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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마네스크건축의 의의, 로마네스크건축의 특징, 로마네스크건축의 배경, 로마네스크건축의 형성조건, 로마네스크건축의 양식, 로마네스크건축의 건물, 로마네스크건축의 나라별 건축, 로마네스크건축 관련 시사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로마네스크건축의 의의

Ⅲ. 로마네스크건축의 특징

Ⅳ. 로마네스크건축의 배경
1. 지리
2. 종교
3. 정치
4. 문화

Ⅴ. 로마네스크건축의 형성조건
1. 인문적 조건
1) 기독교세상
2) 봉건제도
2. 기술적 조건

Ⅵ. 로마네스크건축의 양식

Ⅶ. 로마네스크건축의 건물
1. 프와티에의 노트르.담.라.그랑드 성당
2.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
3. 슈파이어 대성당
4. 더람 대성당
5. 피사의 대성당
6. 궁륭

Ⅷ. 로마네스크건축의 나라별 건축
1. 이탈리아
1) 중부
2) 북부
3) 남부
2. 독일
1) 슈파이에르(Spieyer) 대성당(1030)
2) 성사도 대성당(1220-1250, 쾰른)
3) 보름스 대성당(1110-1200, 보름스)
3. 프랑스
1) 남부지방
2) 서부지방
3) 북부지방
4) 중동부 지방
4. 영국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본적인 것은 반원 아치를 모선으로 하는 터널, 볼트, 교차볼트, 돔이며 연와로 만든 터널. 볼트나 돔은 메소포나미아에서나 고대 이집트에서도 창고나 하수구 등에 사용되었으나 궁륭을 대규모로 사용한 것은 고대로마이며, 기원1세기 경부터 교차볼트도 썼다. 볼트(궁륭)는 자중에 따라서 큰 수평력을 일으킴으로서 지지하는 구조체는 두텁고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볼트는 골조구조로 하거나 볼트를 형성하는 재료의 경량화를 꾀하거나, 원통형의 특수한 속이 빈 연와를 사용하는 등 여러 시도가 있었다. 비잔틴에서는 아르메니아지방의 영향을 받아서 연와나 소형의 돌을 서서 각종의 볼트를 만들었으며 특히 돔을 발전시켰다. 서유럽이 볼트를 건설하게 된 것은 대략 11세기부터이며, 로마네스크에서는 각종의 볼트를 시도하였다. 고딕에서는 거의 예외 없이 교차리브. 볼트를 채용하여 이것을 장식적으로 발전시켰으나 근세 이후에는 돔과 터널볼트가 주로 되었으며 리브는 안 쓰게 외었다. 정확히 박석을 가공한 조직구조의 볼트를 만들게 된 것은 입체기하학이 발달한 근세 이후의 일이다.
Ⅷ. 로마네스크건축의 나라별 건축
1. 이탈리아
1) 중부
* 로마, 피렌체, 피사, 나폴리
*르네상스
초기 기독교건축의 바실리카식 교회당을 발달
a. Pisa Cathedral(1063-1092)
- 바실리카식 라틴크로스형(5랑식)
- 트렌셉트에는 돌출한 원호상의 후실(3랑식)
- 정면의 blind arcade - 피사지방의 특징
- leaning tower(1173-1350) : 8층의 아케이드 장식
b. 피사의 세례당(1153)
- 지름 39m의 원형 평면
- 브라인드 아케이드
- 14세기에 고딕양식 첨가
c. St. Miniato 성당(1013)
- 초기기독교 바실리카양식, 2개의 열주, 목조지붕이 노출 - 채색
- 색대리석 판넬을 이용한 외관 - 훌륭한 프로포션
2) 북부
- 밀라노, 베네치아, 라베나
- 동로마제국과의 교류, 북부 야만족의 영향
- 비잔틴식 벽돌구조, 원화창
- 북부고딕의 발단
(밀라노, 1140)
- 바실리카식 교회당 - 아트리움
- 트렌셉트가 없고 병열된 3개의 반원형 후실
- 중앙제실 앞 마지막 구간 위에는 팔각형 돔이 스퀸치 구법으로 설치
3) 남부
- 9세기 사라센의 영향
- 11세기 노르만인의 침입
2. 독일
8세기 후반 샤를마뉴왕의 침입 - 기독교를 전파
Otto 1세 신성로마화제의 칭호(911)
게르만적 로마네스크
<북부>
이탈리아 로마네스크의 영향
1) 슈파이에르(Spieyer) 대성당(1030)
- 3랑형, 단일앱스형,
- 클리어스토리의 아치까지 연장된 필라스터
2) 성사도 대성당(1220-1250, 쾰른)
