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의의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실태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단계
1. 가드너의 감상능력 발달 5단계
1) 지각
2) 상징인식
3) 사실인식
4) 탈사실 인식
5) 예술적 위기
2. 로친스의 감상능력 3단계 발달과정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비평적 탐구
1.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
2. 비평적 탐구 활동의 본질과 구조적 특성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지도방법
1. 열린 토론은 학생들에게 미적 대상에 대해 제한 없이 자유롭게 토론하게 하는 방법으로 토론 주제와 토론할 미적 대상의 선정이 중요하다
2. 작가와의 대화이다
3.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고르는 방법이다
4. 명작 나름대로 변화시키기이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문제점
1.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 모델과 다양한 영역에 걸친 미술감상학습 자료와 현대 교육이 요구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감상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2. 중학교 미술교사의 지도력 향상과 미술감상교육에 필요한 미술 작품의 구조적 특성뿐만 아니라, 미학적․미술사적 소양을 갖춘 능력있는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3. 경상남도 내 중학교 미술교육 현장에서 감상시설이나 기자재 및 감상자료의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4.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대한 수업시수의 확보로 감상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평가
1.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2.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자연 및 조형품 감상)
3. 미적 체험 활동과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의의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실태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단계
1. 가드너의 감상능력 발달 5단계
1) 지각
2) 상징인식
3) 사실인식
4) 탈사실 인식
5) 예술적 위기
2. 로친스의 감상능력 3단계 발달과정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비평적 탐구
1.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
2. 비평적 탐구 활동의 본질과 구조적 특성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지도방법
1. 열린 토론은 학생들에게 미적 대상에 대해 제한 없이 자유롭게 토론하게 하는 방법으로 토론 주제와 토론할 미적 대상의 선정이 중요하다
2. 작가와의 대화이다
3.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고르는 방법이다
4. 명작 나름대로 변화시키기이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문제점
1.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 모델과 다양한 영역에 걸친 미술감상학습 자료와 현대 교육이 요구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감상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2. 중학교 미술교사의 지도력 향상과 미술감상교육에 필요한 미술 작품의 구조적 특성뿐만 아니라, 미학적․미술사적 소양을 갖춘 능력있는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3. 경상남도 내 중학교 미술교육 현장에서 감상시설이나 기자재 및 감상자료의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4.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대한 수업시수의 확보로 감상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평가
1.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2.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자연 및 조형품 감상)
3. 미적 체험 활동과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깊게 하고 미적 형식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새로운 문화를 창달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미술작품에서 어떤 특정 부분을 제거하고 감상하기, 감상작품과 재료와 기법을 동일하게 하고 주제를 달리하여 표현하기, 학교 내를 돌아다니며 미적 대상을 찾아 그것에 대한 느낌 발표하기 등 많은 감상지도 방법이 있다.
미술 감상은 환경이나 조형품에 대해 그 가치를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종합적 활동이다. 이런 감상지도는 종합적이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감상한 내용을 토론하고 언어화하며 적기의 감상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삶 속의 감상교육, 미술 문화를 선택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감상지도가 중요하다. 이것은 느낌을 이야기하고, 형식을 분석하며, 해석하고, 내면화와 애호하는 과정을 거친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문제점
선행연구물과 참고 문헌을 통해 나타난 현 중학교 미술감상교육의 일반적인 문제점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 모델과 다양한 영역에 걸친 미술감상학습 자료와 현대 교육이 요구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감상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미술교육이 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제1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1954년부터 현재까지, 지난 50여 년간 미술감상교육 활동에 관하여 많은 연구를 거듭해 왔지만, 구체적인 연구 방안보다 일반적이고 단편적인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본질을 재정립하여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미술감상자료의 개발과 더불어 중학교 미술감상활동에 관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은 미술감상교육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 중학교 미술교사의 지도력 향상과 미술감상교육에 필요한 미술 작품의 구조적 특성뿐만 아니라, 미학적미술사적 소양을 갖춘 능력있는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교육경험이 풍부한 교사뿐만 아니라 신규교사들은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소양이 부족하거나 미술감상지도 방법에 대한 교육이 미흡한 상태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미술교사 양성기관이나 관련학과의 직전교육에서는 일선 학교현장의 미술교육과 연계된 커리큘럼으로 효과적인 미술감상교육활동을 전문화할 수 있도록 준비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어야 될 것으로 본다.
