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색깔, 색상)의 정의, 색채(색깔, 색상)의 물리적 배경, 색채(색깔, 색상)와 색채연습, 색채(색깔, 색상)와 안전, 색채(색깔, 색상)와 아동미술, 색채(색깔, 색상)와 인간, 색채(색깔, 색상)에 대한 연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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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채(색깔, 색상)의 정의, 색채(색깔, 색상)의 물리적 배경, 색채(색깔, 색상)와 색채연습, 색채(색깔, 색상)와 안전, 색채(색깔, 색상)와 아동미술, 색채(색깔, 색상)와 인간, 색채(색깔, 색상)에 대한 연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색채(색깔, 색상)의 정의

Ⅲ. 색채(색깔, 색상)의 물리적 배경

Ⅳ. 색채(색깔, 색상)와 색채연습

Ⅴ. 색채(색깔, 색상)와 안전

Ⅵ. 색채(색깔, 색상)와 아동미술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 2~4세
2. 전도식기(preschematic stage) : 4~7세
3. 도식기(schematic stage) : 7~9세
4. 또래 집단기(the gang age) :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 - naturalistic stage) :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Ⅶ. 색채(색깔, 색상)와 인간

Ⅷ. 색채(색깔, 색상)에 대한 연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범위가 광범위 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가 많은 낱말을 열거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연상보다는 추상적인 연상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빨강에서 느끼는 정열, 공포와 구체적 연상의 피, 불의 연상은 도시 생활에서 오는 교통사고, 화재, 기타의 위험이 따르는 복잡한 도시생활의 경험이 집약적으로 나타난 것이라 하겠으며 녹색, 청록, 파랑색의 구체적 연상이 나무, 하늘, 바다로 나타난 것은 우리가 항상 접하는 자연에서 보아온 색상에 의한 것이라 생각된다. 보라색의 남녀의 구체적 연상을 비교하면 남자의 연상반응은 과일을 나타내고 있는 반면 여자는 꽃에 대한 반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여성의 정서적 심리에 의한 것이라고 본다.
(2) 온·냉감에 대한 반응이 빨강, 주황의 난색에서는 따뜻하게 느끼며 한색계에서는 차갑게 느끼는 것을 볼 수 있다.
(3) 강약감에 따른 효과는 빨강색과 남색에서 가장 강하게 느끼며 연두색과 노랑색은 지금까지의 기존학설에 의하면 강약감은 명도와는 관계없이 채도가 높은 색은 강한 느낌을 준다고 하였는데, 명도가 높을수록 약한 느낌을 주며 명도가 낮아질수록 강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
(4) 중량감에 따른 기본적인 반응은 남색, 자주색 등의 낮은 명도의 색상은 무겁게 노랑색, 연두색과 같은 높은 명도의 색은 가볍게 느끼고 있다.
(5) 흥분, 침전의 감각적 효과는 빨강색과 주황색은 흥분하는 색상으로 나타나며 청록색과 녹색은 침전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6) 경연감에서는 노랑색과 연두색에서는 부드럽다고 느끼며 남색, 파랑색에 가면서 딱딱하다고 느끼고 있다.
(7) 화려함과 수수함에 따른 반응은 빨강색, 주황색, 노랑색상에선 화려하다고 느끼며 파랑, 청록, 남색에서는 수수하다고 느끼고 있는데 화려하고 수수한 느낌에 대한 기존학설에 의하면 고채도, 고명도의 경우에 화려하다고 느끼며 저채도, 저명도의 경우에 수수하다고 느낀다고 했으나 이 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채도나 명도와는 상관없이 색상에 의한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8) 친근감과 남성감 그리고 아름다움 및 추함에 따른 감각적 효과는 10개 색상에 대하여 각 색상마다의 차원이 구분되어지지 않으므로 이와 같은 감각은 색상의 심리적 효과를 알고자 함에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9) 시간감(지루/경쾌)에 따른 반응은 노랑색 및 연두는 경쾌하다고 느끼며 자주색과 보라색에선 지루하다고 나타났다. 시간감에 나타난 반응에 의하면 명도가 높은 것은 경쾌하게 명도가 낮은 것은 지루하게 느끼고 있었다.
(10) 색상에 따른 팽창, 수축과 진출, 후퇴효과는 노랑색과 주황색은 팽창, 진출하며 남색, 파랑색에선 수축, 후퇴하며 채도와는 관계없이 명도의 효과가 크다.
이상에서 분석해본 결과 중량감, 온·냉감 등은 인간생활 주변에 일어나는 자연의 현상이나 모든 사물의 연상감정에서 오는 것이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빨간 불빛이나 태양 등에서 뜨거움을 느끼며 푸른 바닷물이나 시원한 하늘색에서는 차갑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조사에서는 크게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이 본 조사의 결론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권성희(1995), 아동의 색채선호 경향에 관한 고찰,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요하네스에텐 저(1983), 색채의 예술, 지구문화사
▷ 임영주(전통 공예관 관장)저(1990), 한국인의 색과 미학, 미술세계통권 70호
▷ 최영훈(1987), 색채학 개론, 서울 : 미진사
▷ 팀 암스트롱 저, 양우창 역(1995), 색채연습, 서울 : 미진사
▷ 하용득 저(1986),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서울 : 명지출판사

키워드

색채,   색깔,   색상,   ,   미술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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