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른하임][아른하임의 사상][아른하임의 재료에 대한 중요성][아른하임의 형태심리학][아른하임의 한계]아른하임의 사상, 아른하임의 재료에 대한 중요성, 아른하임의 형태심리학, 아른하임의 한계 분석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른하임][아른하임의 사상][아른하임의 재료에 대한 중요성][아른하임의 형태심리학][아른하임의 한계]아른하임의 사상, 아른하임의 재료에 대한 중요성, 아른하임의 형태심리학, 아른하임의 한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아른하임의 사상

Ⅲ. 아른하임의 재료에 대한 중요성

Ⅳ. 아른하임의 형태심리학

Ⅴ. 아른하임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태(good gestalt)를 말한다. 좋은 형태란 인간의 지각이 대상을 마주했을 때 맨 처음 가장 단순하고 안정적인 구조로 지각한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지각 영역 안에 있는 형태의 단위들은 안정적이고 관찰자가 그 형태를 인지하는 데 최소한의 에너지를 요구한다. 역으로 말하자면 인간의 형태지각은 긴장을 최소화하는 경향을 띤다는 것이다. 초기 형태심리학자들이(지각에) 선한 그림(figure goodness), - 지각하기에 좋은 혹은 안정적인 - 을 설명하는 몇 가지 특징은 단순성, 규칙성, 대칭성, 그리고 기억의 용이성이다. 이것은 인간의 지각이 대상의 특징을 지각함에 있어 [그림]과 [배경]을 우선 확연하게 분리함으로써 지각의 용이성을 구축한다는 것을 말한다.
Ⅴ. 아른하임의 한계
- 체계적인 양질의 자료가 없다.
- 어린이(아동)의 그림 특성이 바뀔 수 있는지, 개인적 차이가 어린이(아동)의 그림속에 나타나는 이유를 알 수 없다.
참고문헌
권상구 저(1991),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남상학, 아동미술
최병식 저(1993),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서울
최열 저(1998), 한국근대미술의 역사, 열화당, 서울
H.W잰슨 서양미술사, 미진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1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