- 중앙홀의 8각형 탑
- 아헨의 궁정예배당의 영향
3) 보름스 대성당(1110-1200, 보름스)
출입구가 측면에 앱스가 양단에 위치
3. 프랑스
*동남부 론강유역
*프로방스 지방
1) 남부지방
- 로마지방의 로마네스크 건축형식
<성 세르넹(St. Sernin) 대성당(1080, 툴루즈)>
- 3랑형 회당과 트렌셉트, 방사형 Apse, 8각형 중심탑
- 네이브의 원통형 보울트, 아일 위의 교차 보울트
- 아일 위의 트리포리움으로 채광
2) 서부지방
동방(비잔틴)의 영향, 첨두형 아치
a. 성 프롱(St. Front) 성당(1120, 페리괴)
비잔틴 그리크 크로스, 베네치아의 St. Marco 성당
b. 앙굴렘(Angouleme)의 사원(1130)
- 라틴크로스, 네이브만으로 구성(4개의 돔 지붕),
- 4개의 돌출부로 된 후실
3) 북부지방
- 북방전래의 형식(노르망디 지방)
- 리브보울트, Clustered Pier,
- 4구획, 6구획 보울트
- 고딕양식의 기본
<아바이오솜므 승방사원(1066- , 코엔)>
13세기에 고딕식으로 변형, 고딕양식의 선구
4) 중동부 지방
<제3차 클뤼니(Cluny III) 수도원 성당(1088-1130)>
2개의 트렌셉트, 방사형 앱스
4. 영국
- 1066-1189의 노르만 시대의 건축 - Anglo Saxon적 전통
- 완강한 구조의 탑, 두꺼운 벽돌벽
Ⅸ. 결론 및 시사점
로마네스크는 단순히 로마형식이란 의미가 아닌 비잔틴과 이슬람의 양식이나 중세를 주도했던 게르만적인 여러 요소로 혼합되어 있다. 당시의 건축이나 공예는 어떤 주재적인 성격을 지니는 약간의 특색은 공유하고 있다. 기독교는 중세사회 전반에 깊이 침투되어 각 지역에서 분리된 건축이나 봉건사회로 기독교를 통해서 하나의 맥락으로 이어나가던 깊이의 문학적인 면에서 볼 때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그때까지 남아있던 그리스와 로마의 문물은 거의 파괴되었다. 전란은 쉼 없이 계속되어 와서 건축계에 새로운 운동이 일어났으며 대대 양식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는 로마네스크양식이 발생되었다. 이 새로운 건축은 일찍 이탈리아에서 그 발전의 단서가 보였으나 참된 로마네스크 운동은 독일에서 일어나 라인강을 넘어 전통에 깊이 젖는 프랑스를 통과하여 바다를 건너 영국으로까지 미치게 되었다. 그러나 초기에는 비교적 발전속도가 늦었으나 13세기 후반부터는 각 지방에서의 옛 전통의 영향력도 약회됨에 따라 유럽 일대에 이 새로운 건축이 속속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계속 발전이 가속되어 13세기에 들어와서는 차츰 고딕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약탈이나 전쟁에 의한 피해는 물론이고 화재나 기술의 미숙에 의해 끊임없이 계속했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세부적으로 유사한 점이 있어도 전체적으로 엇비슷한 작품은 거의 없다. 또한 로마네스크를 꽃피었던 주도적인 나라에 로마네스크의 특색이 놀라우리만큼 잘 보존된 건축 작품이 지금도 많이 남아 있다.
참고문헌
가지마 야스후미 : 고대건축, 르네상스
문수열 : 세계 건축 순례, 공간 출판사
시오노 나나미 : 로마인 이야기, 한결사
패트릭 넛갠스 지음, 윤길순 역(2001) : THE STORY OF ARCHITECTURE 건축이야기, 도서출판 동녘
Michel Kaplan(1998) : 비잔틴 제국 : 동방의 새로운 로마,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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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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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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