의 무시간성과 구조적 안정성에 대해 일시성과 변화성으로 대항하였다. ‘과정’에 관심을 두고 있는 미술가들은 그들의 매체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소멸성’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마멸되는 효과를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
퍼포먼스 미술과 마찬가지로 과정미술 또한 미니멀 아트의 무시간성과 구조적 안정 속에 대해 일시성과 변화성으로 대항하였다. 그러나 퍼포먼스 작가들이 신체를 매체로 삼고 개인적 행위를 수단으로 하여 실제의 시간 속에서 작품을 만드는데 소위 과정에 관심을 두고 있는 미술가들은 그들의 매체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소멸성’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다. 즉 시간의 경과에 따라 마멸되는 효과를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
작품의 재료 - 얼음, 유리, 토양, 눈, 톱밥 등등 - 를 결정하여 그것을 어딘가에 ‘놓으면’ 끝나게 되는데 그것들을 뿌리기나 쌓기 등과 같은 무작위적이고 비구성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이로써 미술은 창조와 구조가 동일한 과정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 되어 이제는 ‘수단’이 되어 말 그대로 ‘목적’이 되었음을 제시하고 있다. 로버트 모리스, 에바 헤세, 린다 벵글리스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김영나,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 1996
◎ 마르셀 뒤샹, 미술이야기
◎ 이영철, 20세기 미술의 시각, 1993
◎ 최병식, 미술의 이해,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 헤롤드 로젠버그, 미니멀 아트에 대한 정의, 현대미술비평 30선, 중앙일보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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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9.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3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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