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과 역사,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과 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창의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시각문화교육, 미술교육(미술과교육) 문제점과 교수학습방법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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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과 역사,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과 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창의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시각문화교육, 미술교육(미술과교육) 문제점과 교수학습방법 및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역사
1. 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1895 - 1955)
2.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3. 제2차 교육과정(1963-1973)
4. 제3차 교육과정(1973-1981)
5. 제4차 교육과정(1981-1987)
6. 제5차 교육과정(1987-1992)
7. 제6차 교육과정(1992-1997)
8. 제7차 교육과정(1997-)

Ⅳ.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

Ⅴ.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술교육론
1.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2. 아이스너의 교육연구와 DBAE 이론

Ⅵ.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창의성

Ⅶ.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시각문화교육
1. 19세기 패러다임의 소멸-미술이라는 용어의 사망선고
2.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시각문화환경
3. 미술 개념의 폐기와 시각적 리터러시 개념의 도입

Ⅷ.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문제점

Ⅸ.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어린이의 흥미, 개인차, 개성 등을 존중하여 그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최대로 하는 미술과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2. 미술수업의 축은 어린이 중심이어야 한다
3. 미술 수업 시간에 어린이에게 주제, 재료, 공간을 개방한다
4. 코너학습의 공간을 마련한다
5. 미술지도에서 특히 발상과 감상단계를 중요시한다
6. 미술교과를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7. 수업 시간 운영을 융통성 있게 해야 한다
8. 모든 미술능력은 유전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자연적인 발달이 아니라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미술 지도에 의해 계발되고 학습된다는 사실이다
9. 미술과 수업에서 교사가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그들 각자의 개성과 흥미를 존중해주는 적극성과 열의가 필요하다
10. 미술은 전문적인 표현 능력이 요구되므로 교사는 미술의 다양한 표현 방법, 재료 등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술과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어린이들은 재능과 인성을 각기 다르게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어린이들 간의 개인차가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획일적인 인간이 아닌 개성 있는 인간을 기르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 방식을 개발하여야 한다. 모든 어린이들은 개별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겪는 미술학습 과정에서도 경험, 감각, 행위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어린이의 개성 신장은 우리 미술교육이 추구하는 중요한 목적이 되며 개별화지도는 어린이의 독특한 개성을 길러주기 위하여 실시해야 한다.
2. 미술수업의 축은 어린이 중심이어야 한다
바람직한 미술수업의 접근은 어린이가 중심이 되어 ‘선택하여 하는 학습방법’으로 어린이에게 제한된 자율권을 부여한다. 어린이는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제와 방법을 선정, 결정하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미술 수업은 교사의 통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능력을 신뢰하고 자율성을 인정함으로써 어린이 스스로 자발적 의지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을 기대하는 어린이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3. 미술 수업 시간에 어린이에게 주제, 재료, 공간을 개방한다
일반 교실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책상 몇 개를 붙여서 소집단 편성을 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책상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교실 바닥에서도 미술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좌석 배치도 어떤 형태로든 바꿀 수 있는 여유와 융통성과 역동성 있게 운용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학습의 장이 모든 이들에게 개방되어 있고, 구성원간의 인간관계가 폭넓게 열려 있어야 한다. 교실과 교실, 교실과 복도가 열려 있고, 학교와 지역 사회와의 담을 허물고 개방적인 관계로 활발한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미술 학습의 공간으로 교실이나 미술실이나 일반 교실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교정의 야외 공간이나 학교 가까운 공원이나 유적지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4. 코너학습의 공간을 마련한다
코너학습이란 미술시간에 먼저 작품을 완성한 어린이들이나 평소 미술에 관심이 있는 어린이들이 흥미와 관심 있는 것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는 미술관련 자리(코너)를 교실이나 미술실에 마련해 두고 어린이 스스로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어린이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어린이 스스로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미술지도에서 특히 발상과 감상단계를 중요시한다
성공적인 미술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지도 단계인 준비, 발상, 구상, 표현, 감상의 매 단계가 충실히 이루어져야 함은 당연하나 그 중에서 특히 발상과 감상 단계에 소홀히 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발상 단계에서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독창적인 구상을 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의 장면을 실현시킬 수 있는 발상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이러한 발상의 기회를 가짐으로서 보다 솔직하고 대담하게 그리고 꾸밈없이 자유롭게 구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미술교과를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학습 주제를 통합 교과 차원에서 접근하는 방식인데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학습 주제를 정하여 교과를 구분하지 않고 학생들이 놀이, 활동 등 통합적인 학습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7. 수업 시간 운영을 융통성 있게 해야 한다
수업은 치밀한 사전 계획 하에 조직되고 운영되지만 고정되거나 얽매이지 않고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초등학교 미술 수업 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 제재에 따라서는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한다.
8. 모든 미술능력은 유전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자연적인 발달이 아니라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미술 지도에 의해 계발되고 학습된다는 사실이다
어린이에게 경험시키지 않고 학습시키지 않는 능력은 전혀 계발되거나 발달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양한 표현 방법의 체험 및 지도는 반드시 시도되어야 할 과정이라고 본다.
9. 미술과 수업에서 교사가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그들 각자의 개성과 흥미를 존중해주는 적극성과 열의가 필요하다
미술은 일반적이고 규범적인 가치의 전달보다는 학생 각자의 개성과 창의성을 강조하므로 교사는 학생들을 하나의 인간으로 이해하고 그들이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능력을 지녀야한다.
미술은 아동의 미술 표현 발달을 완전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재, 참고 작품, 재료 등을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미술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교과이므로 개방적이어야 하고 교사의 생각이 그대로 학습자에게 미치지 않도록 유의하며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학생들의 자유로운 표현 활동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10. 미술은 전문적인 표현 능력이 요구되므로 교사는 미술의 다양한 표현 방법, 재료 등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미술은 감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교과로서 미술 교사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정서를 표출하고 감각을 발달시키며 그런 활동을 통해 길러진 미적 감각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도록 이끌어줄 수 있어야 한다.
Ⅹ. 결론 및 제언
우리의 미술교육에서 중요하고 가장 선 행되어야 할 문제로는 미술교육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명확하고 합리적인 대답을 갖는 것과 미술교육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며 아울러 우리의 상황에 맞는 미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앞으로의 세기는 학자들이 주장하듯 정보화와 더불어 문화의 시대가 될 것이라 한다. 토마스만이 \'한 세대가 부를 얻으면 다음 세대는 권력을 추구하고 다음 세대는 예술에 몰두한다.\'라고 말한 것처럼 정보화와 문화의 시대가 펼쳐질 것이라 예견하는 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경산서부초등학교(2001), 미술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 2001
* 김상랑 저(1992), 미술교육론, 미진사, 서울
* 김영학(1987), 미술의 교육, 향서각
*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 아더 에프랜드 저, 박정애 역(1998), 미술교육의 역사, 서울 : 예경
* 한스리히터, 이일 역(1985), 현대미술의 시각, 미진사,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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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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