3. 경상남도 내 중학교 미술교육 현장에서 감상시설이나 기자재 및 감상자료의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의 미술교육이 감상활동보다 주로 표현활동 위주로 진행되어 온 요인 중의 하나가 시설의 미비와 미술감상자료의 부족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미술감상활동은 현대화된 시설과 영역별로 다양한 각종 자료가 잘 갖추어진 미술실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풍부한 시각적 체험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것이며, 학생들의 상상력을 더욱 자극하여 창조적인 사고를 통해 대상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우수한 감수성과 순수하고 예리한 감각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대한 수업시수의 확보로 감상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미술교과의 총 배당시수가 줄어들게 되었다. 중학교 미술감상단원은 표현활동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미술교과서의 제일 뒤에 밀려나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중학교 미술교사들은 미술교과서에 짜여진 목차에 의해 단원별로 지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술교과서의 제일 앞 부분에 감상영역을 배치함으로써 미술감상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평가
미술과 교육의 평가는 목적한 바를 이루었는지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고 그 결과를 통해 교수학습 개선을 가져오며, 나아가 미술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감상 평가는 작품의 주제, 특징, 표현 방법, 미술과 생활과의 관계, 작품의 존중 등을 중심으로 하여 3단계 분류에 의한 점수화의 방법을 활용한다.
1.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주제의 비교, 표현 방법의 비교, 작품의 존중을 가, 나, 다의 평가 기준을 두어 평가한다.
2.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자연 및 조형품 감상)
특징 찾기, 주제와 표현 방법 비교, 미술과의 관계, 자연 및 조형품의 존중을 가, 나, 다의 평가 기준으로 평가한다.
3. 미적 체험 활동과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각각을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나누어 지식, 이해, 태도 면에서 평가한다.
Ⅹ. 결론 및 제언
감상력은 길러질 수 있는가? 감상은 미술교육에서 꼭 필요한 것일까? 아동은 표현하기를 더 좋아하지 않을까?...... 교사들의 이러한 질문들은 열린교육에서 고정관념의 틀로 간주될 수 있다. 보다 새롭게 생각하기를 요구하는 것이다.
우선 초등 미술교육에서 ‘열린’과 ‘수준’의 개념을 다양성의 개념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아동이 대상을 미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수준’의 개념은 아동의 표현능력에 있어 우열의 개념이라기보다 표현 매체와 표현 방법의 다양성을 말하는 것이다. 다시 생각해 본다면 아동이 사과를 그리는데 있어 그 사과를 실물처럼 잘 그리고 못 그리고의 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사과를 어떤 아이는 그림으로 그리고 싶은 욕구가 있을 것이고 어떤 아이는 음악적으로 표현하고 싶을 것이고, 어떤 아이는 사과가 그려진 화가나 조각가의 작품을 먼저 보고 해석하고 싶어질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으로 생각해 본다면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보다 명확하게 다가올 수 있다. 아동의 다양한 미적 체험을 길러 주는 것. 이것은 다양성을 요구하는 현대 사회와 열린 미술교육에서 꼭 필요한 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희(1996), 감상 교육의 가치와 그 방향, 교육미술연구 봄호, 계간 교육미술연구
* 김춘일(1984), 미술교육론, 홍성사
* 노부자 저(1988), 학생미술작품의 자기이해 및 감상을 위한 교수공법, 조형교육4집
*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 연구회(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도서출판 예경
* 손철주 저(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효형출판, 서울
* 이결성(1978), 미술감상입문, 서울 : 박영사
이외에도 미술작품에서 어떤 특정 부분을 제거하고 감상하기, 감상작품과 재료와 기법을 동일하게 하고 주제를 달리하여 표현하기, 학교 내를 돌아다니며 미적 대상을 찾아 그것에 대한 느낌 발표하기 등 많은 감상지도 방법이 있다.
