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A형]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가하는 비판양상서술-철학의 포스트모던적사유근대성비판,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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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A형]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가하는 비판양상서술-철학의 포스트모던적사유근대성비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유형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4.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 이해
5.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적 특성
6.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적 특징
7. 근대와 현대의 구분
8.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졌으며, 이제 현실은 시물라시옹에 속박된다. 보드리야르는 이러한 세계를 가상실재hyperreality로 묘사한다. 미디어는 실제의 거울이 아니라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시물라르크이다. 결국 실재란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가상실재만이 존재한다.
그는 진행되는 문화현상들을 대중의 수동적 혁명으로 간주한다. 대중은 “모든 의미, 정보, 소통과 메시지들을 삼켜버려 그것을 의미없게 만들고 메시지를 자신들의 방식으로 음울하게 채색하여 그것을 조작하려는 시도조차 무시해 버리는 일종의 ‘블랙홀’로 보이게 된다.” 보드리야르는 현재의 사회를 죽음의 문화로 간주하는데, 죽음과 배제에 대한 두려움으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소비문화에 빠지기 때문이다. 그는 매혹을 현대사회의 대안으로 제시하는데, 이는 매혹의 의미없음, 장난끼, 깊이없음, 넌센스와 비합리성의 권력에서 재주술화의 가능성을 찾는 것이다. 재주술화는 일반적으로는 세계의 탈주술화가 봉착한 딜레마로부터 탈출해 나오는 방식을 구성해내며 특히 소비의 방식을 구성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그는 현실화를 위한 정교한 정치적 프로그램을 발전시키지는 않았다.
<탈근대 사회이론의 적용>
시뮬라시옹simulation
시뮬라시옹을 만들어내는 혹은 ‘실제’현상을 시뮬라시옹으로 변환시키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과거의 것과 비교했을 때 훨씬 스펙타클하다는 이유,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보다 훌륭한 미끼가 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일 것이다. ex.라스베가스. “박물관에는 모든 종류의 복제품만 있지만, 기념품 가게에는 진품들이 있다.” “비실재는 실재가 되었다. 실재는 이제 그 모사품을 모방하고 있다.” 가장 고도의, 가장 화려한, 그리고 가장 진짜같은 가짜의 수준에 있는 실재, 혹은 실제 같은 위조품.
내파implosion
내파된 세계는 소비자들을 그 내부로 끌어들여 소비하도록 만드는 일종의 스펙타클을 재현한다. 불과 수십 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위해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옮겨 다녔지만, 이제 그 다양한 것들을 한 쇼핑몰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새로운 소비수단들의 스펙타클하고 매혹적인 측면들에는 내파되어 들어간 너무 많은 것들이 존재하며, 그것들은 다시 많은 다른 환경들로 내파되어 들어간다. 라스베거스의 변화는 관광과 소비의 경계가 내파되는 것과 관련된다. 미국에서 관광의 주된 목적은 거대한 쇼핑몰에 가서 상품을 소비하는 것이다. 상품 소비에 관련된 이러한 재주술화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소비수단들은 지속적으로 딜레마에 봉착한다. 재주술화를 위한 노력이 시작부터 합리화될 수도 있으며, 그 후에도 이것들이 소비자들에게 매혹적이고 주술적으로 남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하지만 새로운 소비수단의 핵심에 고유한 모순이 존재한다는 것은 명백하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이들의 파멸을 증명할 것이다.
<비판과 탈근대 사회이론>
1) 근대 과학의 표준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반증, 논박 불가능하다.
2) 과학적 사고가 아니기 때문에 이데올로기로 간주된다.
3) 과학의 규범에서 자유로워 과도한 방향으로 나간다.
4) 모호하고 추상적이어서 사회체계와 연관시키기 어렵다.
5) 거대 시사를 비판하면서 나름대로의 거대 시사를 만들어낸다.
6) 근대사회를 비판할 규범적 근거가 없어서 타당성이 의심된다.
7) 주체와 주체성을 거부하여 행위에 대한 이론화를 결여하고 있다.
8) 비판을 넘어 지향해야 할 사회의 모습을 제시하지 못한다.
9) 심각한 비관주의로 귀결된다.
10)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핵심 문제를 무시한다.
11) 여성해방론자들은 이들이 차이에 과도한 관심을 보여 진리를 부정하고 비판적인 정치적 의제를 개발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12) 인간 주체를 거부한다는 이유로 반인본주의로 비판받는다.
Ⅲ. 결론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 앞에 ‘이후’를 의미하는 ‘포스트’라는 라틴어 접두어를 삽입함으로써, 근대의 3대 혁명이라고 불리는 종교혁명, 산업혁명, 프랑스 혁명을 통해 표출된 계몽주의 사상에 종식을 고하는 ‘주의(注意)’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말로 “발현대주의” 혹은 “후기현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다. 그런데 전자는 모더니즘으로부터 벗어난다고 하는 반근대의 뜻을 함축하는바, 다분히 가치판단이 전제된 것이고, 후자는 현대주의라고 하는 시기 다음에 이어지는 시기를 특정 짓는 말로서 근대에 의존하고 근대와 연속성을 어느 정도 갖는 것을 뜻한다. 물론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의 여러 가지 관계 양상을 가지고 정의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시대구분의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포스트모던 사상의 경향은 철학을 비롯한 학문적인 영역에만이 아니라 건축, 음악, 미술, 문화 각 영역의 실제에서 이미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지난 삼, 사백년 간 역사를 지배해온 현대주의가 무너지고 새로운 사상과 가치관이 등장한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대중과 유리되어 있는 모더니즘을 비판하고 풍자한다.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로 생겨난 모더니즘은 추상성과 보편성을 중시하며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문학과 예술은 점점 대중과 유리되었으며 이에 대한 반발과 반격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개성, 자율성, 다양성, 대중성을 중시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동안 우리가 당연시해왔던 모든 형태의 지배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의 합법성과 억압에 대해 의문을 던지게 해주었다. 그리고 그것이 서구인들에게 합리주의와 이성주의에 대한 심오한 번성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Ⅳ. 참고문헌
1. 김영한, 포스트모던 시대의 세계관, 숭실대학교출판부, 2009.
2. 남경태,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황소걸음, 2001.
3. 한스 베르텐스 저, 장성희 역, 포스트모던 사상사, 현대미학사, 2000.
4. 보니토 올리바, 포스트모던의 예술과 철학, 흙과생기, 2002.
5. 볼프강 벨쉬 저, 박민수, 역우리의 포스트모던적 모던, 책세상, 2001.
6. 송재룡, 포스트모던 시대와 공동체주의, 철학과현실사, 2001.
7. 김기봉, 철학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역사이론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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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7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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