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목적과 원칙,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관점,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아동감상능력,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유의점,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방법과 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목적과 원칙,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관점,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아동감상능력,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유의점,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방법과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목적

Ⅲ.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원칙
1. 발달단계에 맞아야 한다
2. 간접적이어야 한다
3. 개방적이어야 한다
4. 학생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Ⅳ.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관점
1.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2. 감상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하도록 해야 한다
3. 감상능력도 일정한 발달 과정을 거치므로 적기에 감상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1) 롯친스
2) 가드너(Gardener)
4. 삶 속에서 감상교육은 이루어져야 한다
5. 미술문화를 선택하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Ⅴ.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아동감상능력
1. 롯친스
1) 준비기
2) 태동기
3) 성숙기
2. 가드너(Gardener)

Ⅵ.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유의점

Ⅶ.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방법
1. 토론법
2. 관찰법
3. 모의 미술관법
4. 제작법
5. 작문법

Ⅷ. 향후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셋째, 대담법은 어린이들이 두 명씩 짝을 지어 한 쌍씩 돌아가면서 감상한 작품에 대해서 서로 묻고 대답하는 대화 형식의 감상 토론법이다.
2. 관찰법
관찰법은 어린이들에게 조형 요소나 구성 원리에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어린이들이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 형태, 특징, 느낌 등의 특징을 지니는 작품에 다양한 반응을 보이게 하는 방법이다. 관찰법은 분석 방법에 따라 분석법, 비교법, 분류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분석법은 입체 작품이나 평면 작품의 조형 특성을 분석하고 찾아내는데 유효한 방법이다. 작품을 여러 관점에서 분석해 봄으로써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탐구 태도를 기르게 하는데 좋다. 이 때 분석의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 조형론, 미학, 회화론, 조각론, 디자인론, 서예론 등의 이론 서적이 제시하는 목차가 분석 항목으로 유익하게 쓰일 수 있다.
둘째, 비교법은 몇 작품을 놓고 유사한 점이나 차이점을 비교하고 특징을 찾아내게 하는 관찰법이다. 어린이들은 작품에서 선, 색, 명암, 형태, 질감, 주제, 재료 등이 유사하거나 다른 점을 찾도록 대비시켜 감상하게 유도한다. 이 때 평면 작품과 입체 작품을, 같은 평면 작품이라도 수채화(서양화)와 수묵화(한국화)를, 또는 같은 종류의 작품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셋째, 분류법은 회화, 디자인 등의 작품 여러 개를 보고 공통점을 발견하여 유사한 것끼리 분류함으로써, 작품의 일반적인 특성을 발견하고 진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이다. 어린이들이 작품을 분류하고 그 공통점을 찾아 분류해 보는 일이 작품 감상에서 중요한 방법임을 강조하고 작품 감상에 있어서 서로 구별되는 특징과 공통되는 특징이 많이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3. 모의 미술관법
전시법은 시청각 자료나 화집, 복제품을 통해서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작품 전시를 통해 미술 작품에 대한 애착을 가지게 하고, 감상에 관련된 제반 문제를 이해하게 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회화, 조소, 판화, 꾸미기 등의 아동작품 중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여 전시하고 감상하는 방법으로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고, 전체 아동들의 실제적이고 활동적이며, 정확하고 빠른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개개인의 사고를 구체화시켜 주는 특징이 있다. 꼭 아동작품뿐만 아니라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전시된 명화 감상도 하나의 좋은 감상 방법이 될 것이다.
4. 제작법
제작법은 표현 학습의 유형에 속하는 적극적 감상이다. 회화, 판화, 서예 및 입체의 참고작품을 보고, 그대로 묘사하거나 특징이 되는 부분을 소재로 하여 제작해 보는 감상 방법이다. 사람들의 개성이 저마다 다른 것처럼 작품에도 개성이 나타난다. 이 방법은 자신의 개성을 억제하고 작가의 의도에 최대한 가깝게 접근하게 하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여러 가지 작품들을 통해 작가들의 개성을 살펴보고, 모사(模寫)하거나 그 특징을 옮겨 보는 가운데 작가의 작품 제작 과정에 공감할 수 있으며, 그 제작법은 평면 작품과 입체 작품으로 나누어 감상할 수 있다.
5. 작문법
작문법은 감상한 작품의 내용을 글로써 표현하고 이해하는 감상활동이다. 어린이들이 작품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였고, 어떤 감동을 받았는가를 비평문, 감상문, 평가표 작성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서 이해하는 감상 방법이다.
이 작문법은 미술에 대한 용어와 미술 작품에 대한 어휘를 개발하고 자기 나름의 다양한 관점으로 미술 작품을 감상, 비평함으로써 지적 분야의 미술 학습에 도움을 준다. 교사는 감상의 관점이 되는 구체적인 기준을 판서한 후 상세히 설명한다. 아동들은 감상의 관점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주의 깊게 관찰한 후 글의 뼈대를 구성하여 작문한다. 감상 및 비평을 쓰는 작업이 끝나면 발표시킨 후 감상 능력과 태도를 평가해 주고 부족한 부분을 심화 보충해 준다. 그리고 이러한 감상문이나 비평문을 모아 신문이나 작품집을 만들어 교실에 비치해 두고 수시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Ⅷ. 향후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과제
감상 학습은 작가의 의도나 생각을 확인하고 미적인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이다. 감상 학습의 문제가 되는 것이 예술 작품을 설명하는 어려움인데 이점은 조형물울 감상하는 기회를 많이 가져 어린이 한사람 한사람의 감성이 풍부해져 가면서 해결되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실물을 감상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관광 안내서만으로 실제 관광지의 모습을 충분히 파악 할 수 없는 것처럼 시각 정보와 해설 만에 의존하는 감상에는 한계가 있다. 실물 감상에서의 실물과의 만남에서 이어지는 감동, 재질적 특성의 상세한 관찰, 전시회장을 직접 돌며 행동하며 체험하는 현장감 등등, 이러한 직접 체험의 총체는 감상자의 내측에 값진 축적으로 자리하게 될 것이다.
단, 실물 감상은 시간적, 경제적 문제와 실제 자료의 부족으로 대개가 기피하고 있으나, 좀 더 넓은 안목에서 볼 때, 실물 감상의 폭은 대단히 넓다. 예를 들면 미술관의 전시회는 물론 야외 조각 벽화 등의 감상, 지역의 사회 문화 유산 감상, 건축이나 경관의 감상, 각종 디자인 공예품의 감상도 장려 할 가치가 있다.
즉, 미술의 편협한 범주 안에서 기성 개념에 속박되지 말고, 인간에 의한 표현 활동 전체가 넓은 의미에서 감상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재인식이 중요하다. 또한 어린이 작품 감상, 자연의 감상도 훌륭한 학습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유연한 발상을 기반으로 한 실물 감상을 통해, 의미 있고 다각적인 감상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영아(1998) : 미술감상수업을 위한 지도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계희(1995) : 감상지도 모형구안 적용에 의한 미적 안목 높이기, 한국교총우수논문
차주희 저(2004) : 현대 유아미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大經
차영순(1982) : 미술감상지도의 개선방안,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 교육 개발원(1994) : 미술 감상, 서울 : 삼화 출판사
J.Morris(1984) : Modem Art, 현대 미술감상, 서울 : 열화당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9.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39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