미술 감상은 환경이나 조형품에 대해 그 가치를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종합적 활동이다. 이런 감상지도는 종합적이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감상한 내용을 토론하고 언어화하며 적기의 감상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삶 속의 감상교육, 미술 문화를 선택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감상지도가 중요하다. 이것은 느낌을 이야기하고, 형식을 분석하며, 해석하고, 내면화와 애호하는 과정을 거친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문제점
선행연구물과 참고 문헌을 통해 나타난 현 중학교 미술감상교육의 일반적인 문제점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 모델과 다양한 영역에 걸친 미술감상학습 자료와 현대 교육이 요구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감상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미술교육이 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제1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1954년부터 현재까지, 지난 50여 년간 미술감상교육 활동에 관하여 많은 연구를 거듭해 왔지만, 구체적인 연구 방안보다 일반적이고 단편적인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본질을 재정립하여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미술감상자료의 개발과 더불어 중학교 미술감상활동에 관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은 미술감상교육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 중학교 미술교사의 지도력 향상과 미술감상교육에 필요한 미술 작품의 구조적 특성뿐만 아니라, 미학적미술사적 소양을 갖춘 능력있는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교육경험이 풍부한 교사뿐만 아니라 신규교사들은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소양이 부족하거나 미술감상지도 방법에 대한 교육이 미흡한 상태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미술교사 양성기관이나 관련학과의 직전교육에서는 일선 학교현장의 미술교육과 연계된 커리큘럼으로 효과적인 미술감상교육활동을 전문화할 수 있도록 준비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어야 될 것으로 본다.
3. 경상남도 내 중학교 미술교육 현장에서 감상시설이나 기자재 및 감상자료의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의 미술교육이 감상활동보다 주로 표현활동 위주로 진행되어 온 요인 중의 하나가 시설의 미비와 미술감상자료의 부족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미술감상활동은 현대화된 시설과 영역별로 다양한 각종 자료가 잘 갖추어진 미술실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풍부한 시각적 체험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것이며, 학생들의 상상력을 더욱 자극하여 창조적인 사고를 통해 대상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우수한 감수성과 순수하고 예리한 감각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대한 수업시수의 확보로 감상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미술교과의 총 배당시수가 줄어들게 되었다. 중학교 미술감상단원은 표현활동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미술교과서의 제일 뒤에 밀려나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중학교 미술교사들은 미술교과서에 짜여진 목차에 의해 단원별로 지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술교과서의 제일 앞 부분에 감상영역을 배치함으로써 미술감상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평가
미술과 교육의 평가는 목적한 바를 이루었는지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고 그 결과를 통해 교수학습 개선을 가져오며, 나아가 미술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감상 평가는 작품의 주제, 특징, 표현 방법, 미술과 생활과의 관계, 작품의 존중 등을 중심으로 하여 3단계 분류에 의한 점수화의 방법을 활용한다.
1.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주제의 비교, 표현 방법의 비교, 작품의 존중을 가, 나, 다의 평가 기준을 두어 평가한다.
2.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자연 및 조형품 감상)
특징 찾기, 주제와 표현 방법 비교, 미술과의 관계, 자연 및 조형품의 존중을 가, 나, 다의 평가 기준으로 평가한다.
3. 미적 체험 활동과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각각을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나누어 지식, 이해, 태도 면에서 평가한다.
Ⅹ. 결론 및 제언
감상력은 길러질 수 있는가? 감상은 미술교육에서 꼭 필요한 것일까? 아동은 표현하기를 더 좋아하지 않을까?...... 교사들의 이러한 질문들은 열린교육에서 고정관념의 틀로 간주될 수 있다. 보다 새롭게 생각하기를 요구하는 것이다.
우선 초등 미술교육에서 ‘열린’과 ‘수준’의 개념을 다양성의 개념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아동이 대상을 미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수준’의 개념은 아동의 표현능력에 있어 우열의 개념이라기보다 표현 매체와 표현 방법의 다양성을 말하는 것이다. 다시 생각해 본다면 아동이 사과를 그리는데 있어 그 사과를 실물처럼 잘 그리고 못 그리고의 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사과를 어떤 아이는 그림으로 그리고 싶은 욕구가 있을 것이고 어떤 아이는 음악적으로 표현하고 싶을 것이고, 어떤 아이는 사과가 그려진 화가나 조각가의 작품을 먼저 보고 해석하고 싶어질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으로 생각해 본다면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보다 명확하게 다가올 수 있다. 아동의 다양한 미적 체험을 길러 주는 것. 이것은 다양성을 요구하는 현대 사회와 열린 미술교육에서 꼭 필요한 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희(1996), 감상 교육의 가치와 그 방향, 교육미술연구 봄호, 계간 교육미술연구
* 김춘일(1984), 미술교육론, 홍성사
* 노부자 저(1988), 학생미술작품의 자기이해 및 감상을 위한 교수공법, 조형교육4집
*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 연구회(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도서출판 예경
* 손철주 저(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효형출판, 서울
* 이결성(1978), 미술감상입문, 서울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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