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과 지향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표현영역,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 학습지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 교사역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과 지향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표현영역,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 학습지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 교사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

Ⅲ.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지향점

Ⅳ.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1. 수업 준비 단계
1) 학습 목표의 설정
2) 학습 내용 분석
3) 교수․학습활동 계획
4) 평가 계획
2. 수업 전개 단계
1) 학습자 진단
2) 개별 학습 목표 설정
3) 교수․학습 활동 전개
4) 교수․학습의 적절성 평가
3. 수업 개선 단계
1) 평가 및 피드백 제공
2) 결과보고 작성

Ⅴ.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열린교육
1. 브레인스토밍 발상 학습
2. 교과 통합 표현 학습
3. 수준별 학습
4. 전통 예술과 현대화의 접목 학습
5. 지그소우 Jigsaw)(협동학습)
6. 팀티칭. 코너학습
7. 회화 무늬 등 단서 학습
8. 통합 표현 학습
9. 미술 포토폴리오 수행 학습
10. 민화의 화제(畵題)에 따른 감상 학습

Ⅵ.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

Ⅶ.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표현영역

Ⅷ.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학습지도
1. 이미지 획득을 돕기 위한 연상 및 발상 자료의 개발과 훈련
2. 이미지 형성을 돕는 색채감각 훈련 및 자료의 개발
1) 색채 학습장 활용
2) 색채의 연상과 발상지도
3) 자율적인 연상 및 발상

Ⅸ.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교사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술과 수업을 위하여 본 운영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첫째, 학습자의 개인적 표현 세계가 전개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되도록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는 대상이나 현상을 능동적으로 탐구하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이 이입되도록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창의적 표현 양식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둘째, 미술과 수업은 시각적 반응과 경험을 중심으로 진행됨으로 학습자들은 주변의 모든 대상을 자신의 의지에 따라 탐색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여 창조적인 표상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생각이나 느낌이 가시화 될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였다. 그러기 위하여 발상, 표현, 감상 단계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작, 활용할 수 있는 미술과 수업이 되도록 설계하였다.
Ⅶ.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표현영역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제6차 교육 과정의 보고 나타내기, 느낌과 상상 나타내기, 꾸미기와 만들기, 붓글씨로 나타내기 등의 제작 활동을 통합하고, 표현 영역은 표현을 위한 기본적인 학습요소로서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요소와 원리’ 및 ‘표현 재료와 용구’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네 가지 기본적인 학습 요소에 따라 표현 영역을 구분한 이유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축소된 중학교 수업 시간을 감안함과 동시에 학년별로 중복된 내용을 삭제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현대미술의 흐름을 살펴보면, 회화, 조소, 공예, 디자인 등의 영역별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으며, 실제로 자신이 지닌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서 영역의 구분은 무의미해지고 있다. 교사는 표현 영역에 있어 각 학습 요소를 통합하고 강조점을 달리함에 따라 보다 효과적이며 창의적으로 수업을 재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화,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서 첨단 정보매체의 발달로 ‘지구촌’을 이루면서 ‘열려있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민족의 전통과 자존을 기르는 교육의 중요성 인식시키고 국제적 감각과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정보화 시대, 지식 산업화 시대 속에서 감당하기 어렵게 유입되는 이질적인 문화 유입의 순기능과 역기능의 가치 판단의 능력을 길러 창의적으로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계승 발전시키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Ⅷ.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학습지도
1. 이미지 획득을 돕기 위한 연상 및 발상 자료의 개발과 훈련
<연상 및 발상 훈련을 위한 방법 소개>
(가) 마인드맵
(나) 브레인스토밍
(다) 녹음 자료
(라) 작품, 화보, 사진, 수집
2. 이미지 형성을 돕는 색채감각 훈련 및 자료의 개발
1) 색채 학습장 활용
(가) 색의 혼합(2차색, 3차색)
(나) 색의 성질(색의 대비, 진출 색과 후퇴색, 색의 감정)
(다) 배색(잘 보이는 배색, 잘 안 보이는 배색)
2) 색채의 연상과 발상지도
(가) 색채의 연상과 표현 훈련
(나) 제재 제시 → 정보 제시 → 주제 정착 → 재료와 용구 활용 → 작품 전시
3) 자율적인 연상 및 발상
(가) 개성적이고 특징 있는 작품
(나) 어린이가 심리적으로 해방감을 가질 수 있는 작품
Ⅸ.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교사역할
우리는 이러한 미술 수업의 기술에서 교사들이 가져야 할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본적인 역할을 잘 이해해야 한다.
첫째, 학부모처럼 사랑을 베푸는 역할이다. 어린이의 귀한 인격을 친자식처럼 사랑하는 마음가짐 없이는 효율적인 미술 수업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둘째, 필용한 공간, 시설, 재료, 용구, 자료 등을 손수 계획하고 준비하는 경영적인 역할이 요청된다. 특히 물질적으로 옹색하고, 학급 인구가 비대한 도시지역이나 읍 지역에서는 이러한 면의 역할이 크게 요청된다.
셋째, 전문가적인 역할이다. 수업 기술이 뛰어난 교사로서의 역할 외에 미술에 대한 식견과 감각, 그리고 아동 발달에 대한 식견과 경험이 요청되는 것이다.
이러한 전문적이고 다면적인 교사의 역할은 특히 개성이 활짝 피어나는 초등학교 중 학년 지도에 절실히 요청된다.
참고문헌
▷ 교대미술교육편찬위(1983), 미술교육, 서울 : 학문사
▷ 김정(1997),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예경
▷ 박석순(2005), 엄마는 미술선생님, 양서원
▷ 이봉권(1995),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서울 : 미술 공론사
▷ 이재욱(1998), 열린 미술 교육에 관한 연구, 상명대 교대원, 서울
▷ 임숙자(1998), 창의적인 미술 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단국대 교대원, 서울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9.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39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